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V 홈쇼핑 화장품 판매에 나타난 쇼호스트의 구매 설득 말하기 방식
A Study on Show Hosts’ speech patterns in TV cosmetics Home Shopping

세계한국어문학 = International Society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6, 2011년, pp.93 - 119  

권순희 ,  석예은 ,  이형주 ,  정재은

초록

  통신판매의 수단으로 TV를 사용하는 것이 TV 홈쇼핑이다. TV 홈쇼핑은 소비자가 자신의 집에서 편안히 제품을 비교ㆍ평가하며 구매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이러한 소비형태의 변화에 새롭게 등장한 게 쇼호스트이다. 쇼호스트는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하는 중개인으로서, 방송의 상징이자 진행자로, 그리고 정보전달자이면서 동시에 시청자의 대리인이라는 다양한 역할을 하며 소비행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잠정적 구매자인 시청자가 상품의 실제 구매자가 되기까지 쇼호스트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그들의 말하기 방식이 학계의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쇼호스트들의 구매 설득 메시지를 내용 범주의 다섯 가지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구매기회의 희소성과 긴급성, 판매처의 신뢰성과 브랜드의 명성, 제품의 기능과 성능 그리고 직접 구매와는 다른 홈쇼핑의 한계를 보완해주는 형태로 스토리텔링, 보여주기와 같은 자기 경험, 마지막으로 가격의 매력성이 그것이다.

  구매기회의 희소성과 긴급성을 나타내기 위해 쇼호스트는 ‘단 하루’, ‘오늘’ 등 현시성을 강조하는 표현을 빈번하게 사용한다. 또한 판매처의 신뢰성과 브랜드의 명성은 상품 특성상 신뢰도 형성의 일환으로 강조되었으며, 이 부분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시 쇼호스트들은 상품 후기와 이전의 매진 사례를 들어 보완하였다.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설명은 긍정적이고 다채로운 미사어구와 더불어 생생한 전달을 위해 묘사와 비유가 많이 사용되었다. 구매자와의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서 메이크업을 지워 자신의 허점을 드러내기도 하고, 소소한 자신의 일상이나 경험을 스토리텔링의 기법으로 풀어 놓았다. 이로써 감성에 호소하게 되고, 물리적 심리적 거리를 좁히는 효과를 거두었다. 그밖에도 할부 금액을 제시하거나 가격의 앞자리를 강조하고, 최저가를 운운하며 가격의 매력을 반복하는 것도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기법이다.

  TV 홈쇼핑을 통한 충동구매를 줄이고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구매결정을 위해 쇼호스트들의 화법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구매자들은 쇼호스트들의 설득 메시지가 감정적 구매를 자극하는 원리임을 알고 이를 비판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홈쇼핑에서 쇼호스트의 말하기 방식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보건대, 학생들에게 화법교육, 매체교육의 영역에서 다양한 언어 분석을 다뤄야 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 ;TV Home Shopping is a kind of shopping using TV as a media to allow consumers to shop for goods from the privacy of their own home. TV Home Shopping has made it possible for consumers to purchase products sitting in their own home, easily comparing several products’ prices and fe...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