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한국 전통 음악과 전통 춤은 표리일체의 관계이며, 주기적인 리듬체계를 가진 장단을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의 맺고 푸는 장단과 가락 사이는 구조화 되어 장단의 리듬적 가락을 덜하기도 하고 더하기도 하면서 성긴 가락과 촘촘함이 대비되고 장단의 부분 부분의 힘을 더하기도 하고 덜하기도 하면서 강약이 조정되며 한 배를 늦추기도 하고 재촉하기도 하며 완급의 조정이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장단의 특징은 전통춤의 구조와 흐름에도 영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움직임 속에 실려 있는 장단의 흐름을 얼마만큼 간파하고 있는가,...
저자 | 김형신 |
---|---|
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무용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5 |
총페이지 | v, 9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07458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