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놀이치료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ame Play Therapy on Behavior Problems of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hildren 원문보기


김수경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재활과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게임놀이치료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대구시내에 소재한 W유치원에 재원중인 아동을 1차 모집단 으로 하여 담임교사들의 관찰에 의한 DSM-Ⅳ(APA, 1994)와 주의집중결함 과잉행동장애 평정지(Asher, 1989)의 ADHD 진단기준에 부합하고 구어상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는 아동으로 제한하였다. 그리고 부모 및 교사의 동의를 얻는 과정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할 의사가 없는 아동의 경우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2명을 선정하였다. 연구 설계는 게임놀이치료를 독립변인, 문제행동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기초 선, 처치, 사후검사로 실시되었다. 연구 대상 아동에 실시한 게임놀이치료 프 로그램은 도입기에 자기노출 및 친밀감 형성(3회기), 중간기에 자기인식(2회 기), 주의집중향상(3회기), 충동성 조절(3회기), 문제해결(3회기), 종결기에 이 별파티(1회기)로 총 15회기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처리는 언어영역시간(이야기 나누기)을 기초선, 처치, 사후 평가 기간동안 20분간 녹화하여, 아동의 문제행동 빈도를 측정하였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duce the behavior problems of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hildren under school age who are inattentive and hyperactive and impulsive, through game play therapy which can encourage voluntary participation and motivation, strengthen the individuals an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경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과학과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1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2026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