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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이미지가 소비자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Customer Shopping Behavior based on the Store Image 원문보기

情報學硏究 = The studies of information technology, v.7 no.4, 2004년, pp.89 - 101  

강성주 (가천길대학교 인터넷무역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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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선 점포를 선택하는 소비자행동 즉 점포이미지에 의한 점포 선택과 쇼핑동기 등의 내용을 국내외 여러 문헌들을 통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이를 근거로 실증조사를 실시하여 점포(백화점)이용 소비자의 행동패턴과 이들이 평가한 점포(백화점)이미지특성의 중요도를 계량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쇼핑동기 및 점포이미지특성 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점포(백화점)의 마케팅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Based on the study theories of up to the present was to a consumer's shopping motive, the process of choice and the theory of a consumer's store choice by his or her preference. It investigates the components of store image referring many thesis from documents of domestic and foreign cou...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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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속성모델은 로젠버그(M. J. Rosenberg) i5)와휘시바인(M. FishbeinN)의 연구를 원류로 하고 있는데, 점포관리자들에게 점포선호에 대한 통찰력과 점포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해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우선 점포를 선택하는 소비자 행동 즉 점포이미지에 의한 점포 선택과 쇼핑 동기 등의 내용을 국.내외 여러 문헌들을 통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 또한 본 연구의 목적이 소비자들의 백화점 선택 행동과 만족속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따라서 서로 근접해 있는 백화점 3곳, 즉 신세계(천호동), 현대(천호동), 롯데백화점(잠실)을 이용하고 있거나 쇼핑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모집 단으로 하여 무작위추출법으로 350명을 추출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점포선택행동에 관한 국내.외 문헌들을 근거로하여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으며 실증적 조사를 통해 점포(백화점) 이용소비자의 행동패턴과 이들이 평가한 점포(백화점) 이미지의 중요도와 점포(백화점)별 이미지를 계량적으로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선호점포(백화점) 간의 점포이미지를 비교.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이들 용어가 어떠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명확히 정의해 둘 필요가 있다. 연구에서는 이러한 용어들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쇼핑동기 및 점포이미지특성둥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점포(백화점)의 마케팅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려는 그 목적이 있다.
  • 외 문헌들을 근거로하여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으며 실증적 조사를 통해 점포(백화점) 이용소비자의 행동패턴과 이들이 평가한 점포(백화점) 이미지의 중요도와 점포(백화점)별 이미지를 계량적으로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선호점포(백화점) 간의 점포이미지를 비교. 분석함으로써점포(백화점)의 마케팅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제까지 제시한 개념의 틀을 토대로 연구설계에 따라 실증적으로 분석한 자료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2 : 쇼핑동기에 따라 점포이미지특성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할 수 있다. Hl :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쇼핑동기에 유의적인 관계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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