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선 점포를 선택하는 소비자행동 즉 점포이미지에 의한 점포 선택과 쇼핑동기 등의 내용을 국내외 여러 문헌들을 통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이를 근거로 실증조사를 실시하여 점포(백화점)이용 소비자의 행동패턴과 이들이 평가한 점포(백화점)이미지특성의 중요도를 계량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쇼핑동기 및 점포이미지특성 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점포(백화점)의 마케팅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우선 점포를 선택하는 소비자행동 즉 점포이미지에 의한 점포 선택과 쇼핑동기 등의 내용을 국내외 여러 문헌들을 통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이를 근거로 실증조사를 실시하여 점포(백화점)이용 소비자의 행동패턴과 이들이 평가한 점포(백화점)이미지특성의 중요도를 계량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쇼핑동기 및 점포이미지특성 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점포(백화점)의 마케팅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This study, Based on the study theories of up to the present was to a consumer's shopping motive, the process of choice and the theory of a consumer's store choice by his or her preference. It investigates the components of store image referring many thesis from documents of domestic and foreign cou...
This study, Based on the study theories of up to the present was to a consumer's shopping motive, the process of choice and the theory of a consumer's store choice by his or her preference. It investigates the components of store image referring many thesis from documents of domestic and foreign countries. The major findings of from study an as follows: First, as general characteristics of samples, the component ratio of women is much higher than that of men. As for marital status, married consumers are large in numbers, and for educational back ground, high educated young couples go shopping frequently at department stores. As for ages, consumers under the 30s take great part in, for the occupation, many are housewives and for the average income of a month, under one million won income earners are major consumers. Second, about shopping motive, married ones do it for refreshing themselves, but for singles, they do shopping for the pleasure of bargain sales. The most important reason which influences on the shopping motive is 'pleasure of bargain sales' regardless of all ages. Third,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shopping motive and the characteristics of 15 store images, there are noteworthy differences statistically in shopping motive, attraction and reliance on advertisement, an atmosphere of a store and the degree of crowdedness.
This study, Based on the study theories of up to the present was to a consumer's shopping motive, the process of choice and the theory of a consumer's store choice by his or her preference. It investigates the components of store image referring many thesis from documents of domestic and foreign countries. The major findings of from study an as follows: First, as general characteristics of samples, the component ratio of women is much higher than that of men. As for marital status, married consumers are large in numbers, and for educational back ground, high educated young couples go shopping frequently at department stores. As for ages, consumers under the 30s take great part in, for the occupation, many are housewives and for the average income of a month, under one million won income earners are major consumers. Second, about shopping motive, married ones do it for refreshing themselves, but for singles, they do shopping for the pleasure of bargain sales. The most important reason which influences on the shopping motive is 'pleasure of bargain sales' regardless of all ages. Third,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shopping motive and the characteristics of 15 store images, there are noteworthy differences statistically in shopping motive, attraction and reliance on advertisement, an atmosphere of a store and the degree of crowded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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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속성모델은 로젠버그(M. J. Rosenberg) i5)와휘시바인(M. FishbeinN)의 연구를 원류로 하고 있는데, 점포관리자들에게 점포선호에 대한 통찰력과 점포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해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선 점포를 선택하는 소비자 행동 즉 점포이미지에 의한 점포 선택과 쇼핑 동기 등의 내용을 국.내외 여러 문헌들을 통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목적이 소비자들의 백화점 선택 행동과 만족속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따라서 서로 근접해 있는 백화점 3곳, 즉 신세계(천호동), 현대(천호동), 롯데백화점(잠실)을 이용하고 있거나 쇼핑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모집 단으로 하여 무작위추출법으로 350명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점포선택행동에 관한 국내.외 문헌들을 근거로하여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으며 실증적 조사를 통해 점포(백화점) 이용소비자의 행동패턴과 이들이 평가한 점포(백화점) 이미지의 중요도와 점포(백화점)별 이미지를 계량적으로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선호점포(백화점) 간의 점포이미지를 비교.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이들 용어가 어떠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명확히 정의해 둘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용어들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쇼핑동기 및 점포이미지특성둥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점포(백화점)의 마케팅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려는 그 목적이 있다.
외 문헌들을 근거로하여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으며 실증적 조사를 통해 점포(백화점) 이용소비자의 행동패턴과 이들이 평가한 점포(백화점) 이미지의 중요도와 점포(백화점)별 이미지를 계량적으로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선호점포(백화점) 간의 점포이미지를 비교. 분석함으로써점포(백화점)의 마케팅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제까지 제시한 개념의 틀을 토대로 연구설계에 따라 실증적으로 분석한 자료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2 : 쇼핑동기에 따라 점포이미지특성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할 수 있다. Hl :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쇼핑동기에 유의적인 관계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수 있다. 각 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한 항목의 척도는 명목척도와 5점 등간척도 및 비율척도를 이용하였다.
또한 이를 근거로 실증조사를 실시하여 점포(백화점)이용 소비자의 행동 패턴과 이들이 평가한 점포(백화점) 이미지 특성의 중요도를 계량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쇼핑동기 및 점포이미지특성둥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점포(백화점)의 마케팅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려는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마케터들은 일시적인 행사를 지향하고 소비자들의 점포선택요인을 분석.파악 하여 마케팅전략을 지속적으로 수정.
등의 내용을 국.내외 여러 문헌들을 통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이를 근거로 실증조사를 실시하여 점포(백화점)이용 소비자의 행동 패턴과 이들이 평가한 점포(백화점) 이미지 특성의 중요도를 계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내외 여러 문헌들을 통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이를 근거로 실증조사를 실시하여 점포(백화점)이용 소비자의 행동 패턴과 이들이 평가한 점포(백화점) 이미지 특성의 중요도를 계량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쇼핑동기 및 점포이미지특성둥을 비교.
또한 점포이미지특성이란 점포 이미지를 형성하는 유.무형의 이미지 속성을 말하며, 본 연구에서의 점포이미지특성은 기존연구에서 선별해 낸 15개의 이미지속성, 즉 가격, 품질, 상품의 다양성, 진열, 광고의 매력성 및 신뢰성, 분위기, 친절, 판매원의 상품지식수준, 청결, 주차공간, 교환 및 환불서비스, 위치, 휴게시설, 매장의 혼잡도, 교통의 편리성 등을 변수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각 항목은 5점 등간척도로서 측정하며 점수의 합계가 높을수록 중요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수집하게 된다. 실증적 조사연구는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와 면접방법을 통한 조사연구로 대별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설문 응답의 성실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설문지조사법과 면접조사법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국내.외 문헌들을 근거로하여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으며 실증적 조사를 통해 점포(백화점) 이용소비자의 행동패턴과 이들이 평가한 점포(백화점) 이미지의 중요도와 점포(백화점)별 이미지를 계량적으로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선호점포(백화점) 간의 점포이미지를 비교. 분석함으로써점포(백화점)의 마케팅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마케터들은 일시적인 행사를 지향하고 소비자들의 점포선택요인을 분석.파악 하여 마케팅전략을 지속적으로 수정.보안되어야 할 것이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서로 근접해 있는 백화점 3곳, 즉 신세계(천호동), 현대(천호동), 롯데백화점(잠실)을 이용하고 있거나 쇼핑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모집 단으로 하여 무작위추출법으로 350명을 추출하였다.
이용하였다. 본 조사를 위해 1999년 11월 1일부터 12월 1일 까지 설문지를 배포.회수하였다.
설문지는 총 350부를 배부하였으나 이 중 320 부가 회수되었고(회수율 91%), 성시라지 못한 응답과 기입이 누락된 83부를 제외한 237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조사를 위해 1999년 11월 1일부터 12월 1일 까지 설문지를 배포.
데이터처리
먼저,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이용하였으며, 인구통계적 변수와 쇼핑동기의 유의적인 차이를 알아 보기 위해서 t-검증(t-test), 일원 분산분석(oneway ANOVA analysis)등을 이용하였고, 또한 쇼핑동기와 점포이미지특성 간의 유의적인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crosstab analysis) 을 시행하였다.
백화점방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의 쇼핑 동기와 점포 이미지 특성에 대한 유의의적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 (oneway ANOVA analy- sis)을 실시하였으나 분석결과는와 같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쇼핑동기요인을 타우버의 분류 방법에 따라 사용하였으며 쇼핑동기 요인 11개 문항 중 6문항, 즉 기분전환, 새로운 정보에 대한 학습 교제, 염가판매의 즐거움, 자기만족 및 선물 등을 발췌하여 명목척도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쇼핑동기에 관한 분석의 경우 결혼 여부에서는 기혼의 경우에는 기분전환을 위한 쇼핑을, 미혼의 경우에는 염가판매의 즐거움을 위한 쇼핑으로 나타났다. 연력에 관한 분석에서는 소비자의 연령에 관계없이 쇼핑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염가판매의 즐거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대한 응답자의 특성 중 두드러진 특성을 살펴보면 우선, 성별의 구성비가 남자 52 명(21.9%), 여자 185명(78.1%)으로 여자의 구성비가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결혼여부에서는 기혼이 126명(53.2%), 미혼이 111명(46.8%)으로 기혼인 소비자들이 다소 많았으며 이는 기혼소비자들이 IMF로 인하여 세일쇼핑을 하여 가계부를 절약하거나 금전적 부담이 없는 만남의 장소나 기분전환을 위한 쇼핑이 많아지고 있음을 암시해주고 있다.
셋째, 쇼핑동기에 따라 점포이미지특성에 대한 분석의 경우 쇼핑동기와 상품의 다양성, 광고의매력성/신뢰성, 매장분위기 및 매장의 혼잡도 등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같다. 소비자들의 쇼핑동기에 있어 점포 이미지 특성 간의 유의적인 차이가 있다는 연구가설을 p < 0.10의 유의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쇼핑동기와 상품의 다양성(P = 0.089), 광고의 매력성/신뢰성(p = 0.069), 매장분위기(p = 0.098) 및 매장의 혼잡도(p = 0.089)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혼 여성 소비자들이 세일을 통하여 가계부 절약을 하면서 기분전환을 위한 쇼핑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서는 30세미만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고, 직업에서는 주부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 하였으며, 월 평균소득은 100만원 이하 소비자들이 가장 많았고, 또한 백화점 방문요일은 토요일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백화점의 마케팅전략은 종업원들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함께 다양한 주말해사전량을 신소/정확하게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인 중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염가판매의 즐거움'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들의 IMF 의 영향 탓도 있지만 아직도 세일판매를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종합해 보면 백화점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은 월평균 소득에 관계없이 쇼핑동기의 요인 중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염가판매의 즐거움'과 '기분전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득감소로 인한 현실을 절실히 표현해 주고 있음을 알 수 있고 또한 이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을 나타내 주고 있다.
첫째,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의 경우 남성보다는 여성의 구성비가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결혼 여부에서는 기혼인 소비자가 다소 많았고, 학력에서는 전문대 및 대졸이 거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혼 여성 소비자들이 세일을 통하여 가계부 절약을 하면서 기분전환을 위한 쇼핑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향후연구방향은 거시적인 차원에서 점포선택요인을 주기적으로 조사하여 일시적인 연구가 아닌 백화점에서 마케팅전략에 적용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마케터들은 일시적인 행사를 지향하고 소비자들의 점포선택요인을 분석.
본 연구에 내포되어 있는 주요 용어들은 연구자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거나 해석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이들 용어가 어떠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명확히 정의해 둘 필요가 있다.
앞에서 연구된 이론을 토대로 하여 실증연구를 위한 연구가설을 제시하고, 실증분석에 따른 조사대상의 선정과 자료수집방법 및 분석비법 등에 대해 준비하고자 한다.
첫째, 서울의 강동 지역만을 한정하여 쇼핑 경험이 있는 구매자를 조사하였기 때문에 서울시 전역을 포함할 수 있는 다양한 백화점 및 구매자계층에 대한 표본을 대상으로 하지 못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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