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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 청소년의 여가 태권도 프로그램을 위한 실행연구
(The)action research for leisure and recreational Taekwondo program for youth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원문보기


이지성 (연세대학교 사회체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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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장기간의 실행연구(action research)를 통하여 경도 발달장애 청소년이 현장에서 직접 참여 가능한 ‘여가 태권도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던 구성원으로부터 개발․적용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여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태권도 프로그램의 일반화된 지침서를 제시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자는 예비연구, 1차 프로그램 개발, 2차 프로그램 개발 및 프로그램 효과 검증의 단계를 1년 6개월 간 현장에서 진행하였다.$$a$$a연구의 과정은 문헌분석 및 문서자료 분석, 연구관련자 회의를 통하여 프로그램 및 연구설계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예비연구를 통하여 1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1차 프로그램은 실행을 통하여 문제점을 수정 및 보완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2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2차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을 통한 분석결과 및 반성을 토대로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태권도 프로그램의 현장지도자들을 위한 지침서를 개발하였으며, 구성원 확인 절차와 신체적 자기개념 검사, 체력 및 체격검사 등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실행 및 효과에 대한 검증 절차를 실시하였다.$$a$$a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하여 구성된 여가 태권도 프로그램은 실행연구를 통하여 효과가 검증된 프로그램으로 실제 교육의 현장에서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발달장애 청소년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을 꾀할 수 있는 교육 목적을 가지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본 프로그램은 방과 후 여가 시간에 참여하여 여가 활동을 지향하는 태권도 프로그램이라는 특징이 있다.$$a$$a이와 같이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여가 태권도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일반화된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첫째, 본 프로그램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대상은 경도 발달장애 청소년이며, 신체적 영역이나 감각적인 영역에 장애를 가지지 않은 학생이다. 둘째, 교육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적절한 교육인원은 10명 내외이다. 셋째, 보조교사를 미리 선발하고, 지도자와 보조교사는 프로그램의 시작 전 학부모, 관련교사와 함께 개별화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사전에 참여자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넷째, 참여자의 부적절한 행동이 발생했을 시는 즉각적인 피드백이 필요하며, 사회적 칭찬과 같은 정적강화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다섯째, 보조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참여자의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모든 프로그램에서 그룹별 활동을 지향한다. 여섯째, 보조기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참여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일곱째, 가정연계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학부모로부터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여덟째, 음악과 이야기를 사용한 품새 교육과 같은 다양한 교수방법을 적극 활용하여 참여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한다. 아홉째, 암기교육을 강조하여 참여자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nd apply ''The leisure and recreational Taekwondo program'' through the long period of action research so that youths with mild developmental disabilities can participate. Also, participants of this program are aimed at verifying the developed and applied...

주제어

#청소년[靑少年] 발달 장애[發達障碍]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성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체육학과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ii, 169장
키워드 청소년[靑少年] 발달 장애[發達障碍]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088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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