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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고등학교 수열의 극한에서 나타나는 오류와 오개념 분석 원문보기


이경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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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수학뿐만 아니라 사회 ·과학 분야에 널리 응용되는 미적분학은 극한의 개념을 기초로 하고 있다. 극한의 개념은 수학사에서도 살펴볼 수 있듯이 쉽게 이해하기 어려우며 여러 가지 장애가 생기기 쉬운 수학 단원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는 수열의 극한 단원을 학습함에 있어서 학생들이 가질 수 있는 오류나 오개념을 분석하여 교사들에게 학생들의 올바른 개념 학습을 위한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2학년 인문계열 학생들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살펴보았다. 첫째 수열의 극한에 관한 문제 풀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유형을 분석하고, 둘째 학업성취도에 따른 상수준과 중수준 학생들이 수열의 극한에 관한 문제 풀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 유형에는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셋째 수열의 극한 개념 정의에 대하여 학생들이 갖고 있는 오개념을 살펴보고, 넷째 학업성취도의 수준에 따른 상수준과 중수준의 학생들은 수열의 극한 개념 정의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가 근무하는 서울시 소재의 여자고등학교 2학년 인문계열의 학생 213명을 대상으로 수열의 극한에 관한 오류와 오개념을 파악할 수 있는 조사 문제지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에서 조사 문제지의 진술만으로는 오류나 오개념을 명확하게 확인하기 어려운 10명의 학생과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조사 문제지 검사 결과에서 나타난 전체 학생들의 오류 유형은 기술적인 오류(30.5%)가 가장 많았으며, 풀이과정의 생략(19.7%), 정의나 정리의 부적절한 사용(17.7%), 논리적으로 부적절한 추론(15.9%), 잘못 해석된 언어(9.6%), 잘못 이용된 자료(4.4%), 오류의 애매 모호성(2.2%)의 순으로 나타났다. 상수준과 중수준의 차이 비교에서는 두 집단 모두 기술적인 오류가 많이 나타났으며, 상수준은 정의나 정리의 부적절한 사용, 풀이과정의 생략, 논리적으로 부적절한 추론의 순으로, 중수준은 풀이과정의 생략, 논리적으로 부적절한 추론, 정의나 정리의 부적절한 사용의 순으로 오류 유형이 많이 나타났다. 그러나 두 집단의 오류 유형 동질성 검사 결과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조사 문제지 검사와 개별면담의 결과 수열의 극한에 관한 개념 정의에서 학생들이 갖고 있는 오개념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수열의 항을 나열하여 수열의 극한을 구할 수 있다. 둘째, 수열의 극한은 0이나 1과 같이 정수의 값만을 갖는다. 셋째, 수열의 극한 개념 정의에서 사용되는 ‘가까워진다’는 용어를 수학적인 의미가 아닌 일상적인 용어의 의미와 혼동하여 사용한다. 넷째, 교대수열은 항의 크기에 상관없이 발산한다. 다섯째, 수열의 극한에는 수렴하는 경우와 발산하는 경우가 있다. 즉 무한대를 수열의 극한값이라 생각한다. 그 밖에도 수열을 실수에서 실수로의 함수로 이해한다든지, 선행 지식의 부족으로 인하여 분수의 계산이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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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adays, calculus applied to not only the field of mathematics but also that of various natural or social sciences is on the basis of the conception of limit. The conception of limit, however, is too difficult for high school students to understood it, so has brought about errors and misconception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xii, 14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022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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