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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자아성찰적 글쓰기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개념과 성격 유형에 끼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알아보고 특히 내향적 학생들에게 더 효과적임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자아개념을 강화할 수 있는 글쓰기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충주 시내에 소재하는 여중생 한 반을 대상으로 6주에 걸쳐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실험집단에 사전 자아개념 검사와 성격유형검사를 실시하고 매주 2회씩 6주에 걸쳐 12회의 글쓰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 후 동일한 검사지로 사후 자아개념검사와 성격유형검사를 다시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의 분석은 학생들의 소감문을 바탕으로 한 질적 분석과 통계적 분석 방법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송인섭(1983)이 10세부터 중·고생에게 적합하도록 개발한 자아개념 검사도구를 임재련(1987)이 요인 분석하여 재구성하고 한상분(1992), 이종오(2002)가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자아성찰적 글쓰기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소감문을 통한 의식 변화 분석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자기 이해 단계(1-4회)에서 학생들은 자기 이름의 뜻을 생각해 보는 과정을 통해 부모님의 자신에 대한 사랑을 느끼고 자신에 대해 긍지를 갖게 되었으며 이름에 담긴 뜻처럼 살고자 하는 각오도 하였다. 또 자신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장단점을 깨닫고 자신을 새롭게 인식하고 있으며 자신의 특성을 명확하게 인식하게 되었다. 자신에 대해 아는 것이 없으면 매사에 자신이 없어 열등감을 갖게 되며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기 쉽다. 따라서 진정한 자기 이해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는데 도움을 준다. 4회에 이르러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의 의미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몰입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에 따라 학생들의 의식도 매우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나'에 집중함으로써 자신에 대해 깊이 성찰할 수 있었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직면할 수 있었다. 그로 인해 마음이 가벼워 지는 심리적 안정을 느꼈으며 이는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바탕이 되었다. 두 번째 단계인 자기 개방단계(5-7회)에서 자기를 솔직하게 직면하여 자신을 드러내는 경험을 한 학생들은 어둡고 아픈 과거 기억을 극복하고 밝은 미래에 대한 희망과 각오를 새롭게 하였다. 또 이 과정을 통해서 자신감을 얻고 자신의 삶에 감사할 줄 알며 자신의 못난 점과 잘난 점을 함께 수용할 줄 아는 긍정적인 ...
저자 | 신지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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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상담심리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5 |
총페이지 | ⅳ, 92p. |
키워드 | 교육학 글쓰기 상담심리교육 자아개념 성격유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91648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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