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은 00년 해상초계기(P-3)를 미 해군으로부터 도입 운용하고 있으며, 현 비행승무원 조직운영은 미 해군 조직과 유사한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사실상, 현재의 해상초계기 운용 경험이 선진국에 비하여 일천하다고 하나 과거 소형 해상초계기(S-2)의 운용경험 또한 간과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며 이러한 운용 경험들이 조화되어 현 해상초계기 비행부대 조직 운영에 있어 큰 밑거름이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해상초계기 비행부대의 조직관리를 위해 승무원 자원관리(CRM)를 통한 승무원 협동이 필요하며 이에 관하여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초계기 승무원의 구성 즉, 고정 승무원 편성과 혼합 승무원 편성제도 운영에 따르는 장 단점과 한국해군에 적절한 승무원 구성 운영에 대하여 다루고자 하였다. 미국 해상초계기 부대는 전투준비 체계상의 핵심승무원(T ACNU C) 규정을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해군 해상초계기 부대는 혼성 승무원 편성 제도를 기본으로 운영하고 있다. 비행계획상의 제약과 핵심승무원으로 구성된 고정승무원 제도는 가치있는 훈련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고정승무원 제도가 승무원 협동 훈련, 비행안전 및 임무 효율성에 있어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나타낸다면, 고정승무원 자원활용에 대한 결과는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미육군과 공군의 현행 승무원 협동에 관한 연구 결과 장기간 고정된 승무원의 운용은 안전성과 효율성을 모두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상초계기 부대의 최고도 전투준비 태세 유지를 위하여 개별적인 자격부여 체계에서의 승무원 협동 훈련은 전술숙달 과정(...
해군은 00년 해상초계기(P-3)를 미 해군으로부터 도입 운용하고 있으며, 현 비행승무원 조직운영은 미 해군 조직과 유사한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사실상, 현재의 해상초계기 운용 경험이 선진국에 비하여 일천하다고 하나 과거 소형 해상초계기(S-2)의 운용경험 또한 간과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며 이러한 운용 경험들이 조화되어 현 해상초계기 비행부대 조직 운영에 있어 큰 밑거름이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해상초계기 비행부대의 조직관리를 위해 승무원 자원관리(CRM)를 통한 승무원 협동이 필요하며 이에 관하여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초계기 승무원의 구성 즉, 고정 승무원 편성과 혼합 승무원 편성제도 운영에 따르는 장 단점과 한국해군에 적절한 승무원 구성 운영에 대하여 다루고자 하였다. 미국 해상초계기 부대는 전투준비 체계상의 핵심승무원(T ACNU C) 규정을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해군 해상초계기 부대는 혼성 승무원 편성 제도를 기본으로 운영하고 있다. 비행계획상의 제약과 핵심승무원으로 구성된 고정승무원 제도는 가치있는 훈련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고정승무원 제도가 승무원 협동 훈련, 비행안전 및 임무 효율성에 있어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나타낸다면, 고정승무원 자원활용에 대한 결과는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미육군과 공군의 현행 승무원 협동에 관한 연구 결과 장기간 고정된 승무원의 운용은 안전성과 효율성을 모두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상초계기 부대의 최고도 전투준비 태세 유지를 위하여 개별적인 자격부여 체계에서의 승무원 협동 훈련은 전술숙달 과정(TPC)과 승무원 협동훈련(ACT )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실시하고 있다. 전술숙달 과정과 승무원 협동훈련은 일반적인 직별 업무의 교육과 팀워크를 기르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개인에 기반을 둔 자격획득 및 유지 체계로의 운용은 전술숙달 과정과 승무원협동 훈련의 표준화된 훈련과 현행 시행중인 자격획득 및 유지체계에서 필요로 하는 승무원 요구조건에 관한 현재의 문제를 해소시켜 줄 것이다. 해상 초계기(P-3) 승무원 협동 방안은 현재 운용중인 혼성 승무원 형태를 위주로 설정하고 소형 초계기(S-2) 및 미해군의 경험을 살펴 본 바에 따른 고정 승무원 형태 중 핵심전술 승무원 체계(TACNUC)가 고려되어야 한다. 해상 초계기 승무원들이 익숙한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근무하고 있고 승무원 개개인에 대한 특성을 상호간에 잘 파악하고 있어 최고도의 비행부대 전투준비 태세를 유지할 수 있다.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한 분야는 과거의 승무원 경험과 승무원 협동 요구조건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조합할 것 인가에 대한것이며, 미 해군 및 선진국 해상초계기 비행부대가 지닌 승무원 협동과 CRM/ACT에 대한 부단한 노력의 역사를 교훈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또한, 승무원 협동과 승무원 협동훈련에서 요구되는 조건을 가장 잘 충족시켜줄 수 있는 WST/OFT 등의 시뮬레이터 확보가 비행부대 전투준비 태세 향상과 승무원 협동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줄 것이다.
해군은 00년 해상초계기(P-3)를 미 해군으로부터 도입 운용하고 있으며, 현 비행승무원 조직운영은 미 해군 조직과 유사한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사실상, 현재의 해상초계기 운용 경험이 선진국에 비하여 일천하다고 하나 과거 소형 해상초계기(S-2)의 운용경험 또한 간과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며 이러한 운용 경험들이 조화되어 현 해상초계기 비행부대 조직 운영에 있어 큰 밑거름이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해상초계기 비행부대의 조직관리를 위해 승무원 자원관리(CRM)를 통한 승무원 협동이 필요하며 이에 관하여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초계기 승무원의 구성 즉, 고정 승무원 편성과 혼합 승무원 편성제도 운영에 따르는 장 단점과 한국해군에 적절한 승무원 구성 운영에 대하여 다루고자 하였다. 미국 해상초계기 부대는 전투준비 체계상의 핵심승무원(T ACNU C) 규정을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해군 해상초계기 부대는 혼성 승무원 편성 제도를 기본으로 운영하고 있다. 비행계획상의 제약과 핵심승무원으로 구성된 고정승무원 제도는 가치있는 훈련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고정승무원 제도가 승무원 협동 훈련, 비행안전 및 임무 효율성에 있어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나타낸다면, 고정승무원 자원활용에 대한 결과는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미육군과 공군의 현행 승무원 협동에 관한 연구 결과 장기간 고정된 승무원의 운용은 안전성과 효율성을 모두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상초계기 부대의 최고도 전투준비 태세 유지를 위하여 개별적인 자격부여 체계에서의 승무원 협동 훈련은 전술숙달 과정(TPC)과 승무원 협동훈련(ACT )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실시하고 있다. 전술숙달 과정과 승무원 협동훈련은 일반적인 직별 업무의 교육과 팀워크를 기르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개인에 기반을 둔 자격획득 및 유지 체계로의 운용은 전술숙달 과정과 승무원협동 훈련의 표준화된 훈련과 현행 시행중인 자격획득 및 유지체계에서 필요로 하는 승무원 요구조건에 관한 현재의 문제를 해소시켜 줄 것이다. 해상 초계기(P-3) 승무원 협동 방안은 현재 운용중인 혼성 승무원 형태를 위주로 설정하고 소형 초계기(S-2) 및 미해군의 경험을 살펴 본 바에 따른 고정 승무원 형태 중 핵심전술 승무원 체계(TACNUC)가 고려되어야 한다. 해상 초계기 승무원들이 익숙한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근무하고 있고 승무원 개개인에 대한 특성을 상호간에 잘 파악하고 있어 최고도의 비행부대 전투준비 태세를 유지할 수 있다.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한 분야는 과거의 승무원 경험과 승무원 협동 요구조건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조합할 것 인가에 대한것이며, 미 해군 및 선진국 해상초계기 비행부대가 지닌 승무원 협동과 CRM/ACT에 대한 부단한 노력의 역사를 교훈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또한, 승무원 협동과 승무원 협동훈련에서 요구되는 조건을 가장 잘 충족시켜줄 수 있는 WST/OFT 등의 시뮬레이터 확보가 비행부대 전투준비 태세 향상과 승무원 협동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줄 것이다.
ROKN procured and is operating MPA(P-3) from USN, ROKN's current crew organization operation is similar to that of USN organization. In fact, our S-2 operating experiences cannot be over looked and are giving much help to operate current MPA fleet organization though operating experiences of current...
ROKN procured and is operating MPA(P-3) from USN, ROKN's current crew organization operation is similar to that of USN organization. In fact, our S-2 operating experiences cannot be over looked and are giving much help to operate current MPA fleet organization though operating experiences of current MPA organization in not long compared with advanced countries. In this thesis, nessesity of crew coordination with CRM will be emphasized and I will deal with positive or negative points of permanent and mixed crew roster which are continuously insisted for efficient management of MPA fleet organization and think about proper crew composition operation mode for ROKN. USN MPA fleets are operating by applying TACNUC on battle readiness system, on the other hand, MPA fleet operation of ROKN are based on the mixed crew roster system. The permanent crew system is consists of some limits on flight schedule and core crews has an important effect on efficient useage of valuable training resources. If permanent crew roster system has satisfiable results on crew coordination drill, flight safety and mission efficiency, permanent crew's resource application result can be understood. However, it is revealed that the use of long-term fixed crew reduces the flight safety and efficiency, according to current crew coordination research of USN and USAF. For highest battle readiness of the MPA fleet, ROKN is applying TPC and ACT to crew coordination training on individual qualification system. TPC and ACT is recognized as a efficient method for increasing the general speciality education and teamwork. Currrent problem which are related to standardized TPC/ACT and needed crew requirements on current certification and maintenance system will be resolved by operating the individual-based certificate and maintenance system. The P-3 crew coordination is based on current mixed crew form and considers TACNUC in the permanent crew form according to the result regarding S-2 and USN experience. MPA crew continuously are serving in familiar surroundings and understand each other as well, so they can maintain highest combat readiness. It needs more in depth research on how to compose past crew operation experience and crew coordination requirement efficiently, and we learn a lesson in history of continuous effort about crew coordination and CRM/ACT of USN and an advanced country's MPA fleet. Additionally, the supply of simulator such as WST/OFT which satisfies requirment of crew coordination and crew coordination training maximizes fleet combat readiness progress and crew coordinate effect.
ROKN procured and is operating MPA(P-3) from USN, ROKN's current crew organization operation is similar to that of USN organization. In fact, our S-2 operating experiences cannot be over looked and are giving much help to operate current MPA fleet organization though operating experiences of current MPA organization in not long compared with advanced countries. In this thesis, nessesity of crew coordination with CRM will be emphasized and I will deal with positive or negative points of permanent and mixed crew roster which are continuously insisted for efficient management of MPA fleet organization and think about proper crew composition operation mode for ROKN. USN MPA fleets are operating by applying TACNUC on battle readiness system, on the other hand, MPA fleet operation of ROKN are based on the mixed crew roster system. The permanent crew system is consists of some limits on flight schedule and core crews has an important effect on efficient useage of valuable training resources. If permanent crew roster system has satisfiable results on crew coordination drill, flight safety and mission efficiency, permanent crew's resource application result can be understood. However, it is revealed that the use of long-term fixed crew reduces the flight safety and efficiency, according to current crew coordination research of USN and USAF. For highest battle readiness of the MPA fleet, ROKN is applying TPC and ACT to crew coordination training on individual qualification system. TPC and ACT is recognized as a efficient method for increasing the general speciality education and teamwork. Currrent problem which are related to standardized TPC/ACT and needed crew requirements on current certification and maintenance system will be resolved by operating the individual-based certificate and maintenance system. The P-3 crew coordination is based on current mixed crew form and considers TACNUC in the permanent crew form according to the result regarding S-2 and USN experience. MPA crew continuously are serving in familiar surroundings and understand each other as well, so they can maintain highest combat readiness. It needs more in depth research on how to compose past crew operation experience and crew coordination requirement efficiently, and we learn a lesson in history of continuous effort about crew coordination and CRM/ACT of USN and an advanced country's MPA fleet. Additionally, the supply of simulator such as WST/OFT which satisfies requirment of crew coordination and crew coordination training maximizes fleet combat readiness progress and crew coordinate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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