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콜버그(L. Kohlberg)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원문보기


박보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육에 있어서 도덕성 함양은 매우 중요하다. 인간으로서 바람직한 품성을 길러주기 위해서 필요함은 물론이요 개인의 삶의 질을 높여 행복한 삶을 꾸리는데 필수 요건인 샘이다. 본 연구는 도덕교육의 중요성을 전제로 지난 20여년간 도덕교육에 큰 틀을 제공한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발달론을 탐구하는데 목적을 둔다. 아동의 도덕성 함양을 위해 우리의 도덕교육의 목적은 무엇이고 어떤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는지 모색해 보고자 한다.
콜버그는 도덕성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education, fostering morality is very crucial. That is mandatory for learners to build up their character, to improve their quality of life and ultimately to lead a happy lif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L. Kohlberg's cognitive moral development theory in consider- ation of the impo...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보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윤리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성환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i, 7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30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