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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학생의 기본권 침해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이민경 (동아대학교 교육행정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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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라면 누구나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성인과 똑같은 기본권을 가진 인간이다. 하지만 학생의 기본권은 계속 침해되어 왔다. 기본권이 존중되지 않는 곳에서 교육을 받은 인간이 타인의 기본권을 존중하고 보호할 리 없다. 또, 경우에 따라서 학생은 학교와 교사에 대한 불신감만 쌓을 것이다. 학생의 기본권이 존중되지 않는 한, 학생의 잠재력이 발현되기는 어려우며,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인간으로의 성장도 어렵다. 그러나 학생의 기본권에 대한 연구는 아직 활발하지 못하다. 학생 기본권 침해가 매스컴에서 이슈화되었을 때, 비로소 단편적이고 일시적 수준에서 논의를 하는 실정이다. 학교는 아직도 권위주의, 획일주의, 위계주의가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 기본권에 대한 담론의 활성화가 방해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생의 기본권 침해의 실재를 분석하기 위해, 경상남도 김해시 소재의 6개 중학교의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먼저 중학생의 학생 기본권 인식 수준을 파악하고, 학생 기본권을 ‘폭력으로부터의 자유를 가질 권리’, ‘사생활 보호의 자유를 가질 권리’, ‘집회 결사의 자유를 가질 권리’, ‘의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ry person has his own dignity and value and he has a right to pursue his own happiness at the same time. Students are also humans who have the same rights as adults have. Nevertheless, students' basic rights as humans have been trespassed. It is natural that the students who have not been treated...

주제어

#학생기본권 기본권침해 교육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민경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 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 70p.
키워드 학생기본권 기본권침해 교육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302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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