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이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나 발전한 반면 한글은 완벽하게 디자인된 형태에서 시작하였기 때문에 한글꼴의 기원과 원형 형태에 관한 연구가 다양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글꼴 원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하나의 시도로 원형의 의미를 '진화하지 않은 자연의 상태인 원시의 형상'으로 정의하고, 원형의 원시적 의미와 글자의 원시성에 초점을 두어 그 원시성을 관찰할 수 있는 하나의 유형인 유아의 글씨 분석을 통해 한글꼴 원형을 탐구하고자 한다. 유아의 글씨를 통해 연구하고자 하는 발상은 고대문자도 이와 맥을 같이 할 수 있다는 것의 발견이었고, ...
알파벳이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나 발전한 반면 한글은 완벽하게 디자인된 형태에서 시작하였기 때문에 한글꼴의 기원과 원형 형태에 관한 연구가 다양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글꼴 원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하나의 시도로 원형의 의미를 '진화하지 않은 자연의 상태인 원시의 형상'으로 정의하고, 원형의 원시적 의미와 글자의 원시성에 초점을 두어 그 원시성을 관찰할 수 있는 하나의 유형인 유아의 글씨 분석을 통해 한글꼴 원형을 탐구하고자 한다. 유아의 글씨를 통해 연구하고자 하는 발상은 고대문자도 이와 맥을 같이 할 수 있다는 것의 발견이었고, 거꾸로 보면 현대에서 원시성을 찾아볼 수 있는 부분은 원시미술, 고대문자 그리고 옛 자료 등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는데 이와 함께 유아에게서도 그와 같은 맥락을 발견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유아들의 그림과 원시시대의 미술의 그림형태를 서로 비교해보아도 알 수 있다. 서론에서는 위의 내용과 같이 연구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해서 밝혔다. 연구 범위와 방법은 실제적인 4·6세 유아를 대상을 한 글씨 조사와 분석이며, 용어에 대한 정의를 내려 논문전개에 혼동이 없도록 하였다. Ⅱ장에서 현존하고 있는 한글꼴 원형인 훈민정음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 후에 그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내용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 유아의 발달 과정과 그에 따른 선행 연구에 대해 알아보았다. Ⅳ장에서는 유아 글씨를 실제로 조사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론을 요약하자면, 서론의 내용대로 탐구를 해 본 결과 유아의 글씨에서 한글의 원형적 글자인 훈민정음의 글꼴 특성이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응의 동그란 형태, 쌍닿자의 형태, 부리가 없는 직선 줄기의 형태적 특징과 조사에 사용된 글자체와 다르게 사각의 틀에 갇히지 않은 본능적인 공간 배분 등의 특징이 나타났다. 제시글자로 사용한 명조체와는 다른 형태적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 본 논문의 결과가 앞으로의 한글꼴 원형에 관한 연구와 한글의 특성을 살린 글자체 개발에 기여될 수 있었으면 한다.
알파벳이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나 발전한 반면 한글은 완벽하게 디자인된 형태에서 시작하였기 때문에 한글꼴의 기원과 원형 형태에 관한 연구가 다양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글꼴 원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하나의 시도로 원형의 의미를 '진화하지 않은 자연의 상태인 원시의 형상'으로 정의하고, 원형의 원시적 의미와 글자의 원시성에 초점을 두어 그 원시성을 관찰할 수 있는 하나의 유형인 유아의 글씨 분석을 통해 한글꼴 원형을 탐구하고자 한다. 유아의 글씨를 통해 연구하고자 하는 발상은 고대문자도 이와 맥을 같이 할 수 있다는 것의 발견이었고, 거꾸로 보면 현대에서 원시성을 찾아볼 수 있는 부분은 원시미술, 고대문자 그리고 옛 자료 등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는데 이와 함께 유아에게서도 그와 같은 맥락을 발견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유아들의 그림과 원시시대의 미술의 그림형태를 서로 비교해보아도 알 수 있다. 서론에서는 위의 내용과 같이 연구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해서 밝혔다. 연구 범위와 방법은 실제적인 4·6세 유아를 대상을 한 글씨 조사와 분석이며, 용어에 대한 정의를 내려 논문전개에 혼동이 없도록 하였다. Ⅱ장에서 현존하고 있는 한글꼴 원형인 훈민정음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 후에 그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내용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 유아의 발달 과정과 그에 따른 선행 연구에 대해 알아보았다. Ⅳ장에서는 유아 글씨를 실제로 조사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론을 요약하자면, 서론의 내용대로 탐구를 해 본 결과 유아의 글씨에서 한글의 원형적 글자인 훈민정음의 글꼴 특성이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응의 동그란 형태, 쌍닿자의 형태, 부리가 없는 직선 줄기의 형태적 특징과 조사에 사용된 글자체와 다르게 사각의 틀에 갇히지 않은 본능적인 공간 배분 등의 특징이 나타났다. 제시글자로 사용한 명조체와는 다른 형태적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 본 논문의 결과가 앞으로의 한글꼴 원형에 관한 연구와 한글의 특성을 살린 글자체 개발에 기여될 수 있었으면 한다.
There are various studies about the origin and the prototype of Hangul because it was originated from a perfectly designed form, while Alphabet was originated naturally and developed. There are various definitions of the prototype in many prior studies, but it is defined as an primitive shape which ...
There are various studies about the origin and the prototype of Hangul because it was originated from a perfectly designed form, while Alphabet was originated naturally and developed. There are various definitions of the prototype in many prior studies, but it is defined as an primitive shape which is undeveloped natural state. This study is an attempt to research the prototype of Hangul letter form and its objective is to study the prototype of Hangul letter form through the analysis of the infants' letters which the aboriginality of letter can be observed. For this objective, I focused the primitive meaning of prototype, the aboriginality of letter and defined the used terms in order to prevent confusion of the context development. I selected a few kindergarten in Seoul to examine the letters which 4~6 years-old infants used. Thus I analyzed them with many prior studies about the character of Hunminjeongum-the prototype of Hangul-and the process of infant development. Based on the result of analysis, I proposed the similarity between the character of Hunminjeongum letter form and the letters which 4~6 years-old infants used. It showed the round shape of Hangul consonant "I-Eng", the form of couple consonant, the shape character of straight line without serif and instinctive space allocation, which is not limited in a square frame unlike letter style for the examination.
There are various studies about the origin and the prototype of Hangul because it was originated from a perfectly designed form, while Alphabet was originated naturally and developed. There are various definitions of the prototype in many prior studies, but it is defined as an primitive shape which is undeveloped natural state. This study is an attempt to research the prototype of Hangul letter form and its objective is to study the prototype of Hangul letter form through the analysis of the infants' letters which the aboriginality of letter can be observed. For this objective, I focused the primitive meaning of prototype, the aboriginality of letter and defined the used terms in order to prevent confusion of the context development. I selected a few kindergarten in Seoul to examine the letters which 4~6 years-old infants used. Thus I analyzed them with many prior studies about the character of Hunminjeongum-the prototype of Hangul-and the process of infant development. Based on the result of analysis, I proposed the similarity between the character of Hunminjeongum letter form and the letters which 4~6 years-old infants used. It showed the round shape of Hangul consonant "I-Eng", the form of couple consonant, the shape character of straight line without serif and instinctive space allocation, which is not limited in a square frame unlike letter style for the examination.
주제어
#글씨쓰기 한글꼴 쓰기발달과정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