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Kohlberg`s Stages of Moral Development and the Applications on Ethics Classes 원문보기


김인철 (원광대학교 도덕.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도덕교육에서 가장 어렵다고 느끼는 것은 학생들의 도덕적 지식이나 판단능력이 행동으로 실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는 학생 들에게 도덕적 행동을 직접 가르치는 것이 도덕교육의 한계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콜버그의 토의식 도덕수업을 살펴본 뒤 도덕교육에 대한 접근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도덕규범이 무엇인가를 일러주어 도덕적 행동의 올바른 판 단을 제시하고, 교사의 자질 및 역할을 모색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를 실천하기 위해 콜버그는 학생들이 토의에 기초한 문제해결을 통해 그들 의 가치들을 보다 높은 수준으로 분화 및 통합할 수 있도록 가설적인 딜레마 를 제시하여 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하도록 실천적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도덕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 도덕교육의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네 가지 절차로는, 첫째, 교사는 학생들에게 도덕이 무엇인가를 알려주어야 한다. 즉 도덕규범을 가르쳐야 한다. 둘째, 교사는 도덕교육을 할 때 학생들에게 도 덕적인 문제가 무엇인가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셋째, 교사는 도덕교육을 할 때 학생들에게 도덕적인 문제를 만나면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도덕적이 되는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넷째, 도덕교육의 목적 은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에게 도덕적 행동을 하게 하는 데 있다. 콜버그에 의하면 도덕성의 교수와 관계가 있는 활동으로는 도덕적 상대주의 를 위한 교육, 교화, 인지 발달적 도덕교육의 세 가지 형태가 있다고 한다. 그 는 도덕적 상대주의를 위한 교육과 교화는 도덕교육에 대한 접근으로서는 부 적당하며, 인지 발달적 도덕교육만이 실행 가능한 도덕 교육론이라는 것이다. 토의식 도덕수업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hardest problematic thing many people face in moral education is that students' moral knowledge or judgement are not connected with moral act. It shows that teaching moral act to students directly is a limit of moral education After talking over Kohlberg's moral course using discuss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인철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덕.윤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 61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171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