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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아동의 집착사물을 이용한 게임 교수가 또래 상호작용과 집착행동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제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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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자폐 아동은 사회성 결함과 제한적 관심 영역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행동 특성을 보인다. 이는 자폐 아동의 활동 참여의 기회를 감소시킬 뿐 아니라 또래 관계 형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어 사회적 통합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최근 사회성 결함과 집착행동을 동시에 보이는 자폐 아동의 중재 방안으로 자폐 아동의 집착행동을 이용한 게임 활동이 제안되고 있다. 선행연구는 특정 사물이나 행동 등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자폐 아동의 행동 특성을 중재 프로그램에 효과적으로 이용하려는 전략으로 자폐 아동의 집착행동을 게임 참여의 동기로 활용하였다. 결과적으로 집착행동은 자폐 아동의 게임 참여에 동기를 제공할 수 있었고 게임 참여를 통해 형성된 또래와의 사회적 행동이 집착행동 감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에 본 연구는 자폐 아동의 집착사물을 게임 참여의 동기적 요인으로 이용한 게임 교수가 또래 상호작용과 집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는 사회성 결함과 집착행동을 동시에 보이는 3명의 자폐 아동과 15명의 또래 아동들이 참여하였다. 세 명의 자폐 아동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단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모든 실험조건에서 10분 동안 또래들과 자유 놀이하는 자폐 아동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수집하였으며, 10초 간격의 부분간격 기록법으로 측정하였다. 중재기간 동안 실험에 참가하는 모든 아동들에게 자폐 아동의 집착사물을 이용한 게임 교수를 실시하였다. 유지 검사는 중재 종료 3주 후에 연속4회기 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선에서 낮은 발생률을 보이던 세 명의 대상아동들의 또래 상호작용이 자폐 아동의 집착사물을 이용한 게임 교수가 시작된 후 증가하였다. 둘째, 대상아동 세 명의 집착행동이 기초선에서 높은 발생률을 보였으나 자폐 아동의 집착사물을 이용한 게임 교수가 시작된 후 감소하였다. 셋째, 대상아동 모두 자폐 아동의 집착사물을 이용한 게임 교수를 통해 증가된 또래 상호작용 발생률과 감소된 집착행동 발생률이 유지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자폐 아동의 집착사물을 이용한 게임 교수가 자폐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며, 자폐 아동의 집착행동을 감소시키고, 중재 효과를 유지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게임과 같은 놀이 중재가 자폐 아동의 집착행동 감소시켰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자폐 아동의 문제 행동인 집착행동 중재가 별도의 교정 없이 또래들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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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using ritualistic objects on game intervention to increase social interaction with peers and to decrease ritualistic behaviors of young children with autism during free play times. Three children with autism and fifteen nonhandicapped peer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제화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 8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323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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