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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홈쇼핑 의류 상품 쇼핑 호스트의 방송 언어 분석 - 구매 설득 소구점과 사용 어휘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Locution of TV Home Shopping Show Bests for Apparel Products - With Focus on Selling Points and Vocabulary -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3 no.9, 2009년, pp.1483 - 1494  

김세희 (부산경상대학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locution of television home shopping show hosts for apparel products with a focus on the selling points and vocabulary use. A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was conducted for 15 recorded home shopping shows selling women's overcoats and jacket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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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쇼핑 호스트의 어휘 사용 실태를 고찰하여, 정보로서 쇼핑 호스트 방송 언어의 이해 가능성에 대한 문제 제기도 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보다 유용하고 이해가 용이한 정보 구성이 가능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매출 증진 효과와 함께 소비자들의 보다 합리적인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마지막으로 상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정보제약 관련 위험 지각은, 유형적, 무형적 상품 속성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해소시키고자 하였다.
  • 브랜드 유형으로는 내셔널브랜드(NB) 5건, 디자이너 브랜드(DB) 5건, 유명인의 이름을 내건 셀레브리티 (celebrity) 브랜드(CB) 5건을선택하였다. 방송 시간은 동영상마다 차이가 있고, 재핑(zapping) 프로그램이라는 홈쇼핑 특성상 동일 내용의 발화가 계속해서 반복되기는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체 발화 중 비율을 분석하는 방법을 통해 방송 시간 차이, 발화 길이 차이, 반복 발화의 영향을 통제하고자 하였다. 분석에 이용된 프로그램 기본 정보는<표 1>과 같다.
  • 본 연구는 TV 홈쇼핑 쇼핑 호스트의 방송 언어를 소구점과 어휘 사용 실태 측면에서 분석하여, 쇼핑호스트의 의류 상품 구매 설득 소구 전략과 효율적 의사 소통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의류학 분야에서 아직 관심을 가지지 못한 쇼핑 호스트의 방송 언어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보다 전술적인 면에서 홈쇼핑 업체 및 쇼핑 호스트의 마케팅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생각된다. 그러나 아직 탐색적 입장에 있는 연구로서, 쇼핑 호스트의 방송 언어에 대한 실질적 소비자 수용 결과에 대한 양적 고찰이 필요하다 생각된다.
  • 이 에 본 연구는, 그간 의류학 분야 홈쇼핑 관련 연구들이 관심가지지 못했던 의류 상품 쇼핑 호스트의 방송 언어를 다루고자 한다.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를 설득하는 쇼핑 호스트 발화에 대한 탐색과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위험 감소 요인이 충족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 보완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를 설득하는 쇼핑 호스트 발화에 대한 탐색과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위험 감소 요인이 충족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 보완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홈쇼핑 소비자들의 위험 지각을 감소시키고 정보 요구를 만족시키고자 한다.
  • 따라서 구매 설득에 있어서도 의류 상품 고유의 소구점과 판매 전략이 있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과 달리 의류 상품에 초점을 맞추어 홈쇼핑에서의 소구점 차원을 밝혀 보고자 한다. 특히 많은 소비자가 의류 상품 홈쇼핑 시 다양한 위험 지각을 하므로 그러한 위험 지각 감소를 위해서도 쇼핑 호스트들의 구매 설득 소구점에 대한 고찰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 쇼핑 호스트의 상품설명이 어떤 부분에 소구하며, 방송 언어가 시청자들에게 이해되기에 적절한지에 대한 관심은, 올바른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그 이해를 극대화함으로써 건전하고 효율적인 소비를 일으켜야 하는 쇼핑 호스트의 사회적 역할을 고려해 볼 때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의류학 분야 홈쇼핑 관련 선행연구들과 차별화시켜, 홈쇼핑의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해당되는 쇼핑 호스트의 방송 언어를 고찰하고자 한다.
  • 언어를 다루고자 한다.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를 설득하는 쇼핑 호스트 발화에 대한 탐색과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위험 감소 요인이 충족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 보완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홈쇼핑 소비자들의 위험 지각을 감소시키고 정보 요구를 만족시키고자 한다.
  • 1- 3. 홈쇼핑 의류 상품 구매 설득 소구점과 소비자 위험 지각간 관계를 살펴본다.

가설 설정

  • 1)선행연구들에서의 요인명이 다소 상이하더라도 유사한 의미의 차원들은 통합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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