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통미술교육 일환으로써의 전통색채의 이해를 통한 전통색채 교육활동을 구안함으로써 유아교육분야의 전통교육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있어 주요한 두 가지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한국전통색채의 추출 방법을 수정.보완하여 재정리한 후, 그에 따른 전통색상을 표준화한다.
둘째, 한국전통색채 교육활동을 구안한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한 한국전통색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통색채 교육의 필요성과 가치를 살펴본 후, 유치원 현장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한 한국전통색채의 추출방법을 다양한 문헌을 참고 수정. 보완하여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추출방법에 근거해서 자연물 16가지의 색상을 표준화하여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치원 현장에서 전통색채를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구안하였다. 이러한 활동 구안을 위한 교육활동은 경기도 ...
본 연구는 전통미술교육 일환으로써의 전통색채의 이해를 통한 전통색채 교육활동을 구안함으로써 유아교육분야의 전통교육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있어 주요한 두 가지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한국전통색채의 추출 방법을 수정.보완하여 재정리한 후, 그에 따른 전통색상을 표준화한다.
둘째, 한국전통색채 교육활동을 구안한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한 한국전통색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통색채 교육의 필요성과 가치를 살펴본 후, 유치원 현장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한 한국전통색채의 추출방법을 다양한 문헌을 참고 수정. 보완하여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추출방법에 근거해서 자연물 16가지의 색상을 표준화하여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치원 현장에서 전통색채를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구안하였다. 이러한 활동 구안을 위한 교육활동은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한 ㅎ유치원의 유아 30명(만 5세 15명 A반, 만 4세 15명 B반)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활동은 A, B반에 같은 활동 총 8개를 제시하며 주 2회, 총 16회에 걸쳐 8주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전통색채의 추출방법을 유아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하게 수정 .보완하여 앞의 <표 4>에 제시하였다. 황색계 염료 식물로는 치자, 황백, 괴화, 울금, 양파, 개나리, 땅콩, 칡, 봉선화, 시금치가 있으며, 청?녹색계 염료 식물로는 쪽, 무, 배추, 가지, 쑥, 솔잎, 물푸레나무, 칡, 붉은 꽃 양배추가 있고, 흑색계 염료 식물로는 먹, 오징어 먹물, 숯, 재, 산오리나무 열매, 자색계 염료 식물로는 장미, 포도껍질, 자초, 오배자, 흑두, 적?홍색계 염료 식물로는 홍화, 오미자, 소목, 꼭두서니, 빈랑, 코닐치, 석류, 버찌가 있으며, 갈색계 염료 식물로는 황토, 감, 밤껍질, 녹차잎, 찔레나무, 도토리가 있다. 또한 위에서 제시한 전통색 추출방법에 근거하여 유아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연물 16가지를 선택한 후, 한 자연물에 시각적으로 두드러지는 차이를 보이는 색상을 평균 세가지씩 표준화하여 앞의 <표 5>에 제시하였다. 둘째, 전통색채 교육활동 구안을 위해, `다양한 자연물과 전통미술작품에서 전통색채를 접하고, 전통색채 표현활동 및 감상을 함으로써 전통색채에 친숙해지고 관심을 갖을 수 있으며, 전통색채에 대한 인식과 지각력을 높이고, 풍부한 감성과 심미감을 기른다`라는 교육목표를 추출하였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통색채 활동 내용을 선정하고, 유치원 교육현장에 실제 적용을 통해 전통색채교육 활동을 구안하였는데, 이 활동 중 유아들은 전통색채에 관심과 흥미를 갖고 전통색의 아름다움을 이해하였으며, 인공색과 전통색 특성의 차이까지 인식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에서는 전통색채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첫째, 체계적인 유아 전통 색채 교육과정 연구와 전통색 개념, 체계 및 교육에 관한 내용을 개발하여 구체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사들은 전통 색채교육 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준비와 연구를 해야하며, 교육기관에서의 교사교육 또한 지속적으로 이루어야져야 한다.
셋째, 전통색채를 용이하게 지도하기 위한 표준화된 교육 자료가 일반화되어, 좀더 저렴한 가격에 보급되어야 하겠다.
넷째, 전통색채를 이용한 미술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다양한 효과를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평가를 해볼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전통미술교육 일환으로써의 전통색채의 이해를 통한 전통색채 교육활동을 구안함으로써 유아교육분야의 전통교육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있어 주요한 두 가지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한국전통색채의 추출 방법을 수정.보완하여 재정리한 후, 그에 따른 전통색상을 표준화한다.
둘째, 한국전통색채 교육활동을 구안한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한 한국전통색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통색채 교육의 필요성과 가치를 살펴본 후, 유치원 현장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한 한국전통색채의 추출방법을 다양한 문헌을 참고 수정. 보완하여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추출방법에 근거해서 자연물 16가지의 색상을 표준화하여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치원 현장에서 전통색채를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구안하였다. 이러한 활동 구안을 위한 교육활동은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한 ㅎ유치원의 유아 30명(만 5세 15명 A반, 만 4세 15명 B반)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활동은 A, B반에 같은 활동 총 8개를 제시하며 주 2회, 총 16회에 걸쳐 8주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전통색채의 추출방법을 유아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하게 수정 .보완하여 앞의 <표 4>에 제시하였다. 황색계 염료 식물로는 치자, 황백, 괴화, 울금, 양파, 개나리, 땅콩, 칡, 봉선화, 시금치가 있으며, 청?녹색계 염료 식물로는 쪽, 무, 배추, 가지, 쑥, 솔잎, 물푸레나무, 칡, 붉은 꽃 양배추가 있고, 흑색계 염료 식물로는 먹, 오징어 먹물, 숯, 재, 산오리나무 열매, 자색계 염료 식물로는 장미, 포도껍질, 자초, 오배자, 흑두, 적?홍색계 염료 식물로는 홍화, 오미자, 소목, 꼭두서니, 빈랑, 코닐치, 석류, 버찌가 있으며, 갈색계 염료 식물로는 황토, 감, 밤껍질, 녹차잎, 찔레나무, 도토리가 있다. 또한 위에서 제시한 전통색 추출방법에 근거하여 유아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연물 16가지를 선택한 후, 한 자연물에 시각적으로 두드러지는 차이를 보이는 색상을 평균 세가지씩 표준화하여 앞의 <표 5>에 제시하였다. 둘째, 전통색채 교육활동 구안을 위해, `다양한 자연물과 전통미술작품에서 전통색채를 접하고, 전통색채 표현활동 및 감상을 함으로써 전통색채에 친숙해지고 관심을 갖을 수 있으며, 전통색채에 대한 인식과 지각력을 높이고, 풍부한 감성과 심미감을 기른다`라는 교육목표를 추출하였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통색채 활동 내용을 선정하고, 유치원 교육현장에 실제 적용을 통해 전통색채교육 활동을 구안하였는데, 이 활동 중 유아들은 전통색채에 관심과 흥미를 갖고 전통색의 아름다움을 이해하였으며, 인공색과 전통색 특성의 차이까지 인식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에서는 전통색채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첫째, 체계적인 유아 전통 색채 교육과정 연구와 전통색 개념, 체계 및 교육에 관한 내용을 개발하여 구체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사들은 전통 색채교육 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준비와 연구를 해야하며, 교육기관에서의 교사교육 또한 지속적으로 이루어야져야 한다.
셋째, 전통색채를 용이하게 지도하기 위한 표준화된 교육 자료가 일반화되어, 좀더 저렴한 가격에 보급되어야 하겠다.
넷째, 전통색채를 이용한 미술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다양한 효과를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평가를 해볼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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