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성장에 따라 여객과 화물의 수송량이 급증하면서 대표적인 수송수단으로서 철도 수송의 중요도는 더해지고 있다. 현재의 철도는 안전성 및 신뢰성 확보가 기본적인 과제이다. 한국철도의 네트워크에서 순시적(Simultaneous)으로 운행되는 열차의 수는 대략 50여대에 이른다고 한다. 각각의 열차들은 미리 정해진 시간(Timing)과 진로(Path)에 따라 운행되도록 사전에 스케줄되어 있다. 그러나 전국에 걸친 철도 네트워크에서는 열차 스케줄 작성 당시에 고려하지 못하는 이례적인 상황이 매일 발생한다. 이러한 지연발생은 실제의 열차운행에서 열차경합(Conflict)을 발생 시키는 요인이 된다. 그래서 열차사령(Train ...
경제 성장에 따라 여객과 화물의 수송량이 급증하면서 대표적인 수송수단으로서 철도 수송의 중요도는 더해지고 있다. 현재의 철도는 안전성 및 신뢰성 확보가 기본적인 과제이다. 한국철도의 네트워크에서 순시적(Simultaneous)으로 운행되는 열차의 수는 대략 50여대에 이른다고 한다. 각각의 열차들은 미리 정해진 시간(Timing)과 진로(Path)에 따라 운행되도록 사전에 스케줄되어 있다. 그러나 전국에 걸친 철도 네트워크에서는 열차 스케줄 작성 당시에 고려하지 못하는 이례적인 상황이 매일 발생한다. 이러한 지연발생은 실제의 열차운행에서 열차경합(Conflict)을 발생 시키는 요인이 된다. 그래서 열차사령(Train Dispatcher)들은 이와 같이 이례적으로 발생하는 운행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열차집중제어장치(Central Traffic Control, CTC)를 이용하여 전국의 네트워크를 실시간 감시하고 통제(Regulation)하면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지연의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하루에도 수많은 의사결정을 수행한다. 하지만 이러한 의사 결정하도록 도와주는 열차운행관리 시스템(Railway Traffic Management System, RTMS)에서의 경합 검지 및 해소 시스템(Railway Conflict Detection and Resolution System, RCDRS)은 역 및 선로의 정보(상태)연계 및 자동화의 미비로 인하여 착발선 결정, 착발시간 결정, 교행역, 대피역등에서 발생하는 경합 검지 및 해소의 결정이 신속하게 내리지 못하고 있다.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자동화되는 시스템을 시도함으로서 모든 노선에 대한 열차의 경합을 검지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이 알고리즘은 트리 탐색(Tree Search)과 제약 조건 만족(Constraint Satisfaction Problem, CSP)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것으로 인해 열차 운전 통제 및 감시 업무의 일관성 및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경제 성장에 따라 여객과 화물의 수송량이 급증하면서 대표적인 수송수단으로서 철도 수송의 중요도는 더해지고 있다. 현재의 철도는 안전성 및 신뢰성 확보가 기본적인 과제이다. 한국철도의 네트워크에서 순시적(Simultaneous)으로 운행되는 열차의 수는 대략 50여대에 이른다고 한다. 각각의 열차들은 미리 정해진 시간(Timing)과 진로(Path)에 따라 운행되도록 사전에 스케줄되어 있다. 그러나 전국에 걸친 철도 네트워크에서는 열차 스케줄 작성 당시에 고려하지 못하는 이례적인 상황이 매일 발생한다. 이러한 지연발생은 실제의 열차운행에서 열차경합(Conflict)을 발생 시키는 요인이 된다. 그래서 열차사령(Train Dispatcher)들은 이와 같이 이례적으로 발생하는 운행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열차집중제어장치(Central Traffic Control, CTC)를 이용하여 전국의 네트워크를 실시간 감시하고 통제(Regulation)하면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지연의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하루에도 수많은 의사결정을 수행한다. 하지만 이러한 의사 결정하도록 도와주는 열차운행관리 시스템(Railway Traffic Management System, RTMS)에서의 경합 검지 및 해소 시스템(Railway Conflict Detection and Resolution System, RCDRS)은 역 및 선로의 정보(상태)연계 및 자동화의 미비로 인하여 착발선 결정, 착발시간 결정, 교행역, 대피역등에서 발생하는 경합 검지 및 해소의 결정이 신속하게 내리지 못하고 있다.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자동화되는 시스템을 시도함으로서 모든 노선에 대한 열차의 경합을 검지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이 알고리즘은 트리 탐색(Tree Search)과 제약 조건 만족(Constraint Satisfaction Problem, CSP)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것으로 인해 열차 운전 통제 및 감시 업무의 일관성 및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The transportation of a railway is more important because of increasing the train''s transport of goods and pasengers according to the economic growth.And It is a fundamental factor that railway is always required the safety and confidence. Now, About fifty trains are contemporarily operated in Kore...
The transportation of a railway is more important because of increasing the train''s transport of goods and pasengers according to the economic growth.And It is a fundamental factor that railway is always required the safety and confidence. Now, About fifty trains are contemporarily operated in Korea Railway System. A number of trains are operated to be scheduled defined times and paths in advance. But the everyday many train is delayed inevitably while operating because of the signal flag breaks down, engine failure, landslide, lose of the railway line, the mistake of the driver, the increase of the stop time which is caused by with passenger and so on. The railway conflict occurs by a delay of train. For the prevention of railway conflict, On watching and regulating the network using the Central Traffic Control in the real-time, the train dispatchers perform the many decisions for minimizing the delay.But it is a complex problem. So this paper presents algorithm which is the automatic railway conflict detection and resolution systems(RCDRS). The algorithm is used in Tree Search and Constraint Satisfaction Problem(CSP). In this algorithm, we are expected that it is increasing consistency and efficiency of service for the train operating regulation and observation.
The transportation of a railway is more important because of increasing the train''s transport of goods and pasengers according to the economic growth.And It is a fundamental factor that railway is always required the safety and confidence. Now, About fifty trains are contemporarily operated in Korea Railway System. A number of trains are operated to be scheduled defined times and paths in advance. But the everyday many train is delayed inevitably while operating because of the signal flag breaks down, engine failure, landslide, lose of the railway line, the mistake of the driver, the increase of the stop time which is caused by with passenger and so on. The railway conflict occurs by a delay of train. For the prevention of railway conflict, On watching and regulating the network using the Central Traffic Control in the real-time, the train dispatchers perform the many decisions for minimizing the delay.But it is a complex problem. So this paper presents algorithm which is the automatic railway conflict detection and resolution systems(RCDRS). The algorithm is used in Tree Search and Constraint Satisfaction Problem(CSP). In this algorithm, we are expected that it is increasing consistency and efficiency of service for the train operating regulation and observation.
Keyword
#Central Traffic Control(CTC) Railway Conflict Detection and Resolution Systems(RCDRS) Tree Search Constraint Satisfaction Problem(CSP) 열차집중제어장치 경합 검지 및 해소 시스템 트리 탐색 제약 조건 만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주왕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지도교수
문영현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 44p.
키워드
Central Traffic Control(CTC) Railway Conflict Detection and Resolution Systems(RCDRS) Tree Search Constraint Satisfaction Problem(CSP) 열차집중제어장치 경합 검지 및 해소 시스템 트리 탐색 제약 조건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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