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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에서의 양성평등교육 연구 : 중학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변금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생활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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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숙한 민주 시민 양성을 위한 사회과에서의 양성평등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구체화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사회과 내용을 분석하고, 둘째, 교과서에 나타난 성 불평등한 내용을 학생들이 어느 정도 수용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학생들의 의식을 조사하였다. 이 두 가지 분석 결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과 교육 내용의 개선 방향과 사회과에서 양성평등교육과 양성평등의식교육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먼저, 사회과에서 양성평등교육이 어느 정도 이루어 지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교재의 기본인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기준으로는 데이비드 새드커와 마이라 새드커(David Sadker and Myra Sadker)가 제시한 희소성, 언어적 편견, 성 고정관념, 불균형, 비현실성, 분절성, 6가지 기준을 선택하였다. 분석 대상으로는 사회과 내용 중 성 차별적인 내용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a desirable direction for gender equality education in social studies to nurture mature democratic citizen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analyzed the textbook of social studies and examined students' consciousness to determine how much students were accepting gender 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변금교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생활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ix, 10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264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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