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ffects of text, task and L2 reading ability on Korean EFL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and strategy use : 텍스트와 과업, 영어 읽기 능력이 한국 학생의 영어 독해와 전략사용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전은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텍스트와 과업의 종류, 영어 읽기 능력이 EFL 학습자의 영어 독해와 전략사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자는 110명의 한국 대학생들로서 이들은 이야기체 글, 혹은 설명문을 읽으며 단어번역하기, 주제어 중심 요약하기, 질문 만들기의 세 가지 과업을 수행하였다. 각각의 과업을 마칠 때마다 학생들은 지문 친숙도, 지문과 과업 난이도, 과업 선호도, 전략 사용에 관한 설문조사에 응답하였다. 그리고 텍스트 기억 시험을 통하여 표면적인 수준에서 텍스트의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기억하고 있는가를 측정하고, 추론 문제를 통하여 심층적인 수준에서 텍스트를 얼마나 깊이 있게 이해하였는지 측정하였다. 또한 여덟 명의 학생들의 사고구술기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ext type, task type, and L2 reading ability on EFL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and strategy use in English. The participants were 110 Korean college students, and they performed word translation, theme summarization, and question generation tasks w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은실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xv, 219 p.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191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