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은 시대를 초월하는 보편적 가치를 지닌 문학으로 과거라는 시간 속에 화석화된 문학이 아니라 현대문학의 근원이자 원형성을 배태(胚胎)하고 있는 문학 장르로 현재라는 시간 속에 살아있는 문학이다. 그러므로 고전문학이야말로 그 전승과정을 통해 작품에 내재된 보편적 가치와 아름다움을 영구적으로 입증시켜 주는 문화의 한 대표적 갈래라고 할 수 있다. 고전문학은 현대소설·현대시·희곡 등의 현대문학과 연극·드라마·마당놀이·영화 등 다양한 현대 예술로 재창작되고 있다. 고전문학의 현대적 계승 및 변용은 고전문학의 생명력을 입증해주는 것으...
고전문학은 시대를 초월하는 보편적 가치를 지닌 문학으로 과거라는 시간 속에 화석화된 문학이 아니라 현대문학의 근원이자 원형성을 배태(胚胎)하고 있는 문학 장르로 현재라는 시간 속에 살아있는 문학이다. 그러므로 고전문학이야말로 그 전승과정을 통해 작품에 내재된 보편적 가치와 아름다움을 영구적으로 입증시켜 주는 문화의 한 대표적 갈래라고 할 수 있다. 고전문학은 현대소설·현대시·희곡 등의 현대문학과 연극·드라마·마당놀이·영화 등 다양한 현대 예술로 재창작되고 있다. 고전문학의 현대적 계승 및 변용은 고전문학의 생명력을 입증해주는 것으로 고전문학의 가치와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준다. 본고는 고전소설의 가치에 대한 인식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인 『금오신화』의 현대적 계승 및 변용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금오신화』를 현대적으로 계승 및 변용한 작품으로는 최인훈의 단편소설 <금오신화>, 이하륜의 희곡 <저포놀이>, 심상대의 연작소설 <신금오신화 제1편>부터 <신금오신화 제4편>까지, 홍원기의 창작창극 <이생규장전> 등이 있다. 『금오신화』를 현대적으로 변용한 작품들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편이다. 최인훈의 <금오신화>에 대한 연구가 몇 편 있으나 연구의 출발점이 고전문학이 아닌 현대문학에 있어 연구의 방향이 다르다. 김시습의 『금오신화』의 어떤 점이 최인훈의 <금오신화>에 계승되고 변용되었는가가 아닌 최인훈의 <금오신화>에 대한 단편적인 연구들만 있을 따름이다. 이러한 학계의 풍토를 주지하면서, 본 연구는 고전문학을 연구의 출발점으로 삼고자 한다. 우선 논지에 대한 이해를 위해 Ⅱ장에서 작품의 작가와 창작 배경, 창작 동기, 서사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각 작품에 대한 예비적 고찰은 『금오신화』의 특징들이 각 작품들에 어떻게 계승 및 변용되어 나타나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선행작업이다. 이것을 토대로 Ⅲ장에서는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구조·인물·주제적 측면으로 나누어 현대 작품들에서 어떻게 계승·변용되었는지 살펴보겠다. 첫째, 구조적인 측면은 『금오신화』의 삽입시와 현실과 초현실의 액자식 구성, 초현실적 세계관이 나타나는 공간의 환상성이 현대 작품들에서 수용 및 변용되어 계승되고 있다. 둘째, 인물의 측면에서는 『금오신화』의 등장인물이 현대 작품들로 계승 및 변용되어 나타난다. 전기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의 특성인 소극성이 『금오신화』의 남자 주인공들과 마찬가지로 현대적으로 변용된 작품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셋째, 주제적 측면은 현대적으로 계승 및 변용된 작품 모두에서 나타나는 특징으로 『금오신화』를 계승·변용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고독과 결핍으로 인해 분열된 자아와 결말의 비극성을 통해 현실에 대한 비판의식을 드러낸다. 『금오신화』의 특징들이 현대 작품에서도 계승 및 변용되어 나타난다는 것은 『금오신화』의 작품성이 복합적이고 심오하여 다층적인 의미체계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고전문학은 시대를 초월하는 보편적 가치를 지닌 문학으로 과거라는 시간 속에 화석화된 문학이 아니라 현대문학의 근원이자 원형성을 배태(胚胎)하고 있는 문학 장르로 현재라는 시간 속에 살아있는 문학이다. 그러므로 고전문학이야말로 그 전승과정을 통해 작품에 내재된 보편적 가치와 아름다움을 영구적으로 입증시켜 주는 문화의 한 대표적 갈래라고 할 수 있다. 고전문학은 현대소설·현대시·희곡 등의 현대문학과 연극·드라마·마당놀이·영화 등 다양한 현대 예술로 재창작되고 있다. 고전문학의 현대적 계승 및 변용은 고전문학의 생명력을 입증해주는 것으로 고전문학의 가치와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준다. 본고는 고전소설의 가치에 대한 인식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인 『금오신화』의 현대적 계승 및 변용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금오신화』를 현대적으로 계승 및 변용한 작품으로는 최인훈의 단편소설 <금오신화>, 이하륜의 희곡 <저포놀이>, 심상대의 연작소설 <신금오신화 제1편>부터 <신금오신화 제4편>까지, 홍원기의 창작창극 <이생규장전> 등이 있다. 『금오신화』를 현대적으로 변용한 작품들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편이다. 최인훈의 <금오신화>에 대한 연구가 몇 편 있으나 연구의 출발점이 고전문학이 아닌 현대문학에 있어 연구의 방향이 다르다. 김시습의 『금오신화』의 어떤 점이 최인훈의 <금오신화>에 계승되고 변용되었는가가 아닌 최인훈의 <금오신화>에 대한 단편적인 연구들만 있을 따름이다. 이러한 학계의 풍토를 주지하면서, 본 연구는 고전문학을 연구의 출발점으로 삼고자 한다. 우선 논지에 대한 이해를 위해 Ⅱ장에서 작품의 작가와 창작 배경, 창작 동기, 서사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각 작품에 대한 예비적 고찰은 『금오신화』의 특징들이 각 작품들에 어떻게 계승 및 변용되어 나타나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선행작업이다. 이것을 토대로 Ⅲ장에서는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구조·인물·주제적 측면으로 나누어 현대 작품들에서 어떻게 계승·변용되었는지 살펴보겠다. 첫째, 구조적인 측면은 『금오신화』의 삽입시와 현실과 초현실의 액자식 구성, 초현실적 세계관이 나타나는 공간의 환상성이 현대 작품들에서 수용 및 변용되어 계승되고 있다. 둘째, 인물의 측면에서는 『금오신화』의 등장인물이 현대 작품들로 계승 및 변용되어 나타난다. 전기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의 특성인 소극성이 『금오신화』의 남자 주인공들과 마찬가지로 현대적으로 변용된 작품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셋째, 주제적 측면은 현대적으로 계승 및 변용된 작품 모두에서 나타나는 특징으로 『금오신화』를 계승·변용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고독과 결핍으로 인해 분열된 자아와 결말의 비극성을 통해 현실에 대한 비판의식을 드러낸다. 『금오신화』의 특징들이 현대 작품에서도 계승 및 변용되어 나타난다는 것은 『금오신화』의 작품성이 복합적이고 심오하여 다층적인 의미체계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Classical literature has universal worth which is beyond the changes of the times. It is vividly alive in the present times as a source and a prototype of current literature. Therefore it can be called a representative genre of literature demonstrating its eternal value and beauty which are immanent...
Classical literature has universal worth which is beyond the changes of the times. It is vividly alive in the present times as a source and a prototype of current literature. Therefore it can be called a representative genre of literature demonstrating its eternal value and beauty which are immanent in itself through the process of transmission. The pieces of classical literature have been recreated into various parts of contemporary art such as literature works including current novels, poetry, and plays as well as theatric performances, dramas, Madangnori, and movies. The contemporary succession and transformation of classical literature establish the viability of classical literature, which certifies the value and phase of classical literature once again. This paper is to search the contemporary succession and transformation of Keumoshinwha, known as the first novel in Korea, in the light of the recognition about the value of classical literature. There are some contemporarily revised versions of 'Keumoshinwha'. 'Keumoshinwha', a short story by Choi, Inhoon, 'Jeoponori' a play by Yi, Haryoon, 'New Keumoshinwha volume 1-4', a consecutive story by Shim, Sangdae, and 'Yisaenggyu-jangjeon' a creative classical opera of Korea, by Hong, Wongi are among them. First of all, to understand the point of an argument, the author, background, motive, and described contents of each work are scrutinized. On the base of them, the way of succession and transform of the 'Keumoshinwha' by Kim, Siseup into pieces of contemporary literature is covered in the respect of structure, character, and subject. The inherited and revised characteristics of 'Keumoshinwha' are still traced and spotted in the works of current literature for the implication of 'Keumoshinwha' is complex and profound; furthermore, it is entitled to multilateral interpretation of its meaning.
Classical literature has universal worth which is beyond the changes of the times. It is vividly alive in the present times as a source and a prototype of current literature. Therefore it can be called a representative genre of literature demonstrating its eternal value and beauty which are immanent in itself through the process of transmission. The pieces of classical literature have been recreated into various parts of contemporary art such as literature works including current novels, poetry, and plays as well as theatric performances, dramas, Madangnori, and movies. The contemporary succession and transformation of classical literature establish the viability of classical literature, which certifies the value and phase of classical literature once again. This paper is to search the contemporary succession and transformation of Keumoshinwha, known as the first novel in Korea, in the light of the recognition about the value of classical literature. There are some contemporarily revised versions of 'Keumoshinwha'. 'Keumoshinwha', a short story by Choi, Inhoon, 'Jeoponori' a play by Yi, Haryoon, 'New Keumoshinwha volume 1-4', a consecutive story by Shim, Sangdae, and 'Yisaenggyu-jangjeon' a creative classical opera of Korea, by Hong, Wongi are among them. First of all, to understand the point of an argument, the author, background, motive, and described contents of each work are scrutinized. On the base of them, the way of succession and transform of the 'Keumoshinwha' by Kim, Siseup into pieces of contemporary literature is covered in the respect of structure, character, and subject. The inherited and revised characteristics of 'Keumoshinwha' are still traced and spotted in the works of current literature for the implication of 'Keumoshinwha' is complex and profound; furthermore, it is entitled to multilateral interpretation of its mea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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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 계승 고전가치 삽입시 액자식구조 초월적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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