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지각 프로그램이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글씨 쓰기 명료도와 시지각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Visual Perception Training Program on Writing Intelligibility and Visual Perception Ability of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3 no.1, 2015년, pp.11 - 21  

김은혜 (경남정보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배민정 (경남정보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전현용 (경남정보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장철 (경남정보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송민옥 (경남정보대학교 작업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ntends to investigate if visual perception training program has influence on writing intelligibility and visual perception ability of the children who have spastic cerebral palsy. Methods: The subjects were 12 children of 4-8 years old. Classifying them into 2 groups - cerebr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글씨쓰기 명료도와 시지각 능력 증진을 위해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글씨쓰기 명료도와 시지각 능력의 증진을 검증하므로써 작업치료사들이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글씨쓰기와 시지각 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어 효과적인 쓰기 준비학습 방법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둘째,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시지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글씨쓰기 명료도와 시지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만 4~8세의 대상자 12명을 뇌성마비 아동군 6명, 정상 아동군 6명으로 나눈 뒤 뇌성마비 아동군에게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을 주 2회 4주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임상에서 작업치료사로서 주로 만날 수 있는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글씨 쓰기 명료도와 시지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작업치료사들이 글씨쓰기와 시지각 능력에 대해 평가하고 중재하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 첫째,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글씨쓰기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성마비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산전관리와 주산기 치료, 출생체중 1,500g이하 미숙아들의 집중치료의 발달로 인하여 생존율이 높아지면서 뇌성마비아동의 출현율이 증가되고 있다(김지영 등, 2012). 뇌성마비는 미성숙한 뇌의 병변이나 발달의 결함으로 인한 운동 및 자세의 장애로서 뇌 병변은 진행되지 않으나 협응 운동에 문제를 가진다. 출생 초기부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그 장애가 일생을 지속한다는 데에 있어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으며, 마비유형에 따라 다른 임상증상을 보이지만 뇌성마비 아동은 비정상적인 운동 조절 능력, 평형감각의 결여, 원시반사의 지속 등을 동반하게 되어 비정상적인 자세조절을 하게 된다.
경직성 뇌성마비아동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경직성 뇌성마비아동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뇌성마비 유형과 지각장애에 대해서일반적으로 경직성이 불수의 운동형보다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둘째, 경직성이 무정위성보다 학업수행이 열등하고, 오류가 많았으며 학업성취에 곤란을 겪는다(Abecrombie, 1996). 셋째, 지각장애를 가진 대표적인 뇌손상 집단이다(Marozas & May, 1986). 본 연구에서 위에 진술된 범위로 대상아동의 생활연령을 제한시킨 것은 이 연령의 아동들은 문자 학습 이전의 시지각 및 시각-운동능력을 가진 아동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뇌성마비는 마비 부위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뇌성마비는 마비 부위에 따라 단지마비(7.7%), 양지마비(16.3%), 편마비(30.5%), 대마비(2.9%), 삼지마비(7.5%), 사지마비(34.7%)로 분류되기도 하고, 운동장애의 유형에 따라 경직형(18.1%), 무정위운동형(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김승국, 김옥기(1995). 사회성숙도검사.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2. 김지영, 김훈주, 안선정 등(2012).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능력과 참여 사이의 상관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3(1), 211-219. 

  3. 문수백, 여광응, 조용태(2003). 한국판 시지각 발달 검사. 서울, 학지사. 

  4. 민경철(2008). 학령전기 아동의 글씨 쓰기 명료도와 시지각 능력과의 상관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박재환(1991).시지각훈련 프로그램이 유치원 아동의 학습준비도 기능신장에 미치는 효과.동래여자전문대학논문집, 10. 

  6. 백은희(1994).일반화를 위한 과정적 전략 교수훈련 방안에 대한 고찰. 특수교육 논총, 11, 20-45. 

  7. 삼육재활학교(1985). 뇌성마비 아동의 쓰기 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특수교육시범 운영보고서. 서울, 아동학교. 

  8. 서봉연, 주영희(1987). 언어의 발달과 지도.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9. 신동경(2000).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중도 뇌성마비아동의 문자학습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여광응(1993).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대구, 대구대학교출판부. 

  11. 여광응(2001). 시지각 훈련프로그램-이론과 실제. 경기도, 한국학술정보(주). 

  12. 오수옥(2007).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뇌성마비 아동의 쓰기속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3. 이정은(2009).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뇌성마비 아동의 시지각과 손기능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4. 정해동(2001). 뇌성마비 아동의 쓰기 동작 특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5. 정혜원(2008).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경직성 뇌성마비 유아의 시지각과 눈-손협응 동작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6. 허선희(1995). Frostig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유아의 시지각 및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홍은경(1987). 유아의 한글 쓰기에 있어서의 오류 및 글자의 안정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8. 황연자(1994).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유아기 쓰기 준비 학습기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 Abercrombie MJL(1996). Perceptional and visuomotor disorder in cerebral palsy In S. Makhamra, The influence of bodyimage on the perception of human walking patterns in teenagers with cerebral palsy. Toronto: University of Toronto. 

  20. Amundson SJ(2001). "Prewriting and handwriting skills". In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4th ed, by Case-Smith J. Philadelphia, Mosby. 

  21. Ayres AJ(1979). Sensory integration and the child.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22. Bal D(2006). "Occupation of school: Handwriting". In Pediatric skills for occupational therapy assistants, 2nd ed, by Solomon J W. Philadelphia, Mosby. 

  23. Cornhill H, Case-Smith J(1996). Factors that relate to good and poor handwriting. Am J Occup Ther, 50(9), 732-739. 

  24. Frostig M(1972). Pictures and patterns for the developmental program in Visual Perception. Chicago, Follett Educational Corporation 

  25. Kirk SA, Chalfont JC(1984). Academic and developmental learning disabilities. London, Love publishing. 

  26. Marozas DS, May DC(1986). Research on effects of color reversal on the visual perceptual and visuomotor performances of spastic cerebral palsied and other exceptional individuals. Perceptual and motor skills, 62(2), 595-607. 

  27. Miller E. & Rosenfeld G(1952). The Psychological evaluation of children with cerebralpalsy and its implications in treatment. 

  28. Slavin R, Karweit N, Wasik B(1994). Preventing early school failure: Research, policy, and practice.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29. Stephens LC, Pratt PN(1989). "School work tasks and vocational readiness". In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2nd ed, by Pratt PN, and Allen AS. St. Louis, Mosby. 

  30. Zaba J(1984). Visual perception versus visual function. J Learning Disabilities, 17, 182-18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