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화장품 산업에 있어서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소비패턴의 양극화로 고급이미지를 추구하는 수입 화장품에 대한 계속적인 증가와 글로벌 브랜드를 앞세운 공격적이고도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이용한 수입 화장품의 국내 화장품 시장의 잠식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수입 브랜드 화장품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적용과 소비자의 이용행동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여성 소비자의 관점에서 보다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가져오게 할 수 있는 국내 브랜드 화장품 업계의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 화장품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과 방법으로는, 여성의 화장품의 수입 품목 중 증가율이 높고 매일 사용하게 되는 기초, 색조, 기능성 화장품을 대상으로 수도권과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여성에 국한시켜 설문지 방법을 통하여 ...
본 연구는 국내 화장품 산업에 있어서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소비패턴의 양극화로 고급이미지를 추구하는 수입 화장품에 대한 계속적인 증가와 글로벌 브랜드를 앞세운 공격적이고도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이용한 수입 화장품의 국내 화장품 시장의 잠식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수입 브랜드 화장품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적용과 소비자의 이용행동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여성 소비자의 관점에서 보다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가져오게 할 수 있는 국내 브랜드 화장품 업계의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 화장품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과 방법으로는, 여성의 화장품의 수입 품목 중 증가율이 높고 매일 사용하게 되는 기초, 색조, 기능성 화장품을 대상으로 수도권과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여성에 국한시켜 설문지 방법을 통하여 빈도 분석, 교차분석, 일원변량분석 등의 통계방법을 실시하였다. 화장품에 대하여 수입 화장품 선호 집단과 국내 화장품 선호 집단으로 나누어 수입 브랜드 선호 집단과 국내 브랜드 선호 집단의 수입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 인지도, 평가태도 등을 살펴보았는데, 그 특성들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되어진 300명의 여성 중, 수입 선호 집단은 135명, 국내 화장품 선호 집단은 165명으로 통계상 차이는 30명이지만, 실제적인 면에서는 특정집단(수입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 집단)이 아닌 20대 이후의 일반적인 여성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기에 수입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높은 선호를 알 수 있었다. 둘째. 수입 선호 집단과 국내 선호 집단은 일반적인 화장품 고려 시 수입 선호 집단이 화장품의 브랜드 명(상표명)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브랜드 제조국 선호도에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입 화장품 인지도와 실제 사용과는 다르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수입 브랜드 화장품은 적극적인 광고 효과와 마케팅 전략으로 인지도를 높였지만, 실제로 소비자들은 화장품의 다양한 품목과 제품으로 인해 꼭 하나만 집어서 사용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입 선호 집단과 국내 선호 집단은 수입 화장품의 각 속성과 태도에 대해 다른 의견을 갖고 있었다. 수입 선호 집단은 화장품의 품질, 색상, 향, 용량 등에 대해서 국내 화장품 선호 집단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단, 포장용기 면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위와 같은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수입 화장품의 선호와 구매의 주된 원인을 찾아 국내 화장품 기업들도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 시킬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 전략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 아울러 제조국 이미지를 더 높이 알릴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에도 매진을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화장품 산업에 있어서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소비패턴의 양극화로 고급이미지를 추구하는 수입 화장품에 대한 계속적인 증가와 글로벌 브랜드를 앞세운 공격적이고도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이용한 수입 화장품의 국내 화장품 시장의 잠식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수입 브랜드 화장품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적용과 소비자의 이용행동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여성 소비자의 관점에서 보다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가져오게 할 수 있는 국내 브랜드 화장품 업계의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 화장품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과 방법으로는, 여성의 화장품의 수입 품목 중 증가율이 높고 매일 사용하게 되는 기초, 색조, 기능성 화장품을 대상으로 수도권과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여성에 국한시켜 설문지 방법을 통하여 빈도 분석, 교차분석, 일원변량분석 등의 통계방법을 실시하였다. 화장품에 대하여 수입 화장품 선호 집단과 국내 화장품 선호 집단으로 나누어 수입 브랜드 선호 집단과 국내 브랜드 선호 집단의 수입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 인지도, 평가태도 등을 살펴보았는데, 그 특성들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되어진 300명의 여성 중, 수입 선호 집단은 135명, 국내 화장품 선호 집단은 165명으로 통계상 차이는 30명이지만, 실제적인 면에서는 특정집단(수입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 집단)이 아닌 20대 이후의 일반적인 여성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기에 수입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높은 선호를 알 수 있었다. 둘째. 수입 선호 집단과 국내 선호 집단은 일반적인 화장품 고려 시 수입 선호 집단이 화장품의 브랜드 명(상표명)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브랜드 제조국 선호도에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입 화장품 인지도와 실제 사용과는 다르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수입 브랜드 화장품은 적극적인 광고 효과와 마케팅 전략으로 인지도를 높였지만, 실제로 소비자들은 화장품의 다양한 품목과 제품으로 인해 꼭 하나만 집어서 사용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입 선호 집단과 국내 선호 집단은 수입 화장품의 각 속성과 태도에 대해 다른 의견을 갖고 있었다. 수입 선호 집단은 화장품의 품질, 색상, 향, 용량 등에 대해서 국내 화장품 선호 집단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단, 포장용기 면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위와 같은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수입 화장품의 선호와 구매의 주된 원인을 찾아 국내 화장품 기업들도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 시킬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 전략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 아울러 제조국 이미지를 더 높이 알릴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에도 매진을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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