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형태분석 원문보기


이호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학교 교육에서 대부분을 차치하는 제도교육의 핵심영역인 교실 수업을 관찰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실 수업을 관찰 분석하는데 있어서 특별히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중학교 과학 교실 수업을 관찰 분석하여 과학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유형을 알아보고 유의미하며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수업을 구성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으로 서울, 경기, 부산 지역 소재의 중학교 1, 2, 3학년 과학담당 교사 10명을 선정하였으며, 10명의 교사와 교사가 담당하는 학급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20차시의 수업을 관찰하였으며 관찰을 위해 각 교사의 수업을 캠코더와 MD를 이용하여 녹화, 녹음 작업을 하였다. 녹음된 20차시의 수업을 전사한 후 수업 분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ocus on observing and analyzing class education, which is the key field of systematic education occupying a large portion in Korean school education. This study aims to focus particularly on verbal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for observing and analyz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호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x, 8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169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