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산업화, 도시화의 영향으로 물질 만능주의와 향락주의 풍조, 그리고 기계화에 따른 인간소외 현상 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가치관의 부재 내지는 혼란을 불러 왔으며, 여러 사회문제를 불러오고 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문제가 청소년 문제라 할 수 있다.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 인지적 발달 과정에 있는 청소년들은 다양화된 문화 속에서 가치 상대주의에 빠져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들은 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지 못하고 가치관의 부재 속에 내몰리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 속에서 청소년들에게 바른 가치관을 심어 줄 수 있는 것은 기독교뿐 없다. 가치관의 혼돈 속에 생활하는 청소년들에게 기독교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기독교 교육은 하나님, 성령, 예수 그리스도와 복음, 그리고 이웃들 사이의 상호관계성 확립과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을 추구하여 그리스도를 닮은 완전한 인격의 정체성 회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기독교 교육은 성경을 중심으로 행해져야 하는 것이다. 기독교 가치관은 그리스도인들이 신앙으로 고백하고 삶의 척도로 받아들이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서 출발하며 성경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혼돈 속에 거하는 청소년들에게 기독교적 가치관을 형성하여 그리스도의 성품으로 하나님께 영광 ...
현대 사회는 산업화, 도시화의 영향으로 물질 만능주의와 향락주의 풍조, 그리고 기계화에 따른 인간소외 현상 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가치관의 부재 내지는 혼란을 불러 왔으며, 여러 사회문제를 불러오고 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문제가 청소년 문제라 할 수 있다.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 인지적 발달 과정에 있는 청소년들은 다양화된 문화 속에서 가치 상대주의에 빠져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들은 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지 못하고 가치관의 부재 속에 내몰리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 속에서 청소년들에게 바른 가치관을 심어 줄 수 있는 것은 기독교뿐 없다. 가치관의 혼돈 속에 생활하는 청소년들에게 기독교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기독교 교육은 하나님, 성령, 예수 그리스도와 복음, 그리고 이웃들 사이의 상호관계성 확립과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을 추구하여 그리스도를 닮은 완전한 인격의 정체성 회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기독교 교육은 성경을 중심으로 행해져야 하는 것이다. 기독교 가치관은 그리스도인들이 신앙으로 고백하고 삶의 척도로 받아들이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서 출발하며 성경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혼돈 속에 거하는 청소년들에게 기독교적 가치관을 형성하여 그리스도의 성품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교육에 있다. 즉, 물질 중심의 가치와 정신적 가치의 혼돈 속에서 성경을 기초로 한 올바른 가치의 위계질서를 정립하도록 하는데 성경 중심의 가치관 교육을 통해 혼돈 속에 생활하는 청소년들이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존재로서의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에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방법은 국·내외 문헌연구와 자료, 앞서 연구되어진 논문들을 참고하였다. Ⅰ장에서는 본 논문을 풀어가기 위해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연구 방법에 대해 논하였다. Ⅱ장에서는 청소년의 가치관 형성을 알아보기 전 청소년들로 하여금 온전한 그리스도인의 삶의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독교 가치관 형성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들의 발달적 특징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고, 가치관의 정의, 특징, 기능과 역할을 살펴봄으로서 가치관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도왔다. 그리고 발달과 변화의 상황에 놓여 있는 청소년들의 가치관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가치관의 형성과정과 요인들을 살펴보고 기독교 가치관의 중요성과 교육을 통한 기독교 가치관 형성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기독교 가치관 형성에 있어 중요한 성경의 위치를 살펴보고 성경 중심의 가치관 교육에 대해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청소년기는 어린이와 어른을 연결시키는 중요한 위치로서, 한 가정, 한 국가, 교회의 희망과 미래의 존재들인 청소년들의 기독교 가치관 형성을 위한 실제적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Ⅴ장은 결론으로 이상의 논의들을 요약하고 제언을 함으로서 본 연구를 마무리 하였다.
현대 사회는 산업화, 도시화의 영향으로 물질 만능주의와 향락주의 풍조, 그리고 기계화에 따른 인간소외 현상 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가치관의 부재 내지는 혼란을 불러 왔으며, 여러 사회문제를 불러오고 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문제가 청소년 문제라 할 수 있다.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 인지적 발달 과정에 있는 청소년들은 다양화된 문화 속에서 가치 상대주의에 빠져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들은 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지 못하고 가치관의 부재 속에 내몰리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 속에서 청소년들에게 바른 가치관을 심어 줄 수 있는 것은 기독교뿐 없다. 가치관의 혼돈 속에 생활하는 청소년들에게 기독교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기독교 교육은 하나님, 성령, 예수 그리스도와 복음, 그리고 이웃들 사이의 상호관계성 확립과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을 추구하여 그리스도를 닮은 완전한 인격의 정체성 회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기독교 교육은 성경을 중심으로 행해져야 하는 것이다. 기독교 가치관은 그리스도인들이 신앙으로 고백하고 삶의 척도로 받아들이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서 출발하며 성경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혼돈 속에 거하는 청소년들에게 기독교적 가치관을 형성하여 그리스도의 성품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교육에 있다. 즉, 물질 중심의 가치와 정신적 가치의 혼돈 속에서 성경을 기초로 한 올바른 가치의 위계질서를 정립하도록 하는데 성경 중심의 가치관 교육을 통해 혼돈 속에 생활하는 청소년들이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존재로서의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에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방법은 국·내외 문헌연구와 자료, 앞서 연구되어진 논문들을 참고하였다. Ⅰ장에서는 본 논문을 풀어가기 위해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연구 방법에 대해 논하였다. Ⅱ장에서는 청소년의 가치관 형성을 알아보기 전 청소년들로 하여금 온전한 그리스도인의 삶의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독교 가치관 형성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들의 발달적 특징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고, 가치관의 정의, 특징, 기능과 역할을 살펴봄으로서 가치관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도왔다. 그리고 발달과 변화의 상황에 놓여 있는 청소년들의 가치관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가치관의 형성과정과 요인들을 살펴보고 기독교 가치관의 중요성과 교육을 통한 기독교 가치관 형성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기독교 가치관 형성에 있어 중요한 성경의 위치를 살펴보고 성경 중심의 가치관 교육에 대해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청소년기는 어린이와 어른을 연결시키는 중요한 위치로서, 한 가정, 한 국가, 교회의 희망과 미래의 존재들인 청소년들의 기독교 가치관 형성을 위한 실제적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Ⅴ장은 결론으로 이상의 논의들을 요약하고 제언을 함으로서 본 연구를 마무리 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