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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성과급 보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blem and improvement way of teacher's pay-for-performance system 원문보기


이웅재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행정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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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교원 성과급 보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행정학전공 이웅재 지금 세계는 변화하고 있으며, 지식과 정보가 국가와 조직의 생존을 좌우하는 무한경쟁의 시대에 도래하고 있다. 이에 급변하는 국제환경 속에서 국가의 생존을 위해서는 민간부분이나 정부부문을 막론하고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교직사회도 경쟁력과 전문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교원의 인사제도와 보수체계를 성과와 능력으로 개편해 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세계의 여러 나라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도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요인중의 하나인 교원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될수록 교육활동의 주체가 되는 교원의 역할은 더욱 강조될 수밖에 없다. 아무리 좋은 교육목표가 제시되고 교육활동에 필요한 교수·학습자료가 갖추어져 있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요소들을 활용하는 교원들의 능력이나 태도, 동기 및 행동여하에 따라 교육의 과정이나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교육의 질은 교원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고 말한다(최희선, 1998). 오늘날 세계 여러 나라들은 교원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중의 하나로 성과·업적에 따른 보수지급 형태인 연봉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일부 기업체에서도 연봉제 시행이 점차 확산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1908년에 Newton 교육구에서 처음으로 성과주의 보수체제를 도입한 이래 Ladue 교육구, Houston 교육구 등 일부 교육구에서 현재까지 시행하고 있고, 1980년대 이후 성과주의 보수체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일본의 경우 근무성적이 우수한 교사에게 호봉승급 기간의 단축 혜택을 주고 있고, 석·박사학위 취득자에게는 초임금획정을 달리 적용하여 호봉상의 우대조치를 하고 있다(서정화, 1994). 그리고 프랑스의 경우 호봉승급기간이 교원의 근무능력과 경력에 따라 최고 30년에서 최저 19년까지 다르게 적용되고 있으며, 대만의 경우 교원이 근무성적 평가에서 1, 2등을 받으면 1개월의 봉급액에 해당하는 상여금을 주고 석·박사학위를 취득한 교원에게는 호봉상의 우대조치를 취하고 있다(서정화, 1986). 우리나라는 1995년에 특별상여수당을 지급하는 부분적인 성과급제도를 도입하여 교원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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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 Study on the Problem and Improvement Way of Teacher's Pay-For-Performance System Woong-Jae, Lee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d Public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Supervised by Professor Joeng-Man, Lee) 21C, that is the knowledge and information c...

주제어

#교원 성과급 보수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웅재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학 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93p.
키워드 교원 성과급 보수제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9601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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