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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교원성과급 등급이 조직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Analysis on the Effect of Incentive Gap of Teacher's Merit-pay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원문보기

교육연구논총 : 忠北大學校敎育開發硏究所 = CBNU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37 no.1, 2016년, pp.47 - 66  

이재운 (인하대학교) ,  강경석 (인하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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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교원성과급 등급이 조직몰입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인천 경기 지역에 근무하는 초 중등 교사 76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인식 수준은 3.44,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인식 수준은 3.99로 나타났다. 또한 배경 변인에서는 조직몰입 및 조직시민행동 모두 부장교사, 21년 이상고경력교사, 한국교총 가입 교사의 인식 수준이 높게 나타났고, 조직몰입은 상대적으로 중등학교 교사와 남교사의 인식 수준이, 조직시민행동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원성과급 등급에 따른 조직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의 하위변인 간 차이를 알아본 결과, 성과급의 등급과 하위변인들 사이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S등급 교사의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의 수준이 가장 높고 다음은 A등급 교사, B등급 교사의 순이었다. 셋째, 교원성과급 등급이 조직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교원 성과급 등급은 조직몰입에 3.623-.218(A등급)-.392(B등급)만큼의 영향을 미치고, 조직시민 행동에 4.132-.166(A등급)-.279(B등급)만큼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analysis on the effect of incentive gap of teacher's merit-pay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study verified the hypothetical path model and analyzed the effects of incentive gap of teacher's merit-pay, organiz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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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교사의 교원 성과급 등급 현황을 배경 변인별로 살펴보고, 성과급의 등급에 따라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차이가 있다면 성과급 등급이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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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원성과급 제도란 무엇인가? 교원성과급 제도는 우수한 능력과 자질을 갖춘 교원들을 교육 현장에 유인·유지하고 이들로 하여금 높은 교육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동기 유발하기 위해 직무성과의 평가 결과에 따라 부가적으로 지급되는 보상시스템(라순자 2005), 업무 성과와 실적이 많은 우수교사에게 지급되는 금전적인 수당으로써 교사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는 제도(이승학 2013)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교원 봉급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점은 무엇인가? 그 동안 우리나라의 교원 봉급은 교원의 근무 년수와 담당 업무에 근간한 획일적인 단일보수체제였다. 이는 연공서열과 장기 근속에 근거하여 교사를 보상하기 때문에 교사의 수업시수와 업무량, 학교 분장 업무와 책임도, 연수 및 연구 실적, 새로운 학위 취득과 같은 능력과 실적을 보수에 반영하지 않으므로 교사들이 힘든 일을 기피하고, 연수 및 연구 활동에 소극적으로 임한다는 문제점 등이 계속적으로 지적되었다(송광용, 1995).
교원성과급 제도의 도입 목적은 무엇인가? 교원성과급 제도는 공직사회에 경쟁원리를 도입하여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의 조성 및 행정의 생산성과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2001년 도입되었으며, 도입 목적은 교직 내 민주적인 형평성의 실현, 동기유발을 통한 생산성 향상, 유능한 인재의 확보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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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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