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쓰기검사에서 글씨체가 평가결과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xcellent or Bad Handwriting on the Writing Assessment 원문보기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v.25 no.2, 2014년, pp.133 - 142  

유경 (밝은언어심리센터) ,  김락형 (우석대학교 부속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handwriting on the writing assessment, according to whether the handwriting is excellent or bad. Methods: A total of 24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assessed 6 original writings and 6 transc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쓰기 검사에서 제공된 아동의 글씨체가 검사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잘 쓴 글씨체와 못 쓴 글씨체 자료에 대해 원문 자료와 전사문 자료를 제작하여 이에 대한 평가결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쓰기검사에서 아동의 글씨체가 평가자의 채점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아동의 글쓰기 자료를 수집하여 그 중에서 못쓴 글씨체의 글과 잘 쓴 글씨체의 글을 골라 원문과 컴퓨터로 옮겨 쓴 전사문을 사용하여 교사들에게 채점을 하도록 하여 글씨체에 따른 평가결과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쓰기란? 쓰기는 말하기, 듣고 이해하기, 읽기와 함께 인간의 의사소통의 한부분이며, 학습과 직업 활동에서 필수적 능력이다. 아동에서 개인의 생활연령, 지능, 교육 정도에 비해 기대하는 정도보다 현저히 낮은 쓰기 기술로 인하여 학업과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가지는 경우 쓰기장애라 진단하게 된다.
쓰기검사는 어떻게 사용되는가? 쓰기검사는 쓰기능력의 평가를 통해 이러한 쓰기장애의 진단과 아동에서의 치료와 다양한 아동에서의 교육의 목표 설정을 위해 사용되어진다. 현재 국내에서는 쓰기평가도구와 관련하여 여러 도구들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데2-4), 쓰기검사는 다른 모든 검사들과 마찬가지로 검사로서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가져야 하다.
쓰기검사에서 평가자가 평가에서 가능한 자신의 주관적인 견해를 줄여 편견을 피해야하는 이유는? 쓰기검사는 쓰기능력의 평가를 통해 이러한 쓰기장애의 진단과 아동에서의 치료와 다양한 아동에서의 교육의 목표 설정을 위해 사용되어진다. 현재 국내에서는 쓰기평가도구와 관련하여 여러 도구들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데2-4), 쓰기검사는 다른 모든 검사들과 마찬가지로 검사로서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가져야 하다. 이를 위해 평가자는 평가에서 가능한 자신의 주관적인 견해를 줄여 편견을 피하도록 해야 한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Cho SC. Concept of Child Psychiatric Disorders. Seoul: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2000:49-51. 

  2. Park GS, Kim GO, Song YJ, Jeong DY, Jeong IS. KISE-Basic Academic Achievement Tests. Seoul: Korean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 2004:7-22 

  3. Yu G, Jeong EH. A Comparativ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Writing Knowledge among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Those with Borderline Intelligence-Language Impairment, and Normal Children.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43(2):217-36. 

  4. Kim DI. Basic academic skills assessment: written expression. Seoul: Hakjisa Institute of Psychological Testing. 2009:35-6 

  5. Park YM. The Key Issues of Writing Assessment Research. Research on Writing. 2008:6:9-37. 

  6. Hong SD. Diagnosis and Assessment of Writing Disorder. Summer Workshop. Learning Disabilities Association of Korea. 2009:23-4. 

  7. Lee ES. A Study for Reliability Improvement in Writing Assessment Based on Anchor Papers. Chona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egree. 2011. 

  8. Park YM. The Method and Procedure of Evaluating Writing Ability. Korean Language Education. 1999:6:1-29. 

  9. Kim RY.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Holistic Writing Assessment and Analytical Writing Assessment. Bilingual Research. 2007:35:103-26. 

  10. Park YM.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the Improvement of Writing Abilities Hongik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 1994:10:111-37. 

  11. Kim HG. A Model of Teaching English Writing Skill through Analyzing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of Third Grade Students: Focused on a Process-Genre Approach. Jungang University Graduage School Master's Degree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