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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TV홈쇼핑에서 배경음악이 구매의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
An effect study of BGM on the purchase intention in TV Home Shopping channel 원문보기


정병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영상매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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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행동에 있어 수많은 마케팅 자극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유도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정립된 이론으로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 정보처리과정이론,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들 수 있다. 이중에서 1990년대 들어 대두된 정교화 가능성 모델(ELM)은 소비자 태도 형성과정을 2가지의 경로로 정의하고 그 중 하나의 경로를 통해 소비자 태도가 형성된다고 하였다. 그 2가지는 중심경로와 주변경로로 나눌 수 있고 관여수준이 낮은 소비자는 주변경로를 통해 태도가 형성되는데 주변경로에는 주변단서, 즉 광고모델의 매력이나 배경음악 등의 요인이 작용하여 태도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나타나는 요인의 하나인 배경음악을 독립변인으로 정하여 요즘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TV홈쇼핑에서 시청자의 구매행동과 배경음악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연구의 구성은 1장 서론에서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선행연구, 연구방법을 소개하였고 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이 되는 기존 배경음악 관련 소비자 행동에 관한 이론과 TV홈쇼핑에 대한 내용 그리고 배경음악에 대해 설명하였다. 3장에서는 본 연구의 가설과 실험방법에 관해 기술하였으며 4장에서는 실험의 자료를 분석하고 가설을 검증하였고 마지막으로 5장에서 결론으로 연구를 요약하고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음악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시청자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병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영상매체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 11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652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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