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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 평등의 관점에 따른 고등학교「사회」교과서 내용 분석
An Analysis of High School Social Studies Textbook Contents Based on the Viewpoint of Gender Equality 원문보기


오경화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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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 사회의 여러 가지 특징적인 현상들 중에서 두드러지는 것은 예전에 비해 사회의 각 분야에서 여성들의 활약이 매우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2012년 18대 대선에서 대한민국 역사상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당선됐으며, 그동안 남성들이 주를 이루던 직업군에서 여성 진출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과 달리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쳐지고 있는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여전히 성차별적인 요소들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육내용에 내재한 성차별적인 요소들은 직․간접적으로 학생들의 지식․행동․가치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특히 사회과는 민주시민으로서 올바른 자질 함양을 위해 ‘양성평등의 가치와 태도’를 교육내용 속에서 꼭 실현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들이 배우는 고등학교「사회」교과서 속에 얼마나 많은 성차별적 요소들이 내포되어 있는지를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종의 교과서를 선정하여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별로 각각 4권을 비교분석하여 개정 전후의 변화를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아 보다 양성평등적인 교과서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

주제어

#양성 평등 사회 교과서 희소성 성역할 고정관념 불균형성 비현실성 분절성 성차별적 언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경화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일반사회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지경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ⅷ, 99 p.
키워드 양성 평등 사회 교과서 희소성 성역할 고정관념 불균형성 비현실성 분절성 성차별적 언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73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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