영화 광고는 영화내용의 특수성과 우수성을 대중에게 알리고 영화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를 높이기 위한 여러 홍보활동을 말한다. 그 중에서도 영화포스터는 우리가 가장 흔하게 자주 접할수 있는 대중광고매체로서 영화를 선전하고 관객을 유치하는 수단으로서 뿐만 아니라 거리의 미술로서 도시 환경과 대중 생활에 폭넓게 관여하고 있는 중요한 시각 요소이다. 이러한 영화포스터는 예비광고로서 그 기능을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두고 있다. 그러므로 영화포스터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영화의 주제나 이미지를 전달하고 영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거나 흥미를 유발시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포스터의 1차적 역할인 광고 효과의 극대화를 위하여 영화포스터는 참신한 아이디어로서 인상적 이미지를 동반한 강력한 상징성을 지녀야만 한다. 그러나 영화포스터의 이러한 특성 이외에도 80년대말부터 영화포스터의 역할 범위가 넓어졌다. 왜냐하면 영화광고라는 1차적인 목표달성 외에 장식적 상품이라는 2차적인 역할을 겸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한국영화포스터는 위의 두 가지 측면에서 대중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지 못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실을 배경으로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우선 영화포스터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영화포스터 디자인의 특성과 함께 90년대 영화포스터 ...
영화 광고는 영화내용의 특수성과 우수성을 대중에게 알리고 영화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를 높이기 위한 여러 홍보활동을 말한다. 그 중에서도 영화포스터는 우리가 가장 흔하게 자주 접할수 있는 대중광고매체로서 영화를 선전하고 관객을 유치하는 수단으로서 뿐만 아니라 거리의 미술로서 도시 환경과 대중 생활에 폭넓게 관여하고 있는 중요한 시각 요소이다. 이러한 영화포스터는 예비광고로서 그 기능을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두고 있다. 그러므로 영화포스터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영화의 주제나 이미지를 전달하고 영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거나 흥미를 유발시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포스터의 1차적 역할인 광고 효과의 극대화를 위하여 영화포스터는 참신한 아이디어로서 인상적 이미지를 동반한 강력한 상징성을 지녀야만 한다. 그러나 영화포스터의 이러한 특성 이외에도 80년대말부터 영화포스터의 역할 범위가 넓어졌다. 왜냐하면 영화광고라는 1차적인 목표달성 외에 장식적 상품이라는 2차적인 역할을 겸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한국영화포스터는 위의 두 가지 측면에서 대중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지 못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실을 배경으로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우선 영화포스터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영화포스터 디자인의 특성과 함께 90년대 영화포스터 레이아웃의 조형분석을 통하여 앞으로 나아갈 방향의 기초자료가 되고자 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영화포스터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아보고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방안으로는 첫째, 영화포스터가 내용면에 충실해져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소비자로 하여금 영화를 보고 싶은 충동을 불러 일으켜서 영화관람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둘째, 획일화된 사진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 범주를 넘어 다양한 프로세스(process)를 거친 독특하고 개성 있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에 주력해야 한다. 셋째, 가능한한 많은 이야기를 한 장의 포스터에 싣고자 하는 풍토, 즉 경쟁적이고 부정적인 방향의 감각적 언어와 필요 이상의 내용을 드러내고자하는 비경제적인 표현행위를 지양하고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이해하기 쉬운 함축적인 내용의 것이 되어야 한다. 넷째, 효과적인 시선 유도를 위한 레이아웃으로 산만한 느낌을 줄여주고 통일감을 주어 부담스럽지 않은 화면 구성이 되도록 해야한다. 또한 빈틈 없이 채워진 구성을 피하고 여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시각적 피로감을 줄여야 한다. 다섯째, 효과적인 색채 배합으로 다양한 변화를 기해야 한다. 소비자의 눈길만을 끌기 위한 자극적 색채배합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타광고와의 차별화된 색채 전략이 포스터의 양질화에 훨씬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여섯째, 영화포스터가 예술성을 지니도록 제작해야 한다. 본 설문분석에서 보여지고 있듯이 사람들은 예술성이 있는 영화포스터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이다. 이는 포스터의 장식성이라는 측면에서 특히 강조된다. 이상과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더불어 소비자의 기호와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기울인다면 우리의 영화포스터도 거리의 대중문화로서 양질의 위상을 획득하게 될 것이다.
영화 광고는 영화내용의 특수성과 우수성을 대중에게 알리고 영화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를 높이기 위한 여러 홍보활동을 말한다. 그 중에서도 영화포스터는 우리가 가장 흔하게 자주 접할수 있는 대중광고매체로서 영화를 선전하고 관객을 유치하는 수단으로서 뿐만 아니라 거리의 미술로서 도시 환경과 대중 생활에 폭넓게 관여하고 있는 중요한 시각 요소이다. 이러한 영화포스터는 예비광고로서 그 기능을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두고 있다. 그러므로 영화포스터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영화의 주제나 이미지를 전달하고 영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거나 흥미를 유발시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포스터의 1차적 역할인 광고 효과의 극대화를 위하여 영화포스터는 참신한 아이디어로서 인상적 이미지를 동반한 강력한 상징성을 지녀야만 한다. 그러나 영화포스터의 이러한 특성 이외에도 80년대말부터 영화포스터의 역할 범위가 넓어졌다. 왜냐하면 영화광고라는 1차적인 목표달성 외에 장식적 상품이라는 2차적인 역할을 겸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한국영화포스터는 위의 두 가지 측면에서 대중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지 못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실을 배경으로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우선 영화포스터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영화포스터 디자인의 특성과 함께 90년대 영화포스터 레이아웃의 조형분석을 통하여 앞으로 나아갈 방향의 기초자료가 되고자 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영화포스터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아보고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방안으로는 첫째, 영화포스터가 내용면에 충실해져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소비자로 하여금 영화를 보고 싶은 충동을 불러 일으켜서 영화관람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둘째, 획일화된 사진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 범주를 넘어 다양한 프로세스(process)를 거친 독특하고 개성 있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에 주력해야 한다. 셋째, 가능한한 많은 이야기를 한 장의 포스터에 싣고자 하는 풍토, 즉 경쟁적이고 부정적인 방향의 감각적 언어와 필요 이상의 내용을 드러내고자하는 비경제적인 표현행위를 지양하고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이해하기 쉬운 함축적인 내용의 것이 되어야 한다. 넷째, 효과적인 시선 유도를 위한 레이아웃으로 산만한 느낌을 줄여주고 통일감을 주어 부담스럽지 않은 화면 구성이 되도록 해야한다. 또한 빈틈 없이 채워진 구성을 피하고 여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시각적 피로감을 줄여야 한다. 다섯째, 효과적인 색채 배합으로 다양한 변화를 기해야 한다. 소비자의 눈길만을 끌기 위한 자극적 색채배합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타광고와의 차별화된 색채 전략이 포스터의 양질화에 훨씬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여섯째, 영화포스터가 예술성을 지니도록 제작해야 한다. 본 설문분석에서 보여지고 있듯이 사람들은 예술성이 있는 영화포스터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이다. 이는 포스터의 장식성이라는 측면에서 특히 강조된다. 이상과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더불어 소비자의 기호와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기울인다면 우리의 영화포스터도 거리의 대중문화로서 양질의 위상을 획득하게 될 것이다.
Movie advertisement is the publicity actions which infrom the specialty and quality of a movie to enhance the public''s interest. Amongst the actions, movie posters are the most common form of mass media advertisement, which contribute to city life style and environment not only as an adveritisement...
Movie advertisement is the publicity actions which infrom the specialty and quality of a movie to enhance the public''s interest. Amongst the actions, movie posters are the most common form of mass media advertisement, which contribute to city life style and environment not only as an adveritisement method but also as a street art. The function of these movie peters are based on the communication with general public. Therefore, the purpose of the movie posters are for the public to see the movie by delivering images and increasing the intrest. Naturally, to maximize the effect of the advertisement, the posters should have impressive images containing strong symbols with fresh ideas. However, besides the above, the functions of the posters have been extended since late 80's since it has to serve both the first mission and the second one which is decorative purpose. However, Korean movie posters failed to serve the public in both terms. Therefore, based on the present situation, this study was devoted to theoretical background and analysis of 90's poster layout to suggest future direction. In addition, based on consumer survey to address problems, an improvement direction has beensuggested First, the poster should be advanced in terms of its containings. Through that, it will promote the consumers interest to see the movie, which was the prime purpose of the posters in the first place. Second, the illustration process has to be diversed escaping from the current unified mannerism. Third, it has to contain simple messages which can persuade the public avoiding non-productive, competitive, negative words. Fourth, the layout has to provide coherent feeling eliminating scattered, heavy images. In addition, it should contain effective vacancy to reduce visual fatigue. Fifth, variety in many aspects should be attempted through effective color combination. Using stimulating colors should not be emphasized. Instead, qualitative, unique, color variation differentiating the work from other companies' will help in great deal. Sixth, the movie poster should be a work of art. Based on the survey, people are much more interested in artistic posters. It is especially emphasized since posters have decorative function. If it is proved the endless efforts to solve the above problems and to study consumers' taste, our movie posters will also be place as a qualitative public street art.
Movie advertisement is the publicity actions which infrom the specialty and quality of a movie to enhance the public''s interest. Amongst the actions, movie posters are the most common form of mass media advertisement, which contribute to city life style and environment not only as an adveritisement method but also as a street art. The function of these movie peters are based on the communication with general public. Therefore, the purpose of the movie posters are for the public to see the movie by delivering images and increasing the intrest. Naturally, to maximize the effect of the advertisement, the posters should have impressive images containing strong symbols with fresh ideas. However, besides the above, the functions of the posters have been extended since late 80's since it has to serve both the first mission and the second one which is decorative purpose. However, Korean movie posters failed to serve the public in both terms. Therefore, based on the present situation, this study was devoted to theoretical background and analysis of 90's poster layout to suggest future direction. In addition, based on consumer survey to address problems, an improvement direction has beensuggested First, the poster should be advanced in terms of its containings. Through that, it will promote the consumers interest to see the movie, which was the prime purpose of the posters in the first place. Second, the illustration process has to be diversed escaping from the current unified mannerism. Third, it has to contain simple messages which can persuade the public avoiding non-productive, competitive, negative words. Fourth, the layout has to provide coherent feeling eliminating scattered, heavy images. In addition, it should contain effective vacancy to reduce visual fatigue. Fifth, variety in many aspects should be attempted through effective color combination. Using stimulating colors should not be emphasized. Instead, qualitative, unique, color variation differentiating the work from other companies' will help in great deal. Sixth, the movie poster should be a work of art. Based on the survey, people are much more interested in artistic posters. It is especially emphasized since posters have decorative function. If it is proved the endless efforts to solve the above problems and to study consumers' taste, our movie posters will also be place as a qualitative public street ar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