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최근 고령화되는 사회변화 속에서 중요한 소비계층으로 자리잡고 있는 실버여성의 화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함으로써 실버여성의 화장문화에 대한 자료를 제공함에 있다. 연구방법은 화장품업계 업무경험 및 보유자료, 화장에 관한 문헌자료 및 실버세대에 관한 문헌자료, 다양한 매체의 미용관련기사 및 실버세대 관련기사를 참조하여 먼저 실버여성의 인구학적 변화, 사회 경제적 변화, 건강이나 피부 변화, 가치관 변화를 고찰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작성한 설문지 조사를 통해 화장하는 이유나 선호하는 화장이미지 등의 화장 의식...
본 논문의 목적은 최근 고령화되는 사회변화 속에서 중요한 소비계층으로 자리잡고 있는 실버여성의 화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함으로써 실버여성의 화장문화에 대한 자료를 제공함에 있다. 연구방법은 화장품업계 업무경험 및 보유자료, 화장에 관한 문헌자료 및 실버세대에 관한 문헌자료, 다양한 매체의 미용관련기사 및 실버세대 관련기사를 참조하여 먼저 실버여성의 인구학적 변화, 사회 경제적 변화, 건강이나 피부 변화, 가치관 변화를 고찰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작성한 설문지 조사를 통해 화장하는 이유나 선호하는 화장이미지 등의 화장 의식, 화장품 사용, 구매 등 실버여성의 화장문화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하였다.
평균수명의 연장과 출산율의 저하로 노인층이 빠르게 증가하는 고령화 현상 속에서 실버여성들은 생활수중의 향상, 시간적 여유, 적극적인 사회활동, 경제력 향상 등으로 소비영향력과 구매력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소비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노화와 관련된 피부변화가 진행되고 지적 역량을 확보하여 사회적 위치가 중요해짐으로 인해 실버여성들이 젊음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려는 욕구가 강해지고 이에 따라 화장이 보다 생활에 밀접해지고 있다.
한편 점차 자식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립하는 능동적 가치관과 인적 관계를 중시하고 생활의 풍요로움을 창조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보이며 ‘노인’에 관한 심리적인 양면성과 젊은 층과 차별되는 독특한 소비행동을 가지는 실버여성들이 증가하는 경향이다.
분석결과 실버여성들은 화장 및 화장품, 화장법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이는 자신의 생활영역을 넓혀 다양한 삶의 보람을 추구하는, 즉 적극적으로 생활을 즐기고자 하며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실버여성들이 많아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남에 대한 예의상’화장을 하는 실버여성들이 가장 많으며 ‘젊어보이고 싶고’‘자기 만족을 위해’서도 많이 화장을 한다. 화장할 때는 피부에 가장 중점을 두며 여성의 피부는 40대부터 안 좋아지기 시작한다고 생각하는 실버여성들이 많다. 또한 유료로 받는 스킨케어 서비스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이는 나이가 듦에 따라 피부관리와 화장의 목적이 ‘피부건강’과 ‘젊음’의 유지에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실버여성들이 선호하는 화장이미지는 편안한 이미지, 젊어보이는 이미지, 품위있는 이미지 등이었다.
실버여성들이 느끼는 피부고민으로는 주름이나 기미, 검버섯 등 노화에 따른 직접적인 고민이 많았으며 기초화장 단계를 중시하여 클렌징, 스킨, 로션, 크림 등을 모두 사용하는 비율이 높았다. 또한 실버여성들의 사회적 활동이 과거보다 적극적이고 폭넓어지면서 색조화장을 매일 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화장품을 구매할 때는 다른 요소보다는 제품의 품질이나 피부에 적합한지 등의 질적인 면을 가장 고려한다.
실버여성들은 화장품의 가격, 사용법, 어려운 브랜드명이나 제품명에서 불편을 느낄 때가 많으며 기초 및 색조화장품 모두 직접 구매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중년층보다 선물받아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화장품을 구매할 때 판매원의 말을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나 화장품 매장 및 방문판매의 판매원은 실버여성소비자가 화장품 구매를 결정짓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보인다.
실버여성들은 노인보다는 실버세대를 보다 젊은 연령으로 인지하고 노인이라는 단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노인보다는 실버여성이라는 용어사용이 마케팅에 있어 더 적절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화장에 대한 기존의 많은 선행연구가 성인여성을 다루거나 전체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실버여성소비자를 위한 세분화된 연구가 부족한 경향을 벗어나서 실버여성의 특성을 알아보고 그들의 화장의식 및 기호도, 화장품 사용현황과 구매현황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실버여성의 화장문화 및 실버산업 업계 마케팅을 위한 자료로 제공하고자 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최근 고령화되는 사회변화 속에서 중요한 소비계층으로 자리잡고 있는 실버여성의 화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함으로써 실버여성의 화장문화에 대한 자료를 제공함에 있다. 연구방법은 화장품업계 업무경험 및 보유자료, 화장에 관한 문헌자료 및 실버세대에 관한 문헌자료, 다양한 매체의 미용관련기사 및 실버세대 관련기사를 참조하여 먼저 실버여성의 인구학적 변화, 사회 경제적 변화, 건강이나 피부 변화, 가치관 변화를 고찰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작성한 설문지 조사를 통해 화장하는 이유나 선호하는 화장이미지 등의 화장 의식, 화장품 사용, 구매 등 실버여성의 화장문화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하였다.
평균수명의 연장과 출산율의 저하로 노인층이 빠르게 증가하는 고령화 현상 속에서 실버여성들은 생활수중의 향상, 시간적 여유, 적극적인 사회활동, 경제력 향상 등으로 소비영향력과 구매력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소비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노화와 관련된 피부변화가 진행되고 지적 역량을 확보하여 사회적 위치가 중요해짐으로 인해 실버여성들이 젊음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려는 욕구가 강해지고 이에 따라 화장이 보다 생활에 밀접해지고 있다.
한편 점차 자식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립하는 능동적 가치관과 인적 관계를 중시하고 생활의 풍요로움을 창조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보이며 ‘노인’에 관한 심리적인 양면성과 젊은 층과 차별되는 독특한 소비행동을 가지는 실버여성들이 증가하는 경향이다.
분석결과 실버여성들은 화장 및 화장품, 화장법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이는 자신의 생활영역을 넓혀 다양한 삶의 보람을 추구하는, 즉 적극적으로 생활을 즐기고자 하며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실버여성들이 많아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남에 대한 예의상’화장을 하는 실버여성들이 가장 많으며 ‘젊어보이고 싶고’‘자기 만족을 위해’서도 많이 화장을 한다. 화장할 때는 피부에 가장 중점을 두며 여성의 피부는 40대부터 안 좋아지기 시작한다고 생각하는 실버여성들이 많다. 또한 유료로 받는 스킨케어 서비스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이는 나이가 듦에 따라 피부관리와 화장의 목적이 ‘피부건강’과 ‘젊음’의 유지에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실버여성들이 선호하는 화장이미지는 편안한 이미지, 젊어보이는 이미지, 품위있는 이미지 등이었다.
실버여성들이 느끼는 피부고민으로는 주름이나 기미, 검버섯 등 노화에 따른 직접적인 고민이 많았으며 기초화장 단계를 중시하여 클렌징, 스킨, 로션, 크림 등을 모두 사용하는 비율이 높았다. 또한 실버여성들의 사회적 활동이 과거보다 적극적이고 폭넓어지면서 색조화장을 매일 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화장품을 구매할 때는 다른 요소보다는 제품의 품질이나 피부에 적합한지 등의 질적인 면을 가장 고려한다.
실버여성들은 화장품의 가격, 사용법, 어려운 브랜드명이나 제품명에서 불편을 느낄 때가 많으며 기초 및 색조화장품 모두 직접 구매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중년층보다 선물받아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화장품을 구매할 때 판매원의 말을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나 화장품 매장 및 방문판매의 판매원은 실버여성소비자가 화장품 구매를 결정짓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보인다.
실버여성들은 노인보다는 실버세대를 보다 젊은 연령으로 인지하고 노인이라는 단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노인보다는 실버여성이라는 용어사용이 마케팅에 있어 더 적절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화장에 대한 기존의 많은 선행연구가 성인여성을 다루거나 전체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실버여성소비자를 위한 세분화된 연구가 부족한 경향을 벗어나서 실버여성의 특성을 알아보고 그들의 화장의식 및 기호도, 화장품 사용현황과 구매현황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실버여성의 화장문화 및 실버산업 업계 마케팅을 위한 자료로 제공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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