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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지리 수업에서의 GIS 활용 학습의 효과 분석 원문보기


이애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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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교육에서 GIS 교육은 크게 'GIS 개념 교육(about GIS)'과 'GIS 활용 교육(with GIS)'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6차 교육과정부터 중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GIS 개념에 대한 교육 내용이 포함되기 시작하였고,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그 비중이 더 커졌다. GIS는 지리를 포함한 다양한 교과의 교수-학습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그 역할이 강조되고 있으나, 중등 지리 교육 현장에서는 지리 학습 도구로서의 GIS를 활용한 교육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중등 지리 교육 현장에서 교육과정에 따른 학습목표에 부합하는 GIS 활용 학습의 적용을 시도하여 교육적 효과를 분석해 볼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GIS가 학습도구로서 수업현장에 적용되었을 때, 지리 교육에서 지향하는 영역별 목표에 따른 학업성취도와 수업반응도를 분석하여 GIS 활용 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GIS를 활용한 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 시내 실업계 고등학교 1학년 두 학급을 대상으로 「제주도의 지형과 인간생활」이라는 동일 단원의 주제를 가지고 전통적 강의식 수업과 GIS 활용 수업을 실시하였다. 학업성취도 분석은 문항지 방법을 사용해 실험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두 집단간의 학업성취도 비교·분석을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IS education of secondary school is divided into education about the concept of GIS and using GIS. The concept about GIS in secondary school has been included in 6th education curriculum, expanded in 7th education curriculum. The GIS has been marked as teaching-learning tools in geography and v...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애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지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ii, 8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264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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