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지리학습에 있어서 GIS 활용수업의 효과분석
Analysis on the Effect of Lessons with the GIS Application in Teaching and Learning of Geography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14 no.3, 2008년, pp.269 - 278  

박순호 (대구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  정은주 (안동 영남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존 초등학교 지리교과의 교수 학습에 대한 대안적 방안으로써의 GIS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2006년 3월 6일부터 7월 30일에 걸쳐 경북 안동시 Y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GIS를 활용한 실험집단과 종래의 수업방식을 채택한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여, '우리고장의 모습'단원에 대한 실험수업을 한 이후에 공간인지력의 차이를 집단 간 그리고 실험수업 전후를 비교하는 방식을 택하였다.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공간인지 발달단계와 교과서에 제시된 자료가 상충되어 학생들의 학습 의욕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교수 목표도 달성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대한 대안적 교수 학습 방안의 수단으로 GIS활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왔다. 이러한 주장을 검증한 초등교육을 대상으로 한 경험적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GIS를 활용한 실험수업 이전의 초등학교 3학년 공간인지능력은 매우 낮았다. 이는 초등학교 $1{\sim}2$학년 교과과정에서는 학습매체로 그림지도를 주로 활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도학습에 있어서 과도기적 단계로 진입하는 3학년의 지리학습은 장래 공간인지능력의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공간인지능력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현장학습은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GIS 활용수업 등 대안적 학습방안의 개발이 절실하다. 지표물, 방위 그리고 거리를 지표로 한 공간인지능력을 대상으로 GIS를 활용한 실험수업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기존의 지리학습의 대안적 방안으로 GIS를 활용할 경우 공간 인지능력의 제고에 있어서 그 효과가 큰 것으로 밝혀졌다. 뿐만 아니라 GIS활용 수업은 개인 혹은 집단 간 공간인지능력 격차를 완화함에 있어서도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nalyzed the effect of lessons with the GIS application as an alternative scheme of teaching and learning of geography in elementary school. Two classes in the third grade at Y elementary school in Andong were selected to conduct lessons on 'The Landscape of My Hometown' from March 6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습은 현실적으로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대안적 방안으로 GIS를 활용한 지리학습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 그런데 위치는 방위 및 거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조망은 초등학교 3 학년 학생들 수준에서 이해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표물, 방위, 거리를 대상으로 공간인지능력을 분석하기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과 과정에서 지도를 통한 공간인지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학습에서의 각종 현실적인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 방안으로써의 GIS를 수업 매체로 활용 방안을 모색하려는 연구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지리학습에 있어서 GIS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절에서는 초등학교 지리학습에 있어서 GIS 활용에 대한 평가를 위한 전단계로서 초등학교 지리교과과정에서 지도학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과도기적 단계인 3학년 1학기의 '우리 고장의 모습' 단원의 수업설계와 전개를 개괄하고자 한다. 이 단원의 학습목표는 “지형, 토지 이용, 취락의 분포, 교통 모습 둥 학교 주변의 특색을 알고, 그것을 표현하는 방법의 교수·학습”이다(교육인적자원부, 200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