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체제의 페다고지스타 역할분석을 통한 유치원 장학활동의 방향 제시
(The) Presentation of the Direction of the Creative Activity in Kindergartens through the Role Analysis of the Pedagogista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System of Reggio Emilia 원문보기


류춘임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 및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의 특수성을 고려한 장학방법을 연구하고, 공교육화에 대비한 장학방법을 계발·적용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수업개선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체제에서 교육조정자의 역할을 하는 페다고지스타의 역할·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 유치원 교사들의 수업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장학활동의 방향을 설정하고자 한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현황을 살펴보면, 3~6세 유아를 위한 유아 학교와 3개월~3세의 유아를 위한 영유아 센터를 시 정부에서 운영하며 1968년부터 1971년 사이에 공립학교에 대한 새로운 법을 통과시켰다.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체제를 보면, 한 명의 교육감 아래 교육조정자 7명, 심리학자 1명, 특수담당 1명이 있으며, 한 명의 장학사가 4~5개의 기관을 맡고 있다. 유치원은 교사(보조교사,연장시간교사)와 미술전공교사(atelierista), 요리사, 청소부로 이루어지며 동등한 지위에서 일주일에 한번씩 현직교육에 참여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의 페다고지스타는 유치원 일과 및 업무를 지원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현황을 보면, 3~5세의 유아를 담당하는 유치원(교육인적자원부)과 0~5세의 유아를 담당하는 어린이집(여성부)이 이원화 되어있다. 유치원의 장학지원은 한 명의 장학사가 20~80여개의 유치원을 담당하고 있어 장학지도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유치원 현장에서는 장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장학활동이 교사들의 기대와 욕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행정위주의 장학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장학유형에서 탈피하여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체제의 페다고지스타 장학 유형인 교육조정자로서의 역할을 도입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유치원 현장과 좀더 가까이 다가가고 현직교육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감성장학, 디지털(정보화)장학, 네트워크장학, 세미나식 장학, 뷔페식 장학, 확인장학 등의 새로운 장학의 유형을 계발하여야 한다. 또한 현재 초등교육과 와 통합되어 있는 유치원 장학활동을 유아교육 장학활동으로 분리하여 생활영역(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별로 전공장학사 5명, 파견교사 1명, 심리전공자 1명, 특수교육 전공자 1명을 임용하여야 한다. 앞으로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체제의 페다고지스타의 교육조정자의 역할을 우리나라 장학활동에 도입하면 다음과 같은 변화의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해 본다. 첫째, 유치원의 특수성 및 도시·농촌·어촌의 지역성을 감안하여 장학담당자의 역할 및 조직 구성원을 강화하면 우리나라 유치원 실정에 맞는 장학유형이 계발될 것이다. 둘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to study the methods for the supervision of education to extend the professionalism of teachers and to develop and apply the methods for the educational supervision in preparation for the trends toward public education. Accordingly,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the directions of the ...

주제어

#레지오 에밀리아 페다고지스타 역할분석 유치원 장학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춘임
학위수여기관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 80p.
키워드 레지오 에밀리아 페다고지스타 역할분석 유치원 장학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9194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