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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 『정신현상학』의 <이성>장 연구 원문보기


이종철 (연세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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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의 정신현상학은 의식의 다양한 경험, 즉 인식론적, 실천적, 역사적, 예술적, 종교적 경험 등을 포괄함으로써 그의 어떤 저작들보다도 풍부한 논의의 지평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의 형식적 구성상 우리가 논구한 <이성>장은 의식 및 자기의식과 정신의 경험을 연결하는 중간 고리 역할을 한다. 하지만 내용상으로 볼 때 그것은 근대 계몽적 이성이 직면한 기계론적 자연관과 원자론적 사회관의 근본 문제를 비판적으로 고찰하면서 그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이 책에서 이성은 ?실재 전체?라는 자신의 주관적 확신을 ?관찰?과 ?행위?를 통해 객관적 진리로 고양시키는 운동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확신은 이성과 세계가 다른 것이 아니라는 관념론의 동일성의 확신인데, 이 관념론적 태도로 인해 이성은 그 이전의 의식과 자기의식의 단계에서 보여주던 세계에 대한 부정적 태도에서 긍정적 태도로 전화한다. 이성에게 세계는 여전히 자립적 가상을 지니고는 있지만, 더 이상 부정적이거나 낯선 타자로서 등장하지 않는 것이다. 이성의 자기 확신 속에서 등장하는 세계는 이성 자신의 기획과 관련해서만 의미를 지니는 세계이다. 이성은 즉자 존재, 즉 세계를 그 자체로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세계, 대자 존재, 범주, 즉 자기(Selbst)로서 발견한다. 이러한 의미로 주어지는 세계는 철저히 근대의 계몽적 세계관 속에서 이해된 세계라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이성은 그 자신이 ?실재 전체?라는 자기 확신을 한편으로는 ?관찰?을 통해 사물의 본질이 이성 자신임을 확인하는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행위?를 통해 세계가 이성 자신의 행위의 결과, 즉 ?작품?임을 확증하고자 한다. 이성의 이러한 자기 확증 과정은 형식적으로는 자신의 기획 속에서 자연과 사회를 탐구하고 구성하는 근대적 이성의 연장으로 나타나지만, 내용상으로는 근대의 기계론적 자연관과 원자론적 사회관에 대한 비판과 대안 모색으로 나타난다.데카르트에서 볼 수 있듯, 이성은 자연의 비밀을 풀어 헤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에 대한 자기 확신이며, 동시에 이러한 확신이 사회생활의 전분야로 흘러 들어가 정치적인 자기규정을 이끌게 된다. 따라서 근대적 인간은 이 이성의 방법을 자연과 사회에 통일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자연의 법칙과 사회의 법칙을 구축하려는 계몽주의적 이상을 정립할 수 있었다. 자연의 관찰을 위한 이성적 방법은 인간을 독립적, 개별적인 주체로 보았으며, 자연 필연성으로부터 해방된 근대적 주체는 사회적 삶의 공간 속에서도 동일한 수준의 자유를 이끌어내었던 것이다. 근대적 주체는 이로부터 근대적 삶의 형식을 순전히 이성 자체에 의해 요구되는 것으로 설립하고자 한 것이다.이론적으로 볼 때, 이러한 근대적 이성은 진리의 궁극적 원천을 더 이상 신이나 존재와 같은 타자에서 구하지 않고 자신의 고유한 내면성과 주관성에서 구하고자 한다. 그러나 반면 진리의 준거점을 이성의 자기 확신으로 이동시킨 이러한 전환은, 그것이 합리주의자의 이성이 되었건 경험주의자의 감각 경험이 되었건 간에, 세계에 대한 진리 인식으로부터 단절됨으로써 칸트식의 이원론이나 경험주의자들의 회의주의, 유아론의 위험을 배태하고 있다. 자기만의 섬을 구축한 로빈슨 크루소가 다시 본래 살던 사회로 복귀했듯, 주관적 확신으로서의 이성은 세계와의 관계에서 화해하고 자신의 확신을 진리로 객관화해야 한다. 물론 이러한 화해가 다시금 독단의 미몽으로 되돌려짐으로써 근대적 개인의 모든 경험을 무화시키자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는 무엇보다 근대적 이성이 경험한 주체의 자기반성이 전제되어야 한다.실천적으로 볼 때도 근대적 이성은 전통적 의미의 공동체적 질서나 규범으로부터 벗어나 순전히 자신의 이기적인 욕구와 욕망에 기초하여 타자와 관계한다. 이러한 이기적 개인들의 집합 모델은, 일찍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egels “Phanomenologie des Geistes(=PhdG)” schließt die verschiedenen Erfahrungen des Bewußtseins ein, zu denen epistmologiesche, praktische, historische, kunstlerische sowie religiose Erfahrung etc. gehoren. Aus diesem Grund konnen von diesem Werk so viele Diskussionsthemen herausgebildet werden, w...

주제어

#Hegel, Georg Wilhelm Friedrich 의식 자기의식 이성 자유 관찰 법칙 유기체 합목적성 행위 쾌락 작품 인륜성 근대 Bewusstsein Selbstbewusstsein Vernunft Freiheit Beobachtung Gesetz Organismus Zwackmassigkeit Tun Werke Sittlichkeit Modern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종철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철학과
지도교수 박순영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i, 177 p.
키워드 Hegel, Georg Wilhelm Friedrich 의식 자기의식 이성 자유 관찰 법칙 유기체 합목적성 행위 쾌락 작품 인륜성 근대 Bewusstsein Selbstbewusstsein Vernunft Freiheit Beobachtung Gesetz Organismus Zwackmassigkeit Tun Werke Sittlichkeit Modern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021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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