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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안전관리를 위한 운항승무원 갈등해소 방안 연구
Research on the ways to resolve Conflicts among Crew members for Flight safety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Nov. 13, 2015년, pp.138 - 143  

김관호 (청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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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승무원 갈등에 의한 항공기 사고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기장과 부기장 간 갈등이 주요원인이 되어 항공기가 추락하는 등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갈등관련 기장 및 부기장 인터뷰 결과, 기장 승급 기준 불투명, 무리한 비행스케줄에 따른 불만, 대립적인 노사문제, 기장의 권위주의, 군 경력자와 민간비행훈련원 출신 간에 갈등, 격무와 스트레스 등이 주요 갈등원인 이었다. 항공안전관리를 위해서는 갈등원인을 정확히 진단하여 부정적인 갈등이 표출되기 전에 해소시켜야 한다. 또한 건전한 조직문화를 위해서 상호신뢰와 CRM을 바탕으로 한 안전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갈등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및 해소대책 강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갈등에 의한 항공기 사고사례와 운항승무원 갈등원인을 시스템적, 조직 문화적, CRM 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각 분야별로 갈등해소 방안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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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운항승무원 간 갈등에 의한 사고사례를 분석하였고, 갈등 주요원인을 시스템적, 조직·문화적, CRM 적 측면에서 분석하였으며 항공안전관리를 위해 각 분야별로 갈등해소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운항승무원 간의 주요 갈등원인 및 기장, 부기장 간의 갈등에 의한 항공기 사고사례와 갈등원인을 시스템적, 조직·문화적, CRM 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각 분야별로 갈등 해소방안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 1968년 11월 22일 일본 항공기가 샌프란시스코 공항 앞 바다에 추락하였다. 사고조사결과, 샌프란시스코 공항 활주로에 착륙 하려던 항공기에서 기장이 최저고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바다로 곤두박질치고 있음을 인지하였으면서도 부기장은 기장과의 갈등을 피하기 위해서 끝까지 침묵하다가 활주로 끝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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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갈등의 의미는? 우리말에서 ‘갈등’은 칡덩굴의 갈(葛)과 등나무를 뜻하는 등(藤)의 합성어로, ‘칡덩굴과 등나무가 서로 뒤엉켜 있는 복잡한 상태’를 형상화한 의미이다.
항공기 사고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은? 항공기 사고의 70% 이상이 항공종사자들의 인적과실에서 비롯된 것이고, 특히 운항승무원 간 갈등에 의한 사고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운항승무원들 간에 잠재되어 있는 갈등이 표출되기 전에 잘 관리되어야 한다.
아시아나항공 소속 보잉777기가 사고 난 이유는 무엇인가? 2013년 7월 6일 아시아나항공 소속 보잉777기가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에 착륙 하다가 방파제에 부딪쳐 동체가 크게 훼손되었다. 사고조사결과기체결함과 조종사 과실로, 운항승무원 간 갈등과 소통부족이 1차적인 원인으로 밝혀졌다. 두 조종사는 실제로 평소 대화도 나누지 않을 정도로 서먹한 사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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