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aternal Child-Rearing Behavior and Early Childhood Temperament upon the Development of Early Childhood Social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이 연구를 토대로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사회성과 어머니의 양육태도 그리고 유아의 기질과의 관계와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의 영향력을 밝혀보기 위하여 수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 그리고 유아의 사회성 간에는 상관이 있는가? 연구문제2.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의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검사의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8개 어린이집의 만 3세-5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그들의 어머니와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관한 검사 도구는 상형자(1992)와 오화심(1994)이 Schaefer(1959)의 MBRI(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를 참고하여 만든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기질을 측정을 위하여 천희영(1992)이 Thomas와 Chess(1977)에 의해 개발된 PTQ(Parent ...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이 연구를 토대로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사회성과 어머니의 양육태도 그리고 유아의 기질과의 관계와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의 영향력을 밝혀보기 위하여 수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 그리고 유아의 사회성 간에는 상관이 있는가? 연구문제2.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의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검사의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8개 어린이집의 만 3세-5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그들의 어머니와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관한 검사 도구는 상형자(1992)와 오화심(1994)이 Schaefer(1959)의 MBRI(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를 참고하여 만든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기질을 측정을 위하여 천희영(1992)이 Thomas와 Chess(1977)에 의해 개발된 PTQ(Parent Temperament Questionnaire)와 Carey와 McDevitt(1978)가 개발한 RITQ(Revised Infant Temperament Questionnaire) 및 어머니와의 면접에서 수집된 것을 참고로 하여 만 3세에서 7세까지 우리나라 유아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연구용 기질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사회성 발달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되어진 검사 도구는 곽노의 등(1996)이 개발한 유아발달수준검사와 김귀순과 이지은(2001)의 검사 도구를 참고하여 이은정(2004)이 만 3세에서 5세를 대상으로 개발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분석은 SPSSWIN12K를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사회성 간의 상관을 밝혀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보기 위해서는 유아의 사회성 각 하위 영역을 종속변인으로 하고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을 독립변인으로 하여 단계별 투입방법에 의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과정에서 얻어진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애정적 양육태도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유아의 사회성 형성에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로서 애정적 양육태도만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유형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사회성 하위 요인 중 활동성에 대한 양육태도의 설명력은 통제적인 양육태도가 활동성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어머니의 긍정적인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성 간 상관에 의하면 긍정적인 양육태도(애정적 및 자율적)와 유아의 사회성 간에는 정적인 상관이 있었으며, 부정적인 양육태도(거부적 및 통제적)와 유아의 사회성 간에는 유의한 부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어머니의 긍정적인 양육태도가 높을수록 자녀의 사회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어머니의 긍정적인 양육태도가 낮을수록 유아의 사회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자녀의 사회성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어머니의 긍정적 양육태도 중에서 애정적인 양육태도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것은 어머니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애정적인 태도와 관심을 갖고 유아의 행동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유아가 성취해 낸 일에 대해 칭찬과 격려를 하며 양육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는 유아의 기질이 중요한 영향력을 가진다. 기질은 인간 행동에 영향을 주는 한 개인의 정서적 특질로 성격의 한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적응성, 반응성, 활동성이 실제적인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의 사회성 하위 요인 중에서 친밀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은 적응성과 반응성이며, 유아의 사회성 하위 요인 중에서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은 적응성, 반응성, 활동성이다. 유아의 사회성 하위 요인 중에서 표현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은 적응성과 반응성이며, 유아의 사회성 하위 요인 중에서 활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은 적응성이고, 유아의 사회성 하위 요인 중에서 적응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은 활동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사회성과의 상관에 있어서도 기질 각 하위 요인과 사회성 각 하위 요인 간에는 모두 유의한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설명력은 확인되지 않았으나 기질과 사회성 간에는 모두 높은 상관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질은 사회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의 기질은 유아의 사회성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이 중요한 변인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유아의 사회성은 유아기 이후의 발달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즉, 유아의 선천적인 기질만을 강조하고 후천적인 환경 제공에 소홀해서는 안 되며 후천적인 환경 제공만을 강조하고 선천적인 기질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서는 어머니가 유아의 타고난 기질적 특성을 이해하고 사회성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어머니가 애정을 기우리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이 연구를 토대로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사회성과 어머니의 양육태도 그리고 유아의 기질과의 관계와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의 영향력을 밝혀보기 위하여 수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 그리고 유아의 사회성 간에는 상관이 있는가? 연구문제2.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의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검사의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8개 어린이집의 만 3세-5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그들의 어머니와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관한 검사 도구는 상형자(1992)와 오화심(1994)이 Schaefer(1959)의 MBRI(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를 참고하여 만든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기질을 측정을 위하여 천희영(1992)이 Thomas와 Chess(1977)에 의해 개발된 PTQ(Parent Temperament Questionnaire)와 Carey와 McDevitt(1978)가 개발한 RITQ(Revised Infant Temperament Questionnaire) 및 어머니와의 면접에서 수집된 것을 참고로 하여 만 3세에서 7세까지 우리나라 유아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연구용 기질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사회성 발달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되어진 검사 도구는 곽노의 등(1996)이 개발한 유아발달수준검사와 김귀순과 이지은(2001)의 검사 도구를 참고하여 이은정(2004)이 만 3세에서 5세를 대상으로 개발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분석은 SPSSWIN12K를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사회성 간의 상관을 밝혀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보기 위해서는 유아의 사회성 각 하위 영역을 종속변인으로 하고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을 독립변인으로 하여 단계별 투입방법에 의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과정에서 얻어진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애정적 양육태도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유아의 사회성 형성에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로서 애정적 양육태도만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유형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사회성 하위 요인 중 활동성에 대한 양육태도의 설명력은 통제적인 양육태도가 활동성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어머니의 긍정적인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성 간 상관에 의하면 긍정적인 양육태도(애정적 및 자율적)와 유아의 사회성 간에는 정적인 상관이 있었으며, 부정적인 양육태도(거부적 및 통제적)와 유아의 사회성 간에는 유의한 부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어머니의 긍정적인 양육태도가 높을수록 자녀의 사회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어머니의 긍정적인 양육태도가 낮을수록 유아의 사회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자녀의 사회성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어머니의 긍정적 양육태도 중에서 애정적인 양육태도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것은 어머니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애정적인 태도와 관심을 갖고 유아의 행동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유아가 성취해 낸 일에 대해 칭찬과 격려를 하며 양육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는 유아의 기질이 중요한 영향력을 가진다. 기질은 인간 행동에 영향을 주는 한 개인의 정서적 특질로 성격의 한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적응성, 반응성, 활동성이 실제적인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의 사회성 하위 요인 중에서 친밀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은 적응성과 반응성이며, 유아의 사회성 하위 요인 중에서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은 적응성, 반응성, 활동성이다. 유아의 사회성 하위 요인 중에서 표현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은 적응성과 반응성이며, 유아의 사회성 하위 요인 중에서 활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은 적응성이고, 유아의 사회성 하위 요인 중에서 적응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은 활동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사회성과의 상관에 있어서도 기질 각 하위 요인과 사회성 각 하위 요인 간에는 모두 유의한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설명력은 확인되지 않았으나 기질과 사회성 간에는 모두 높은 상관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질은 사회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의 기질은 유아의 사회성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이 중요한 변인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유아의 사회성은 유아기 이후의 발달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즉, 유아의 선천적인 기질만을 강조하고 후천적인 환경 제공에 소홀해서는 안 되며 후천적인 환경 제공만을 강조하고 선천적인 기질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서는 어머니가 유아의 타고난 기질적 특성을 이해하고 사회성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어머니가 애정을 기우리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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