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여성 의류 브랜드 유형과 소비자 특성 중심으로
(The) effect of brand personality on consumer's preference and purchase intention : focusing on the types of women's fashion brand and the comsumer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정두영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패션산업정보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Aaker의 일반제품을 대상으로 도출했던 개성 요인과는 달리 여성 의류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개성 요인을 도출하고,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서, 여성 의류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서 시작되었다.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여성 의류 브랜드를 가격대와 캐주얼포멀의 유형별로 분류하여 브랜드 개성 요인을 도출하고, 브랜드 유형별로 브랜드 개성이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또한, 의복 소비문화와 인구 통계적 분류에 근거한 소비자 집단별 브랜드 개성이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이를 위해서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여성 의류 브랜드에 대해 매출 순으로 조사해서 연구 대상 브랜드를 유형별로 분류해 보고, 수도권에 거주하는 20-30대 여성 의류 소비자 19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응답자의 브랜드에 대한 개성, 선호도 및 구매의도, 의복 소비문화, 인구 통계적 특성 등을 질문하는 내용이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omsumer''s preference and purchase intention of women''s fashion brand through the investigation of types of brand personality scales, the consumer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clothing and consumption lifestyles and demographic segmentation.The data were obt...

주제어

#brand personality brand personality scale comsumer's preference purchase intention the clothing and consumption lifestyles 브랜드 개성 브랜드 개성 요인 선호도 구매의도 브랜드 유형 소비자 특성 의복 소비문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두영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패션산업정보 전공
지도교수 고은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ix, 115 p.
키워드 brand personality brand personality scale comsumer's preference purchase intention the clothing and consumption lifestyles 브랜드 개성 브랜드 개성 요인 선호도 구매의도 브랜드 유형 소비자 특성 의복 소비문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9852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