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on Mathematical and Scientific Attitude of Young Children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에서 수학과 과학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유아교육 현장에 수학과 과학의 통합적 적용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1.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은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E 어린이집의 만4세, 5세의 유아들 각 한 학급씩과 같은 동에 소재한 K 어린이집의 만4세, 5세 유아들 각 한 학급씩으로 모두 네 학급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무선 배정하였으며, 참여 유아는 총 94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을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담임교사와 함께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수학과 과학이 분리된 활동을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담임교사와 함께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6주 동안 1주에 2회씩 총 12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태도 검사를 위해 Harter and Pike(1984)의 연구를 기초로 유아들이 이해하기 쉽고 명료한 용어와 그림 자료를 사용하도록 수정한 황정숙(1996)의 검사도구를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로 사용하였다. 이를 본 연구자가 그림 자료에 여아 한명이 수 놀이 하는 것과, 남아와 교사가 수 놀이 하는 그림을 추가하고, 그림 자료에 채색을 하여 다시 수정·보완하였다(<부록 1> 참조). 또한 과학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유경숙(1999)이 사용한 도구를 다시 이경민(2000)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과학적 태도의 평가 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 유아들의 집단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한 사전검사 결과, 두 집단간의 수학 및 태도검사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동질한 집단으로 간주하였다. 수학과 과학의 통합한활동이 유아의 수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집단간 사전과 사후 검사 후 수집된 자료를 ...
본 연구는 유아교육에서 수학과 과학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유아교육 현장에 수학과 과학의 통합적 적용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1.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은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E 어린이집의 만4세, 5세의 유아들 각 한 학급씩과 같은 동에 소재한 K 어린이집의 만4세, 5세 유아들 각 한 학급씩으로 모두 네 학급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무선 배정하였으며, 참여 유아는 총 94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을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담임교사와 함께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수학과 과학이 분리된 활동을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담임교사와 함께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6주 동안 1주에 2회씩 총 12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태도 검사를 위해 Harter and Pike(1984)의 연구를 기초로 유아들이 이해하기 쉽고 명료한 용어와 그림 자료를 사용하도록 수정한 황정숙(1996)의 검사도구를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로 사용하였다. 이를 본 연구자가 그림 자료에 여아 한명이 수 놀이 하는 것과, 남아와 교사가 수 놀이 하는 그림을 추가하고, 그림 자료에 채색을 하여 다시 수정·보완하였다(<부록 1> 참조). 또한 과학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유경숙(1999)이 사용한 도구를 다시 이경민(2000)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과학적 태도의 평가 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 유아들의 집단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한 사전검사 결과, 두 집단간의 수학 및 태도검사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동질한 집단으로 간주하였다. 수학과 과학의 통합한활동이 유아의 수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집단간 사전과 사후 검사 후 수집된 자료를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 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수학과 과학이 분리된 활동에 참여한 비교집단 간의 전체적인 유아의 수학적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학적 태도의 하위 영역인 ‘자신감’, ‘학습에 대한열의’, ‘유능감’에서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수학과 과학이 분리된 활동에 참여한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나, ‘선호도’, ‘타인의 평가 인식’에서는 점수의 향상은 있었으나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수학과 과학이 분리된 활동에 참여한 비교집단 간의 전체적인 유아의 과학적 태도의 사후검사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적 태도의 하위 영역인 ‘호기심’, ‘자진성과 적극성’, ‘솔직성’, ‘객관성’, ‘협동성’에서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냈으나, ‘개방성’, ‘비판성’, ‘판단유보’, ‘끈기성’영역에서 점수는 높았으나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유아의 각 연령별로 수학적 및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후 검사를 검증한 결과는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에 참여한 만4,5세 유아집단 모두에서 수학과 과학이 분리된 활동에 참여한 만4,5세 유아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와 같이 본 연구는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이 수학과 과학의 분리된 활동보다 유아의 수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긍정적이었음을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이 유아에게 긍정적이고 적절하며 매우 의미 있고, 효과적인 활동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이 만4,5세 유아 모두에게 수학적 태도와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이고 적합한 활동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결론지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에서 수학과 과학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유아교육 현장에 수학과 과학의 통합적 적용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1.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은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E 어린이집의 만4세, 5세의 유아들 각 한 학급씩과 같은 동에 소재한 K 어린이집의 만4세, 5세 유아들 각 한 학급씩으로 모두 네 학급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무선 배정하였으며, 참여 유아는 총 94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을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담임교사와 함께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수학과 과학이 분리된 활동을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담임교사와 함께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6주 동안 1주에 2회씩 총 12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태도 검사를 위해 Harter and Pike(1984)의 연구를 기초로 유아들이 이해하기 쉽고 명료한 용어와 그림 자료를 사용하도록 수정한 황정숙(1996)의 검사도구를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로 사용하였다. 이를 본 연구자가 그림 자료에 여아 한명이 수 놀이 하는 것과, 남아와 교사가 수 놀이 하는 그림을 추가하고, 그림 자료에 채색을 하여 다시 수정·보완하였다(<부록 1> 참조). 또한 과학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유경숙(1999)이 사용한 도구를 다시 이경민(2000)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과학적 태도의 평가 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 유아들의 집단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한 사전검사 결과, 두 집단간의 수학 및 태도검사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동질한 집단으로 간주하였다. 수학과 과학의 통합한활동이 유아의 수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집단간 사전과 사후 검사 후 수집된 자료를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 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수학과 과학이 분리된 활동에 참여한 비교집단 간의 전체적인 유아의 수학적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학적 태도의 하위 영역인 ‘자신감’, ‘학습에 대한열의’, ‘유능감’에서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수학과 과학이 분리된 활동에 참여한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나, ‘선호도’, ‘타인의 평가 인식’에서는 점수의 향상은 있었으나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수학과 과학이 분리된 활동에 참여한 비교집단 간의 전체적인 유아의 과학적 태도의 사후검사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적 태도의 하위 영역인 ‘호기심’, ‘자진성과 적극성’, ‘솔직성’, ‘객관성’, ‘협동성’에서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냈으나, ‘개방성’, ‘비판성’, ‘판단유보’, ‘끈기성’영역에서 점수는 높았으나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유아의 각 연령별로 수학적 및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후 검사를 검증한 결과는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에 참여한 만4,5세 유아집단 모두에서 수학과 과학이 분리된 활동에 참여한 만4,5세 유아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와 같이 본 연구는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이 수학과 과학의 분리된 활동보다 유아의 수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긍정적이었음을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이 유아에게 긍정적이고 적절하며 매우 의미 있고, 효과적인 활동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이 만4,5세 유아 모두에게 수학적 태도와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이고 적합한 활동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결론지을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 the 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on mathematical and scientific attitude of young children. For these purpose of research, the following study questions were established. Study question. 1. What is the 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 the 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on mathematical and scientific attitude of young children. For these purpose of research, the following study questions were established. Study question. 1. What is the 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ttitude? 1-1. What is the 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attitude according to age? 2. What is the 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attitude? 2-2. What is the 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ttitude according to ag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94 children who are four and five-years-old from K, E kindergarten in Gwang-ju. The experimental treatments were conducted 2 times a week during 6 weeks, with total 12 activities. The children of experimental group had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The children of the comparative group had divided mathematics activities and science activities. For measuring of mathematical attitude test was Ward's(1993) test, based on Harter and Pider(1984)'s studies and reconstructed by Jeong Sook Hwang(1996). The scientific attitude test was Kyung Sook Yu(1999)'s test instrument revised and complemented by Kyung Min Lee(2000). The result of pre-test to examine the group homogeneity between experimental and comparative group showed no significant difference. So, both groups are regarded as a homogeneous group in terms of experimental group and comparative group. This study used SPSS program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with T-test.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of mathematic attitude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mparative group. Expecially, experimental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elf-confidence', 'ardor about the study', 'learning ability' among the lower factors of mathematic attitude, but showed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reference', 'assessment recognition of the another person'. Seco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of scientific attitude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mparative group. Expecially, experimental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curiosity', 'willingness and positiveness', 'frankness', 'objectivity', 'cooperation' among the lower factors of scientific attitude, but showed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openness', 'criticism', 'judgement reservation', 'patience'. Third, experimental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mathematic and scientific attitude according to age. In conclusion, it is found that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were positive influence on mathematic and scientific attitude of young children. This suggests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can be effective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children's mathematical and scientific attitud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 the 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on mathematical and scientific attitude of young children. For these purpose of research, the following study questions were established. Study question. 1. What is the 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ttitude? 1-1. What is the 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attitude according to age? 2. What is the 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attitude? 2-2. What is the 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ttitude according to ag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94 children who are four and five-years-old from K, E kindergarten in Gwang-ju. The experimental treatments were conducted 2 times a week during 6 weeks, with total 12 activities. The children of experimental group had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The children of the comparative group had divided mathematics activities and science activities. For measuring of mathematical attitude test was Ward's(1993) test, based on Harter and Pider(1984)'s studies and reconstructed by Jeong Sook Hwang(1996). The scientific attitude test was Kyung Sook Yu(1999)'s test instrument revised and complemented by Kyung Min Lee(2000). The result of pre-test to examine the group homogeneity between experimental and comparative group showed no significant difference. So, both groups are regarded as a homogeneous group in terms of experimental group and comparative group. This study used SPSS program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with T-test.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of mathematic attitude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mparative group. Expecially, experimental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elf-confidence', 'ardor about the study', 'learning ability' among the lower factors of mathematic attitude, but showed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reference', 'assessment recognition of the another person'. Seco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of scientific attitude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mparative group. Expecially, experimental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curiosity', 'willingness and positiveness', 'frankness', 'objectivity', 'cooperation' among the lower factors of scientific attitude, but showed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openness', 'criticism', 'judgement reservation', 'patience'. Third, experimental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mathematic and scientific attitude according to age. In conclusion, it is found that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were positive influence on mathematic and scientific attitude of young children. This suggests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can be effective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children's mathematical and scientific attitud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