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행동에 있어 수많은 마케팅 자극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유도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정립된 이론으로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 정보처리과정이론,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들 수 있다. 이중에서 1990년대 들어 대두된 정교화 가능성 모델(ELM)은 소비자 태도 형성과정을 2가지의 경로로 정의하고 그 중 하나의 경로를 통해 소비자 태도가 형성된다고 하였다. 그 2가지는 중심경로와 주변경로로 나눌 수 있고 관여수준이 낮은 소비자는 주변경로를 통해 태도가 형성되는데 주변경로에는 주변단서, 즉 광고모델의 매력이나 배경음악 등의 요인이 작용하여 태도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나타나는 요인의 하나인 배경음악을 독립변인으로 정하여 요즘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TV홈쇼핑에서 시청자의 구매행동과 배경음악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연구의 구성은 1장 서론에서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선행연구, 연구방법을 소개하였고 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이 되는 기존 배경음악 관련 소비자 행동에 관한 이론과 TV홈쇼핑에 대한 내용 그리고 배경음악에 대해 설명하였다. 3장에서는 본 연구의 가설과 실험방법에 관해 기술하였으며 4장에서는 실험의 자료를 분석하고 가설을 검증하였고 마지막으로 5장에서 결론으로 연구를 요약하고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음악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시청자의 ...
소비자의 행동에 있어 수많은 마케팅 자극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유도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정립된 이론으로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 정보처리과정이론,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들 수 있다. 이중에서 1990년대 들어 대두된 정교화 가능성 모델(ELM)은 소비자 태도 형성과정을 2가지의 경로로 정의하고 그 중 하나의 경로를 통해 소비자 태도가 형성된다고 하였다. 그 2가지는 중심경로와 주변경로로 나눌 수 있고 관여수준이 낮은 소비자는 주변경로를 통해 태도가 형성되는데 주변경로에는 주변단서, 즉 광고모델의 매력이나 배경음악 등의 요인이 작용하여 태도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나타나는 요인의 하나인 배경음악을 독립변인으로 정하여 요즘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TV홈쇼핑에서 시청자의 구매행동과 배경음악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연구의 구성은 1장 서론에서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선행연구, 연구방법을 소개하였고 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이 되는 기존 배경음악 관련 소비자 행동에 관한 이론과 TV홈쇼핑에 대한 내용 그리고 배경음악에 대해 설명하였다. 3장에서는 본 연구의 가설과 실험방법에 관해 기술하였으며 4장에서는 실험의 자료를 분석하고 가설을 검증하였고 마지막으로 5장에서 결론으로 연구를 요약하고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음악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시청자의 구매의도의 관계를 살펴보았고 둘째, 배경음악의 템포와 시청자의 구매의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셋째, 배경음악을 가요와 팝송으로 구분하고 이때 시청자의 구매의도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고 넷째, 가사의 유/무에 따라서 시청자와 어떤 구매의도를 갖게 되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배경음악의 주관적 특징인 친숙도, 호의도, 적합도를 조사하여 이와 구매의도의 관계를 알아보았으며 마지막으로 배경음악의 유발시키는 감정의 종류와 구매의도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방법은 현대홈쇼핑에서 근무하는 여직원 120명을 반씩 구분하여 A,B조로 분리한 후 각각 그룹에 준비된 각기 다른 음악의 홈쇼핑 자료화면을 보여주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일시는 2005년 5월 19일에 실시하였다. 본 실험에서 나타난 결과 배경음악으로는 가사의 유무에 상관없고 가사를 구성하는 언어에 상관없이 빠른 템포의 음악으로 영상에 잘 어울리면서 많이 알려지고 일반인들이 대체적으로 좋아하는 곡을 선곡하여야 시청자의 구매의도가 높아진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실험 대상 상품이 화장품 하나로 한정되었고, 그 외의 영향을 미치는 상품, 사은품, 쇼(핑)호스트, 타방송사 경쟁프로그램, 날씨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많은 변인을 일괄 통제하지 못한 점이라 하겠다.
소비자의 행동에 있어 수많은 마케팅 자극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유도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정립된 이론으로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 정보처리과정이론,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들 수 있다. 이중에서 1990년대 들어 대두된 정교화 가능성 모델(ELM)은 소비자 태도 형성과정을 2가지의 경로로 정의하고 그 중 하나의 경로를 통해 소비자 태도가 형성된다고 하였다. 그 2가지는 중심경로와 주변경로로 나눌 수 있고 관여수준이 낮은 소비자는 주변경로를 통해 태도가 형성되는데 주변경로에는 주변단서, 즉 광고모델의 매력이나 배경음악 등의 요인이 작용하여 태도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나타나는 요인의 하나인 배경음악을 독립변인으로 정하여 요즘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TV홈쇼핑에서 시청자의 구매행동과 배경음악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연구의 구성은 1장 서론에서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선행연구, 연구방법을 소개하였고 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이 되는 기존 배경음악 관련 소비자 행동에 관한 이론과 TV홈쇼핑에 대한 내용 그리고 배경음악에 대해 설명하였다. 3장에서는 본 연구의 가설과 실험방법에 관해 기술하였으며 4장에서는 실험의 자료를 분석하고 가설을 검증하였고 마지막으로 5장에서 결론으로 연구를 요약하고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음악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시청자의 구매의도의 관계를 살펴보았고 둘째, 배경음악의 템포와 시청자의 구매의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셋째, 배경음악을 가요와 팝송으로 구분하고 이때 시청자의 구매의도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고 넷째, 가사의 유/무에 따라서 시청자와 어떤 구매의도를 갖게 되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배경음악의 주관적 특징인 친숙도, 호의도, 적합도를 조사하여 이와 구매의도의 관계를 알아보았으며 마지막으로 배경음악의 유발시키는 감정의 종류와 구매의도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방법은 현대홈쇼핑에서 근무하는 여직원 120명을 반씩 구분하여 A,B조로 분리한 후 각각 그룹에 준비된 각기 다른 음악의 홈쇼핑 자료화면을 보여주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일시는 2005년 5월 19일에 실시하였다. 본 실험에서 나타난 결과 배경음악으로는 가사의 유무에 상관없고 가사를 구성하는 언어에 상관없이 빠른 템포의 음악으로 영상에 잘 어울리면서 많이 알려지고 일반인들이 대체적으로 좋아하는 곡을 선곡하여야 시청자의 구매의도가 높아진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실험 대상 상품이 화장품 하나로 한정되었고, 그 외의 영향을 미치는 상품, 사은품, 쇼(핑)호스트, 타방송사 경쟁프로그램, 날씨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많은 변인을 일괄 통제하지 못한 점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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