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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열차 경합 해소 시스템 구현 및 한국철도에 적용
Implementation of Railway Conflict Resolution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5년도 제36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D, 2005 July 18, 2005년, pp.2646 - 2648  

이상인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김택룡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박진배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주영훈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홍효식 (한국철도대학 철도경영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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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는 타 교통수단에 비하여 정시성과 안전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열차의 정시성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열차 경합에 대한 대응은 매우 중요한 용소이다. 열차 경합은 열차와 열차간의 충돌로 정의된다. 이러한 열차의 경합은 두 열차의 각 역에서의 도착 및 출발시각을 변경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문가 시스템 및 제약조건 만족 기법을 이용하여 열차 경합을 해소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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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철도청에서는 사령실 통합 신호설비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열차 경합의 검지 및 해소를 자동화하는 시스템을 구현 중에 있다. 본 논문은 시스템 구현 방안을 제시한다. 시스템을 구현하는데는 전문가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령들의 경합해소 노하우를 시스템에 반영하여 사령들의 판단과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며, 다수의 해결방안에 대하여 그 적합도를 수치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가중치 및 목적함수를 설정하여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고, 제시된 대안의 적합도를 사령이 알 수 있도록 설계한다.
  • 본 논문에서는 열차 경합이 발생할 경우 이를 해소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경합이 발생할 경우 대체안을 내기 위해서는 방안들은 실제적으로 운행이 가능한 방안이 제시되어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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