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국내입양서비스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최진희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입양 사회사업 실무를 위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입양 업무를 수행하는 실무자가 질 높은 상담과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입양과 관련된 많은 사회사업 지식과 상담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사회사업가가 상담을 통해 입양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 관념도 변화시켜주고 입양아, 양부모, 친부모가 겪게 되는 문제에 대해서 전문적인 역할을 해 주기 위해서는 정기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및 실무훈련, 학술 강연, ...
국문초록 국내입양서비스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최진희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입양 사회사업 실무를 위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입양 업무를 수행하는 실무자가 질 높은 상담과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입양과 관련된 많은 사회사업 지식과 상담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사회사업가가 상담을 통해 입양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 관념도 변화시켜주고 입양아, 양부모, 친부모가 겪게 되는 문제에 대해서 전문적인 역할을 해 주기 위해서는 정기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및 실무훈련, 학술 강연, 사례연구 발표회 등을 통한 전문성의 강화에 힘을 써야 한다. 둘째, 실무자들은 양부모들이 입양 전 충분한 준비를 하도록 양부모 교육을 하고 있는데 대부분 개별 면담 교육으로 한정되어 있다. 실무자들은 양부모 그룹미팅을 하지 않는 기관의 대부분에서 실시하고 싶어하고 입양 관계법 및 영상매체를 통한 입양 정보 전달에 관심을 갖고 있으므로 올바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입양 최초 동기 부여 개체인 입양기관은 입양활성화를 위해 공개 행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적극적인 실무를 해야 한다. 셋째,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기 위해서 공개입양으로의 유도 프로그램 개발에 힘써야 한다. 입양에 대한 나쁜 사회적 인식으로 인해 양부모 개인은 입양을 긍정적으로 인식하지만 입양기관직원의 방문으로 아동이 주위사람에게 입양아라는 것이 밝혀지는 것을 두려워 사후관리는 꺼리고 있다. 국내입양에서는 입양부모의 비밀을 유지하고 보장해 주는 방향으로 서비스가 제공될 수 밖에 없지만 비공개 입양 가정 확산을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하고 있다. 입양의 비밀성은 다시 입양의 적정성과 입양 후 사후관리에 행정적 공백을 가져와 파양, 학대 등에 대한 감독 기능이 상실되어 입양의 아동복지적 기능에 차질을 빚게 된다. 유형, 무형으로 국내입양을 어렵게 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이러한 혈통을 중시하는 입양부모 본위의 입양 태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비공개 중심의 입양서비스 정책을 전환하여 입양부모들에게 입양을 굳이 자신의 출산과 동일시하지 않고 단지 입양의 본질로서 받아들여 자연스럽게 공개 할 수 있는 태도를 갖도록 해야 할 것이다. 넷째, 각 입양기관의 실무자들은 유관기관과 협조체계를 갖고 서로간에 정보교환을 통하여 입양기관들간의 힘을 수렴하여 국내 입양 사업의 활성화방안을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기능을 방해하는 입양기관간의 경쟁을 막기 위해서는 입양 정책 입양자들이 제도적 차원에서 입양 대상아동의 전달체계에서의 경쟁이나 혼선을 피할 수 있는 방법과 장치가 조속히 마련되도록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다섯째, 실무자들이 양부모들이 입양할 때 입양에 대한 나쁜 사회적 인식에 대해 가장 걱정을 많이 한다고 지적한 것처럼 친자녀를 못 기르고 사회기관에 맡기거나 입양해서 아이를 키우는 가정을 제외하곤 입양에 대해서 올바른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실무자들 역시 이러한 점에 대해서 문제점을 제시했다. 이는 언론, 사회기관, 정책 부서 모두의 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 TV에서 입양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면서도 입양아의 부정적 모습만을 부각시켜서 사람들의 의식에 부정적 영향을 깊이 미친다. 친권이 포기된 아동들의 사회 복지적 개입인 입양을 활성화하기 위해 공익 광고, 성공사례 등 아동복지적 측면을 강조한 입양 홍보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 여섯째, 현행 입양아의 80%이상이 미혼모에 의해 발생하고 그중 약 15% 이상이 장애아를 출산한다고 한다. 장애아의 입양이 거의 안 되고 있는 사실은 국내입양 활성화에 큰 걸림돌이 된다. 이에 정부는 예방적 차원에서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성교육을 실시하여 자연스럽게 성 지식을 접하여 성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확립시켜 미혼모를 예방해야 한다. 생부모들에게 혈연적 관계를 절단하도록 요구하는 입양 실무배경에는 아직까지는 사회의 성 규율을 어긴 미혼모들에 대한 도덕적 질책감이 저변에 깔려 있으므로 미혼모에 대한 대책 마련은 입양사업의 큰 사업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현재까지 실시되어온 국내입양서비스는 전 과정에 있어서 입양의 성과를 증대시키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입양기관은 국내입양에 보다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국내 입양활성화의 한 방안으로 입양관련 실무자들의 보다 나은 전문성 개발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국문초록 국내입양서비스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최진희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입양 사회사업 실무를 위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입양 업무를 수행하는 실무자가 질 높은 상담과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입양과 관련된 많은 사회사업 지식과 상담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사회사업가가 상담을 통해 입양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 관념도 변화시켜주고 입양아, 양부모, 친부모가 겪게 되는 문제에 대해서 전문적인 역할을 해 주기 위해서는 정기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및 실무훈련, 학술 강연, 사례연구 발표회 등을 통한 전문성의 강화에 힘을 써야 한다. 둘째, 실무자들은 양부모들이 입양 전 충분한 준비를 하도록 양부모 교육을 하고 있는데 대부분 개별 면담 교육으로 한정되어 있다. 실무자들은 양부모 그룹미팅을 하지 않는 기관의 대부분에서 실시하고 싶어하고 입양 관계법 및 영상매체를 통한 입양 정보 전달에 관심을 갖고 있으므로 올바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입양 최초 동기 부여 개체인 입양기관은 입양활성화를 위해 공개 행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적극적인 실무를 해야 한다. 셋째,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기 위해서 공개입양으로의 유도 프로그램 개발에 힘써야 한다. 입양에 대한 나쁜 사회적 인식으로 인해 양부모 개인은 입양을 긍정적으로 인식하지만 입양기관직원의 방문으로 아동이 주위사람에게 입양아라는 것이 밝혀지는 것을 두려워 사후관리는 꺼리고 있다. 국내입양에서는 입양부모의 비밀을 유지하고 보장해 주는 방향으로 서비스가 제공될 수 밖에 없지만 비공개 입양 가정 확산을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하고 있다. 입양의 비밀성은 다시 입양의 적정성과 입양 후 사후관리에 행정적 공백을 가져와 파양, 학대 등에 대한 감독 기능이 상실되어 입양의 아동복지적 기능에 차질을 빚게 된다. 유형, 무형으로 국내입양을 어렵게 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이러한 혈통을 중시하는 입양부모 본위의 입양 태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비공개 중심의 입양서비스 정책을 전환하여 입양부모들에게 입양을 굳이 자신의 출산과 동일시하지 않고 단지 입양의 본질로서 받아들여 자연스럽게 공개 할 수 있는 태도를 갖도록 해야 할 것이다. 넷째, 각 입양기관의 실무자들은 유관기관과 협조체계를 갖고 서로간에 정보교환을 통하여 입양기관들간의 힘을 수렴하여 국내 입양 사업의 활성화방안을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기능을 방해하는 입양기관간의 경쟁을 막기 위해서는 입양 정책 입양자들이 제도적 차원에서 입양 대상아동의 전달체계에서의 경쟁이나 혼선을 피할 수 있는 방법과 장치가 조속히 마련되도록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다섯째, 실무자들이 양부모들이 입양할 때 입양에 대한 나쁜 사회적 인식에 대해 가장 걱정을 많이 한다고 지적한 것처럼 친자녀를 못 기르고 사회기관에 맡기거나 입양해서 아이를 키우는 가정을 제외하곤 입양에 대해서 올바른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실무자들 역시 이러한 점에 대해서 문제점을 제시했다. 이는 언론, 사회기관, 정책 부서 모두의 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 TV에서 입양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면서도 입양아의 부정적 모습만을 부각시켜서 사람들의 의식에 부정적 영향을 깊이 미친다. 친권이 포기된 아동들의 사회 복지적 개입인 입양을 활성화하기 위해 공익 광고, 성공사례 등 아동복지적 측면을 강조한 입양 홍보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 여섯째, 현행 입양아의 80%이상이 미혼모에 의해 발생하고 그중 약 15% 이상이 장애아를 출산한다고 한다. 장애아의 입양이 거의 안 되고 있는 사실은 국내입양 활성화에 큰 걸림돌이 된다. 이에 정부는 예방적 차원에서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성교육을 실시하여 자연스럽게 성 지식을 접하여 성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확립시켜 미혼모를 예방해야 한다. 생부모들에게 혈연적 관계를 절단하도록 요구하는 입양 실무배경에는 아직까지는 사회의 성 규율을 어긴 미혼모들에 대한 도덕적 질책감이 저변에 깔려 있으므로 미혼모에 대한 대책 마련은 입양사업의 큰 사업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현재까지 실시되어온 국내입양서비스는 전 과정에 있어서 입양의 성과를 증대시키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입양기관은 국내입양에 보다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국내 입양활성화의 한 방안으로 입양관련 실무자들의 보다 나은 전문성 개발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 Study on Current Condition and Development Plan of the Domestic Adoption in Korea Choi, Jin-hee Dept. of Social welfare The Graduate school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e of domestic adoption services and to develop plans for im...
ABSTRACT A Study on Current Condition and Development Plan of the Domestic Adoption in Korea Choi, Jin-hee Dept. of Social welfare The Graduate school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e of domestic adoption services and to develop plans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the domestic adoption services. The respondents are 48 social workers working in domestic adoption agency countrywide. The 34 survey items have divided into personal factors, the current state of domestic adoption services, adopter's awareness and attitude in the adoptive process through the social workers, plans for the improvement. The research data are analyzed using statistical methods, mainly frequency and cross-tabulation.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ocial workers interview with the adopter 4.8 times on the average. but, they want 5.5 times. Also, They are aware of the lack of a pre-education or counselling for the adopter. Second, individual interview is put into effect at every adoption agency before adoption but not regular open education because of secret adoption. Third, It is basic rule that the social worker visit the adopter home with an appointment and secretly. But It is difficult because of an unexpected visit and the avoidance for the repeated survey. Fourth, most agencies give the chance of choosing about the kinds of adoption to the real parents but not a special condition for the adoption family, simple information of the adopter and the family affairs. We know that an adoption was conducted by an adopter-centered service. Fifth, individual post care program which isn't exposed about an adoption shows a high ration of execution. On the other hand, post care program by group shows a low ration because of avoidance by an adopter. Based on the results from the study above, here are some suggestions to improve the system of adoption agencies and the services they can provide. First, social workers carry out an education for an adopter to prepare the adoption adequately beforehand. But it is almost limited to the individual interview. Therefore, the social workers working in the adoptive service area should have not only ample knowledge of counselling but also open education regularly for their client. Second, social workers must also develop post care programs as the open adoption to be post care program completely. Third, information sharing among the adoption agencies could improve the level of service provided between local cities and provinces. Fourth, the government must try to change of the social awareness about the adoption by the public information of an adoption emphasizing child's welfare.
ABSTRACT A Study on Current Condition and Development Plan of the Domestic Adoption in Korea Choi, Jin-hee Dept. of Social welfare The Graduate school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e of domestic adoption services and to develop plans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the domestic adoption services. The respondents are 48 social workers working in domestic adoption agency countrywide. The 34 survey items have divided into personal factors, the current state of domestic adoption services, adopter's awareness and attitude in the adoptive process through the social workers, plans for the improvement. The research data are analyzed using statistical methods, mainly frequency and cross-tabulation.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ocial workers interview with the adopter 4.8 times on the average. but, they want 5.5 times. Also, They are aware of the lack of a pre-education or counselling for the adopter. Second, individual interview is put into effect at every adoption agency before adoption but not regular open education because of secret adoption. Third, It is basic rule that the social worker visit the adopter home with an appointment and secretly. But It is difficult because of an unexpected visit and the avoidance for the repeated survey. Fourth, most agencies give the chance of choosing about the kinds of adoption to the real parents but not a special condition for the adoption family, simple information of the adopter and the family affairs. We know that an adoption was conducted by an adopter-centered service. Fifth, individual post care program which isn't exposed about an adoption shows a high ration of execution. On the other hand, post care program by group shows a low ration because of avoidance by an adopter. Based on the results from the study above, here are some suggestions to improve the system of adoption agencies and the services they can provide. First, social workers carry out an education for an adopter to prepare the adoption adequately beforehand. But it is almost limited to the individual interview. Therefore, the social workers working in the adoptive service area should have not only ample knowledge of counselling but also open education regularly for their client. Second, social workers must also develop post care programs as the open adoption to be post care program completely. Third, information sharing among the adoption agencies could improve the level of service provided between local cities and provinces. Fourth, the government must try to change of the social awareness about the adoption by the public information of an adoption emphasizing child's welfar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