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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과학 수업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학습지도 능력에 대한 다양한 관점
What is Most Important in Science Class: Various Perspectives on Teaching Abilitie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5 no.2, 2011년, pp.138 - 148  

한재영 (충북대학교)

초록

과학 수업은 과학 교사와 학생들이 만나 가르치고 학습하며 과학 교육을 수행해 나가는 출발점이 된다. 따라서 성공적이고 좋은 과학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교사와 학생은 물론 학부모, 교육 행정가, 과학 교육 연구자 등 다양한 교육 주체가 과학 수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의 학습지도 능력 중에서 어떤 것이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 주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조사 결과 학생들은 '수업의 진행'과 '교사의 태도'를 중요시하는 반면, 현직 교사는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과 '교사 학생 상호작용'을 가장 중요시하며, 예비 교사와 학부모는 '교사 학생 상호작용'과 '수업의 진행'을 강조한다. 또한 교육 행정가는 '교수 학습 전략의 수립'을, 과학 교육 연구자는 '교육과정의 이해 및 교수 학습 방법 개선 노력'을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과 함께 강조한다. 이 연구 결과는 교육 주체 사이에 과학 교육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에서 과학 수업에 대한 서로를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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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ence class is the starting point of science education where science teacher and students meet together to teach and learn science. Therefore successful science class is the main concern of various educational partakers, such as teachers, students, parents, school administrators, and science edu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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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의 수업 능력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실제적으로 탐색해 보았다. 교사의 수업 능력이 뛰어나거나 부족하다고 평가를 내리는 과정에서 개개인이 가진 수업에 대한 관점이 드러난다고 가정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의 수업 능력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실제적으로 탐색해 보았다. 교사의 수업 능력이 뛰어나거나 부족하다고 평가를 내리는 과정에서 개개인이 가진 수업에 대한 관점이 드러난다고 가정하였다. 과학 수업을 바라보는 관점이 관찰 주체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 주체를 대상으로 조사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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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곽영순, 김주훈(2003)은 좋은 과학 수업을 무엇이라고 주장하였습니까? 조희형 등(2009)은 과학교사의 역할을 ‘동기 유발자, 진단자, 안내자, 혁신자, 실험자, 연구자’ 등으로 구분하고, 과학 교육자가 생각 하는 유능한 과학 교사와 학생이 좋아하는 교사가 다소 다름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곽영순, 김주훈(2003)은 좋은 과학 수업이란 ‘학생들의 수준과 상황에 따라 교과 내용을 적절하게 재구성하고, 다양한 수업 전략과 방법을 활용하며, 지적이고 도덕적인 수업 분위기 속에서 평가 결과를 수업 개선에 반영하는 수업’이라고 주장하였다. 
일반적으로 좋은 수업은 어떠한 수업입니까? 그렇다면 좋은 과학 수업이란 어떠한 것이고, 그런 과학 수업을 만들기 위한 과학 교사의 능력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좋은 수업은 ‘전달, 구성, 관계, 결과’ 등의 수업의 네 가지 관점을 고려하는 수업이라고 할수 있다(서경혜, 2004). 조희형 등(2009)은 과학교사의 역할을 ‘동기 유발자, 진단자, 안내자, 혁신자, 실험자, 연구자’ 등으로 구분하고, 과학 교육자가 생각 하는 유능한 과학 교사와 학생이 좋아하는 교사가 다소 다름을 지적하였다.
학생, 학부모, 교사, 예비교사, 교육 행정가, 과학 교육 연구자 등 교육 주체들은 각각 과학 학습지도 능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어떻게 생각하였습니까? 학생들은 ‘수업의 진행’과 ‘교사의 태도’를 중요시하는 반면, 현직 교사는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과 ‘교사∙학생 상호작용’을 가장 중요시하며, 예비 교사와 학부모는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수업의 진행’을 강조한다. 또한 교육 행정가는 ‘교수∙학습 전략의 수립’을, 과학 교육 연구자는 ‘교육과정의 이해 및 교수∙학습 방법 개선 노력’을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과 함께 강조한다. 이렇게 교육 주체에 따라 과학 학습지도 능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 하는 내용이 다른 점은 과학 교육에 대한 의사소통이나 의사결정, 정책 수립 등에서 상당한 이견이 존재할수 있음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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