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on Mathematical and Scientific Attitude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윤은경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육에서 수학과 과학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유아교육 현장에 수학과 과학의 통합적 적용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1.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은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E 어린이집의 만4세, 5세의 유아들 각 한 학급씩과 같은 동에 소재한 K 어린이집의 만4세, 5세 유아들 각 한 학급씩으로 모두 네 학급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무선 배정하였으며, 참여 유아는 총 94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을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담임교사와 함께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수학과 과학이 분리된 활동을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담임교사와 함께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6주 동안 1주에 2회씩 총 12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태도 검사를 위해 Harter and Pike(1984)의 연구를 기초로 유아들이 이해하기 쉽고 명료한 용어와 그림 자료를 사용하도록 수정한 황정숙(1996)의 검사도구를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로 사용하였다. 이를 본 연구자가 그림 자료에 여아 한명이 수 놀이 하는 것과, 남아와 교사가 수 놀이 하는 그림을 추가하고, 그림 자료에 채색을 하여 다시 수정·보완하였다(<부록 1> 참조). 또한 과학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유경숙(1999)이 사용한 도구를 다시 이경민(2000)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과학적 태도의 평가 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 유아들의 집단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한 사전검사 결과, 두 집단간의 수학 및 태도검사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동질한 집단으로 간주하였다. 수학과 과학의 통합한활동이 유아의 수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집단간 사전과 사후 검사 후 수집된 자료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 the 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on mathematical and scientific attitude of young children. For these purpose of research, the following study questions were established. Study question. 1. What is the 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은경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90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2187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