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우리가 살고 있는 동시대의 역사라는 점에서 우리 삶의 연장선상에 있으며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사 교육은 아주 중요하면서도 논란의 여지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국사 교과서는 이러한 논란을 극복하고 제작을 해야 하므로 많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고 국사 교육은 국가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하나의 시각으로 진행되어 왔던 것이다. 그러나 이 또한 다양성이 존중되는 현 사회에서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의 발행을 검인 정제로 정하였다. 물론 이 역시도 교육과정이나 준거안이라는 들에 속박될 수밖에 없지만 편집의 자율성을 부여 받은 것에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검인정 체제의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가 국정체제의 국사 교과서를 얼마나 극복하였는가를 이승만·박정희 정부 관련 서술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승만·박정희 정부 관련 서술 중 정부의 성립과 위기의 배경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 이러한 것들이 각 정부를 이해하고 이승만 정부시기에 있었던 일련의 사건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제 1장에서는 이승만 정부의 정통성과 초기 실정, 정부 위기의 배경 그리고 ...
현대 우리가 살고 있는 동시대의 역사라는 점에서 우리 삶의 연장선상에 있으며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사 교육은 아주 중요하면서도 논란의 여지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국사 교과서는 이러한 논란을 극복하고 제작을 해야 하므로 많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고 국사 교육은 국가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하나의 시각으로 진행되어 왔던 것이다. 그러나 이 또한 다양성이 존중되는 현 사회에서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의 발행을 검인 정제로 정하였다. 물론 이 역시도 교육과정이나 준거안이라는 들에 속박될 수밖에 없지만 편집의 자율성을 부여 받은 것에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검인정 체제의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가 국정체제의 국사 교과서를 얼마나 극복하였는가를 이승만·박정희 정부 관련 서술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승만·박정희 정부 관련 서술 중 정부의 성립과 위기의 배경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 이러한 것들이 각 정부를 이해하고 이승만 정부시기에 있었던 일련의 사건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제 1장에서는 이승만 정부의 정통성과 초기 실정, 정부 위기의 배경 그리고 박정희 정부의 성립 계기가 되었던 5·16 군사 정변의 배경과 한국 권위주의적 정치에 많은 영향을 주었던 유신체제의 성립과 붕괴의 원인에 대한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제 2장에서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에서 이승만 정부에 관련된 서술과 그에 관련된 여러 학습 보조 자료들을 살펴보았는데 각 발행사마다 각 주제에 관한 서술 방향이 조금씩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학계의 연구 성과도 다양하게 반영하였으나 6차 국사 교과서와의 기본적인 서술경향과는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제 3장에서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에서 박정희 정부에 관련된 서술과 학습보조 자료들을 분석하였는데 역시 이승만 정부 서술과 마찬가지로 6차 국사 교과서의 서술 경향과 큰 차이는 없었고 또 학계의 다양한 성과를 반영하였으나 좀 더 비판적인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近·現代史は我らが生きている同時代の歷史という点で我らの生活と强くつを7ってぃるし, 直·間接的に大きな影響をえている. こういう觀点で現代史の敎育は何より重要でありながらも. 議論の余地があるのも事實である. 歷史の敎料書はこういう問題を克服しながら製作されたので, 多くの限界があったし, 歷史の敎育は國家の立場だけを守りをから進行されて來た. それも多樣性が尊重される現代の社會では批判を受けるべきであった. 同じ問題点が絶えずに提起されている中, 第七次敎育過程では韓國近·現代史の敎科書の發行を檢定體制こすることにした. 勿論, この歷史も敎育課程とか, 基準案という形式に束전されるしかないが, 編集の獨立性を與えられたということに意味が有ると言える. 本硏究はいう点に着眼して, 檢定體制の韓國の近·現代史の敎科書が國定體制(敎科書が一種類しかなかった時代)の歷史敎科書をどのくらい克服したかを李承晩·朴正熙の政府の關連內容の敍述を中心に課べてみた. 李承晩·朴正熙の政府の關連內容の敍述中, 政府の成立と危機の背景を中心に調べて見たが, そういうことが各政府のことが理解できて, 李承晩の政府時代にあった一連の事件を理解するに役に表つと思ったからだ. 第一章では孝承晩の政府の正統性と初期の實情, 政府の危機の原因, そして朴正熙の政府の成立契機になった5·16軍師政變の背景と韓國の權滅主意的な政治に大きな影響を與えた維新體制の成立と崩壞の原因についての硏究動向を調べてみた. 第二章では李承晩の政府に關連された敍述とそれに關する色んな學習補助の資料を調べてみたが, 各發行社ごとに各主題の敍述方向か少し差かある事が分かった. そして, 學界の硏究成果も多樣に反映したが六次歷史の敎科書と基本的な敍述傾向とはあまり違いがない事を分かった. 第三章では朴正熙の政府に關連する敍述と學習補助の資料を分析したが, これも六次の歷史の敎科書の敍述傾向とはあまり差がなかったし, また學界の多樣な成果を反映したが, もっと批判的な目で接近しているのを見ることができた.
현대 우리가 살고 있는 동시대의 역사라는 점에서 우리 삶의 연장선상에 있으며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사 교육은 아주 중요하면서도 논란의 여지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국사 교과서는 이러한 논란을 극복하고 제작을 해야 하므로 많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고 국사 교육은 국가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하나의 시각으로 진행되어 왔던 것이다. 그러나 이 또한 다양성이 존중되는 현 사회에서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의 발행을 검인 정제로 정하였다. 물론 이 역시도 교육과정이나 준거안이라는 들에 속박될 수밖에 없지만 편집의 자율성을 부여 받은 것에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검인정 체제의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가 국정체제의 국사 교과서를 얼마나 극복하였는가를 이승만·박정희 정부 관련 서술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승만·박정희 정부 관련 서술 중 정부의 성립과 위기의 배경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 이러한 것들이 각 정부를 이해하고 이승만 정부시기에 있었던 일련의 사건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제 1장에서는 이승만 정부의 정통성과 초기 실정, 정부 위기의 배경 그리고 박정희 정부의 성립 계기가 되었던 5·16 군사 정변의 배경과 한국 권위주의적 정치에 많은 영향을 주었던 유신체제의 성립과 붕괴의 원인에 대한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제 2장에서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에서 이승만 정부에 관련된 서술과 그에 관련된 여러 학습 보조 자료들을 살펴보았는데 각 발행사마다 각 주제에 관한 서술 방향이 조금씩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학계의 연구 성과도 다양하게 반영하였으나 6차 국사 교과서와의 기본적인 서술경향과는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제 3장에서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에서 박정희 정부에 관련된 서술과 학습보조 자료들을 분석하였는데 역시 이승만 정부 서술과 마찬가지로 6차 국사 교과서의 서술 경향과 큰 차이는 없었고 또 학계의 다양한 성과를 반영하였으나 좀 더 비판적인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近·現代史は我らが生きている同時代の歷史という点で我らの生活と强くつを7ってぃるし, 直·間接的に大きな影響をえている. こういう觀点で現代史の敎育は何より重要でありながらも. 議論の余地があるのも事實である. 歷史の敎料書はこういう問題を克服しながら製作されたので, 多くの限界があったし, 歷史の敎育は國家の立場だけを守りをから進行されて來た. それも多樣性が尊重される現代の社會では批判を受けるべきであった. 同じ問題点が絶えずに提起されている中, 第七次敎育過程では韓國近·現代史の敎科書の發行を檢定體制こすることにした. 勿論, この歷史も敎育課程とか, 基準案という形式に束전されるしかないが, 編集の獨立性を與えられたということに意味が有ると言える. 本硏究はいう点に着眼して, 檢定體制の韓國の近·現代史の敎科書が國定體制(敎科書が一種類しかなかった時代)の歷史敎科書をどのくらい克服したかを李承晩·朴正熙の政府の關連內容の敍述を中心に課べてみた. 李承晩·朴正熙の政府の關連內容の敍述中, 政府の成立と危機の背景を中心に調べて見たが, そういうことが各政府のことが理解できて, 李承晩の政府時代にあった一連の事件を理解するに役に表つと思ったからだ. 第一章では孝承晩の政府の正統性と初期の實情, 政府の危機の原因, そして朴正熙の政府の成立契機になった5·16軍師政變の背景と韓國の權滅主意的な政治に大きな影響を與えた維新體制の成立と崩壞の原因についての硏究動向を調べてみた. 第二章では李承晩の政府に關連された敍述とそれに關する色んな學習補助の資料を調べてみたが, 各發行社ごとに各主題の敍述方向か少し差かある事が分かった. そして, 學界の硏究成果も多樣に反映したが六次歷史の敎科書と基本的な敍述傾向とはあまり違いがない事を分かった. 第三章では朴正熙の政府に關連する敍述と學習補助の資料を分析したが, これも六次の歷史の敎科書の敍述傾向とはあまり差がなかったし, また學界の多樣な成果を反映したが, もっと批判的な目で接近しているのを見ることができた.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