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children's maladjustment behavior as related to sex, temperament, and the mother's maternal attitudes, and to characterize the relative influence of these variables on the maladjustment behavior of 3-5 year old children in early child education centers. Th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children's maladjustment behavior as related to sex, temperament, and the mother's maternal attitudes, and to characterize the relative influence of these variables on the maladjustment behavior of 3-5 year old children in early child education centers. The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Gwangju City, and included 217 mothers, and the teachers of their children. Statistical analyses were conducted using SPSSWIN(12.0) for Cronbach's alpha,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1.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existed in the maternal overprotective attitude group with regard to anxiety and withdrawal behaviors. 2. Boys evidenced more aggression, inattention, impulse, and anxiety behaviors than did girls. 3. The activity and adaptation factors of temperament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Increasing activity was associated with increasing aggressive behavior. Increasing adaptation was associated with higher levels of distraction. 4. In terms of maladjustment behaviors in the aggregate, the sex of the children appeared to be the most salient influencing factor, and the activity factor of children's temperament also exerted a significant influence, explaining 13% of maladjustment behavio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children's maladjustment behavior as related to sex, temperament, and the mother's maternal attitudes, and to characterize the relative influence of these variables on the maladjustment behavior of 3-5 year old children in early child education centers. The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Gwangju City, and included 217 mothers, and the teachers of their children. Statistical analyses were conducted using SPSSWIN(12.0) for Cronbach's alpha,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1.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existed in the maternal overprotective attitude group with regard to anxiety and withdrawal behaviors. 2. Boys evidenced more aggression, inattention, impulse, and anxiety behaviors than did girls. 3. The activity and adaptation factors of temperament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Increasing activity was associated with increasing aggressive behavior. Increasing adaptation was associated with higher levels of distraction. 4. In terms of maladjustment behaviors in the aggregate, the sex of the children appeared to be the most salient influencing factor, and the activity factor of children's temperament also exerted a significant influence, explaining 13% of maladjustment behavio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유아기의 환경변인으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보고되어 온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선정하고, 유아의 개인적 변인으로 유아의 성과 기질을 선정하여 이러한 변인들이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부모와 교사들이 유아의 부적응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유아의 성과 기질에따라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살펴보며,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성과 기질이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지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부모와 교사들이 유아의 부적응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1.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유아의 성과 기질에 따라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박성연과 이숙(1990), Block(1984)의 CRPR(Child Rearing Practices Report), 유우영 (1998)의 측정도구 등에서 유아의 부적응행동과 유의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는 애정, 거부, 과보호, 일관성의 4개 하위척도를 선정하여본 연구 대상자의 연령에 맞게 문항 내용을 일부 수정하여 애정 7문항, 거부 8문항, 과보호 7문항, 일관성 7문항으로 총 2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별 반응양식은 5점 Likert 척도로써, '전혀 그렇지 않다 의 1점부터 매우 그렇다 에 5 점까지 어머니가 작성하도록 되어 있다.
7>). 변인들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선정한 어머니의 과보호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중 적응성과활동성 및 성별이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의미 있는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어 회귀분석에서 독립변인으로 선정하였다. 부적응행동 하위변인에 대한 관련 변인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불안 변인에서는 과보호적 태도, 활동성, 적응성, 성별 4변인 중 적응성(阡-.
보완하였다. 원 척도는 총 33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나, 신뢰도가 지나치게 낮아 사용하기에 부적절한 것으로 판단된 적웅성 문항과 중복되는 문항을 제외하고, 활동성 6문항, 반응성 5문항, 적응성 8문항, 생리적 규칙성 7문항으로 모두 4개의 하위변인으로 구성하였으며, 총 26문항으로 유아의 기질을 검사하였다. 각 문항별 반응양식은 '전혀 그렇지 않다 의 1점에서 부터 매우 그렇다 의 5점까지 어머니가 반응하도록 되어 있다.
문항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원 척도는 총 47문항으로 구성되었으나 본 연구에서 문항 내용이 중복되거나 적합하지 않다고 평가되는 10문항을 제외하고, 불안 8문항, 위축 8문항, 산만 8문항, 공격 8문항, 충동 5문항, 총 37문항으로 '유아의 부적응행동 척도 로 구성하였다. 유아의 부적응행동 질문지 채점 방법은 유아의 담당교사가 질문의 내용이유아의 행동과 같은가, 다른가에 따라, 전혀 그렇지 않다 의 1점에서 부터 매우 그렇다 의 5점까지 반응하도록 되어 있다.
유아의 기질을 알아보기 위해 FTQ(Parent Temperament Questionnaire; Thomas & Chess, 1977)와 RITQ(Revised Infant Temperament Questionnaire; Carey & McDevitt, 1978)를 기초로 천희영(1993)이 만3세에서 7세까지의 우리나라 유아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연구 도구를 수정 . 보완하였다.
유아의 부적응행동을 진단하기 위해 사용한 검사도구는Achenbach(1978), Behar와 Stringfield(1974), Burks(1996), Quay(1972)의 질문지를 참고하여 구성한 박현주 (2004)의 문항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원 척도는 총 47문항으로 구성되었으나 본 연구에서 문항 내용이 중복되거나 적합하지 않다고 평가되는 10문항을 제외하고, 불안 8문항, 위축 8문항, 산만 8문항, 공격 8문항, 충동 5문항, 총 37문항으로 '유아의 부적응행동 척도 로 구성하였다.
선정하였다. 조사방법으로는 질문지 법을 사용하였는데 유아의 기 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어머니가 응답하도록 하였고, 유아의 부적응행동은 교사가 평정하도록 하였다. 2006년 6월 26일부터 7월 21일까지 설문지를 배포 .
대상 데이터
조사방법으로는 질문지 법을 사용하였는데 유아의 기 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어머니가 응답하도록 하였고, 유아의 부적응행동은 교사가 평정하도록 하였다. 2006년 6월 26일부터 7월 21일까지 설문지를 배포 . 수거하였으며, 연구대상유아 360명 중 217명의 자료만이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보육시설 또는 유치원에 재원중인만 3세~5세 유아로, 광주광역시의 5개구 행정지역별로 각각 1개의 시설(어린이집 2곳, 유치원 3곳)을 표집한 후, 연구대상 유아의 담임교사와 어머니를 조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조사방법으로는 질문지 법을 사용하였는데 유아의 기 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어머니가 응답하도록 하였고, 유아의 부적응행동은 교사가 평정하도록 하였다.
2006년 6월 26일부터 7월 21일까지 설문지를 배포 . 수거하였으며, 연구대상유아 360명 중 217명의 자료만이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은 남아가 109명(50.
데이터처리
넷째,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성과 기질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실시하였다. 그 결과, 어머니의 양육태도변인이 유아의 부적응행동 하위변인과 전체 총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 부적응행동의 하위요인별로 영향력 있는변인이 다르게 나타났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12.0 Program을 사용하여 연구대상유아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고자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위하여 Cronbach's 계수를 산출하였다.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기질에 따라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서 일원분산분서 성에 따른 부적응행동 차이를검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Scheffe의 다중비교검증을 실시하였다.
0 Program을 사용하여 연구대상유아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고자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위하여 Cronbach's 계수를 산출하였다.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기질에 따라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서 일원분산분서 성에 따른 부적응행동 차이를검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Scheffe의 다중비교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외에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유아의 성과 기질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후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부적응행동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어머니 양육태도의 하위영역을 각각 M ±1/2SD를 사용하여 '상 , 중', 층F 세 집단으로 구분하였고, 각집단에 따라 부적응행동에 차이 분석을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기질에 따른 부적응행동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기질 하위영역을 각각 M ±1/2 SD를 사용하여 상, '중 , 중F 세 집단으로 구분하였고, 각 집단에 따라 부적응행동에 차이 분석을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표 5>에 제시되었다.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성과 기질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기질에 따라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서 일원분산분서 성에 따른 부적응행동 차이를검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Scheffe의 다중비교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외에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유아의 성과 기질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후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30, p<0.1), 활동성과 적응성!>.21, 이 같은 점수로 상관관계를 보여 성별은 부적 상관을, 활동성과 적응성은 유의한 정적 관계를 나타냈으며, 충동은 성별(, =-.28, p<.01)f 활동성(尸.20, p<, 01), 적응성伝27, p<05) 순으로 성별은 유의한 부적상관을, 활동성과 적응성은 유의한 정적 관계를 나타냈다. 부적응행동총점에서는 성별(厂二29, p<01), 활동성g.
17, p<.OD, 활동성(阡.14, 次0.5)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여아에 비해 남아가, 새로운 환경이나 자극에 적응을 잘 할수록, 신체적 움직임이 활발할수록 공격적 행동을 더 보임을 알 수 있다. 공격을 예측하는 변인들의 설명력은 15%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산만요인에서는 성별, 활동성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쳐 여아보다는 남아가, 활동성이 높을수록 산만 정도가 높음을 나타냈다. 공격요인에서는 성별, 적응성, 활동성의 순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여아보다는 남아가, 적응성과 활동성이 높을수록 공격적인 태도를 많이 보이는 경향이 있었다. 충동요인에서는성별, 활동성, 적응성의 순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쳐서 여아보다는 남아가, 활동성이 높고 적응을 잘 할수록충동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산만, 공격, 충동과같은 외현화 부적응행동에서는 성별이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여 남아일 경우 산만하고 공격적이며 충동적인 부적응행동을 나타낼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음을 이해하고 성에따라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보겠다.
실시하였다(<표 3>). 그 결과, 과보호야육태도 집단에서만부적응행동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과보호양육태도는부적응 하위변인 중 불안변인, 위축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나타났는데, 불안 변인에서 과보호 '상' 집단이 승F 집단보다불안을 더 많이 느끼고(F느3.
그 결과, 어머니의 양육태도변인이 유아의 부적응행동 하위변인과 전체 총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 부적응행동의 하위요인별로 영향력 있는변인이 다르게 나타났다. 부적응행동 전체점수에서는 성별, 활동성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성별이 가장 영향력있는 변인으로 밝혀졌다.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유아의 성과 기질적 특성 중활동성과 적응성은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유아의 적응성이 떨어질 때 불안과 위축행동이 높게 나타난다는 것으로써, 유아의 기질 중적응성이 불안과 위축 부적응행동에서는 가장 중요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다음으로 산만요인에서는 성별, 활동성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쳐 여아보다는 남아가, 활동성이 높을수록 산만 정도가 높음을 나타냈다. 공격요인에서는 성별, 적응성, 활동성의 순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여아보다는 남아가, 적응성과 활동성이 높을수록 공격적인 태도를 많이 보이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성별에 따른 유아의 부적응행동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남아가 여아에 비해 공격, 산만, 충동, 불안 하위변인에서 부적웅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부적응 양상에 성차가 있다고 밝힌 관련 선행연구(신경숙, 2002; 안선희, 2002; 이진숙, 2001; Birch & Ladd, 1997)들을 지지하는 것이다.
둘째, 어머니의 높은 과보호적 양육태도는 낮은 과보호 양육 태도보다 유아로 하여금 불안과 위축의 부적응 행동을 더 많이 나타내게 한다, 또한 기질 중 높은 활동성은 낮은 활동성보다 유아로 하여금 산만한 행동을 더 많이 나타내게 하고, 낮은 적응성은 불안과 위축행동을, 높은 적응성은 산만과 공격행동을 더 많이 나타내게 한다.
먼저,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면, 양육 태도 하위변인인 애정의 평균은 3.79로 다른 변인들보다 높은 편이었고, 거부 2.77, 과보호 2.59, 일관성의 평균은 3.18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자녀 양육태도에 있어서 애정적이며 일관적인 측면을 거부나 과보호보다 높게 지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유아 기질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면, 기질의 하위변인인 활동성 3.
그 결과, 어머니의 양육태도변인이 유아의 부적응행동 하위변인과 전체 총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 부적응행동의 하위요인별로 영향력 있는변인이 다르게 나타났다. 부적응행동 전체점수에서는 성별, 활동성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성별이 가장 영향력있는 변인으로 밝혀졌다. 여아보다는 남아가, 활동성이 높을수록 전반적인 부적응행동이 더 많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변인들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선정한 어머니의 과보호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중 적응성과활동성 및 성별이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의미 있는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어 회귀분석에서 독립변인으로 선정하였다. 부적응행동 하위변인에 대한 관련 변인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불안 변인에서는 과보호적 태도, 활동성, 적응성, 성별 4변인 중 적응성(阡-.16, p<, O5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4개 변인은 불안의 6%틀 설명하고 있었다. 위축 변인에서는 적응성(庐-.
00)보다 높게 나타났다. 부적응행동의 일반적 경향은 불안 2.54, 위축 2.44, 산만 2.52, 공격 2.12, 충동 2.12로 하위척도 모두 중간점수(3.00)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불안, 산만, 위축 등의 점수가 공격성이나 충동보다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충동요인에서는성별, 활동성, 적응성의 순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쳐서 여아보다는 남아가, 활동성이 높고 적응을 잘 할수록충동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산만, 공격, 충동과같은 외현화 부적응행동에서는 성별이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여 남아일 경우 산만하고 공격적이며 충동적인 부적응행동을 나타낼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음을 이해하고 성에따라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보겠다. 산만과 충동 하위요인에서는 활동성이 성별 다음으로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지만, 공격변인에서는 적응성이 더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나부적응행동의 하위요인별로 기질의 하위요인들의 영향력이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쉽게 간과될수도 있는 유아의 부적응행동을 유아의 기질적 특성을 통해유아기 또는 그 이후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외현화 .
성별에 따라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산만(片4.79, p<.00D, 공격 (仁4.49, p<001), 충동(片4.35, p<001), 불안(片2.06, p<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유의한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유아의 성과 기질적 특성 중활동성과 적응성은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유아의 기질을 상중하 집단으로 나눠 유아의 부적응행동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 본 결과, 기질 중 활동성과적응성 집단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활동성이 높을수록유아는 산만행동과 같은 외현화 부적응행동을 더 많이 나타냈다.
부적응행동 전체점수에서는 성별, 활동성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성별이 가장 영향력있는 변인으로 밝혀졌다. 여아보다는 남아가, 활동성이 높을수록 전반적인 부적응행동이 더 많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부적응행동 하위요인인 불안과 위축에는 적응성만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적응력이 낮을수록 불안과 위축 정도가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18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자녀 양육태도에 있어서 애정적이며 일관적인 측면을 거부나 과보호보다 높게 지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유아 기질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면, 기질의 하위변인인 활동성 3.54, 반응성 3.94, 적응성 3.51, 생리적 규칙성 3.74등 모든 하위척도의 평균에서 중간점수(3.00)보다 높게 나타났다. 부적응행동의 일반적 경향은 불안 2.
결과는<표 5>에 제시되었다. 유아의 기질 중 반응성과 생리적 규칙성에 따라서는 부적응행동에서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은 반면, 활동성과 적응성에 따라서는 유아의 부적응행동 하위변인들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활동성에서는 산만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적응성에서는 불안, 위축, 산만, 공격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하위변인에 대한 관련 변인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소극적 부적응행동인 불안과 위축에서는 성별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적극적 부적응행동인 산만, 공격, 충동과 같은 행동에서는 성별의 영향이 가장 크게 나타나 남아가 여아보다 부적응행동이 더 많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06, p<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남아가 여아보다 공격, 산만, 충동, 불안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고, 총점에서도 같은 경향이 있었는데(片4.96, p<.001) 이는 남아가 여아에 비해 일반적으로 부적응 행동을 많이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러나 위축에서는 성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유아의 기질 중 반응성과 생리적 규칙성에 따라서는 부적응행동에서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은 반면, 활동성과 적응성에 따라서는 유아의 부적응행동 하위변인들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활동성에서는 산만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적응성에서는 불안, 위축, 산만, 공격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 결과, 과보호야육태도 집단에서만부적응행동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과보호양육태도는부적응 하위변인 중 불안변인, 위축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나타났는데, 불안 변인에서 과보호 '상' 집단이 승F 집단보다불안을 더 많이 느끼고(F느3.71, p<05), 위축변인에서도 과보호 상 집단이 '하' 집단 보다 높은 점수를 보여(F=4.04, p<.05) 어머니가 과보호적 태도를 많이 할수록 유아가 불안과 위축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머니가자녀에게 지나친 보호와 간섭을 할 경우 유아가 불안해하고, 걱정이 많으며, 자신감이 없고 위축된 행동 특성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79, p<001) 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적응성이 높을수록 유아는 산만한행동과 공격적인 행동을 더 많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위축, 불안과 같은 내면화 행동에서는 적응성이 높은 유아가, 산만과 공격 같은 외현화 행동은 적응성이 낮은 유아에게 나타나 부적응행동의 양상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였다. 반응성과 생리적 규칙성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게 나타나지않았다.
첫째, 어머니의 과보호 양육태도와 유아의 부적응행동은남아가 여아보다 높고, 기질의 하위변인인 반응성은 여아가남아보다 높으며, 부적응행동 중 산만, 공격, 충동, 불안은 남아가 여아보다 높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상중하로 나눈 집단에 따라유아의 부적응행동의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양육태도 중 과보호 태도에서 상하집단에 따라 유아의 부적응행동하위변인 중 불안행동과 위축행동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자녀를 과보호하는 태도를 취하는어머니의 자녀가 유치원에서 적응을 잘 하지 못하였다는 권일선(1995), 권준희(1998), 장은혜(2000)의 연구와 비슷한결과로 자녀에 대한 지나친 과보호는 엄마와 자녀만의 생활로 보호되어져서 가정 밖의 사회생활에 대한 두려움이 사회적 적응의 어려움을 가져오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과보호를하기보다는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양육을 함으로써 자기 통제력 및 자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본다.
충동 변인에서는 성별(庐-.27, p<001), 적웅성(片 14, P<05), 활동성伊.13, p<05)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여아에 비해 남아가, 적응성이 높을수록, 활동성이 높을수록 충동적인 행동을 많이 보임을 알 수 있었다. 충동을 예측하는 변인들의 설명 력은 13%로 나타났다.
공격요인에서는 성별, 적응성, 활동성의 순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여아보다는 남아가, 적응성과 활동성이 높을수록 공격적인 태도를 많이 보이는 경향이 있었다. 충동요인에서는성별, 활동성, 적응성의 순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쳐서 여아보다는 남아가, 활동성이 높고 적응을 잘 할수록충동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산만, 공격, 충동과같은 외현화 부적응행동에서는 성별이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여 남아일 경우 산만하고 공격적이며 충동적인 부적응행동을 나타낼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음을 이해하고 성에따라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보겠다. 산만과 충동 하위요인에서는 활동성이 성별 다음으로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지만, 공격변인에서는 적응성이 더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나부적응행동의 하위요인별로 기질의 하위요인들의 영향력이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여아보다는 남아가, 활동성이 높을수록 전반적인 부적응행동이 더 많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부적응행동 하위요인인 불안과 위축에는 적응성만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적응력이 낮을수록 불안과 위축 정도가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즉, 유아의 적응성이 떨어질 때 불안과 위축행동이 높게 나타난다는 것으로써, 유아의 기질 중적응성이 불안과 위축 부적응행동에서는 가장 중요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활동성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활동성이 상' 인 집단이하 인 집단 보다 산만행동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F=4.97, p<.01), 적응성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적응성이 중' 이상인 집단보다 승F 집단의 불안점수가 더 높게 나타나 적응성이 낮을수록 유아의 불안 행동(F=3.20, p<.O5)과위축행동(F느=9.93, p<.001)o] 더 많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반면에 산만변인과공격변인에서는 '상'집단이 승F 인 집단보다 산만 점수(F=3.
후속연구
이러한 결과는 쉽게 간과될수도 있는 유아의 부적응행동을 유아의 기질적 특성을 통해유아기 또는 그 이후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외현화 . 내현화 부적응행동을 예측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한다고 본다. 또한, 부적응행동이 심각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부적응행동의 영향력을 장기적으로,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환경적 변수들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나 가정환경변인, 유아의 보육관련 조기 경험 등 다양한 변수들을 포함하여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오승연(1993)은 자녀의 공격적 행동과 과잉행동은 부모의 양육 태도가 통제적, 모순 불일치적, 거부-냉담적, 성취 압력적 태도를 취할 때 유의미한 상관이 있어 부모 양육태도와 아동의 부적응행동간에 관계가 있다고 하였다. 반면에 어머니의 양육 태도와 유아의 적응 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없다는 상반된 결과를 보여주는 연구(김영희, 1996; 김인순, 1991; 원 영미, 1990)들도 있어서 좀 더 심층적인 연구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또한 적응성은 새로운 자극이나 변화에 대한반응정도를 묻는 문항으로 이에 대한 높은 점수는 불안이나위축과는 반대되는 행동으로 평가될 수 있으며, 적응성이 높은 유아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에 대한 자신감이 있기때문에 또래에 대해 자기주장을 하는 과정에서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낼 수도 있으리라 본다. 앞으로 적응성과 산만, 공격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장기 종단적인 연구를 통해 이 관계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상과 같은 논의와 결론을 통해 몇 가지 제언을 하면, 앞으로 이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활동성과 적응성과 같은 기질의 하위차원들이 아동기 이후까지 부적응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기질의 장기적 영향을 분석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또한, 부적응행동이 심각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부적응행동의 영향력을 장기적으로,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환경적 변수들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나 가정환경변인, 유아의 보육관련 조기 경험 등 다양한 변수들을 포함하여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47)
고명순(1997). 어머니의 취업과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제주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인적자원부(2005). 교육통계연보
권일선(1995). 어머니의 자아개념 및 양육태도가 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준희(1998).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동극(1998). 특수교육. 서울 : 배영사
김연, 한태숙, 정인희, 박연경, 황혜정, 구현아(2006).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양육태도, 기질, 인지능력, 사회적 능력 간의 구조모형 분석. 열린유아교육, 11(2), 229-250
김영희(1996). 기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적응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7(2), 19-32
Belsky, J., & Vondra, J.(1993). Developmental origins of parenting: Personality and relationship factors. In T. Luster, & L, Okagaki(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227-250. Hliisdale, NJ: Lawrence Erlbaum
Berk, L.(1997). Child development(4th. ed). Boston, MA: Allyin and Bacon
Brich, S. H., & Ladd, G. W.(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Psychology, 35(1), 61-79
Davies, P., & Windles, M.(1997). Gender-specific pathways between maternal depressive symptoms, family discord, and adolescent adjustment. Development psychology, 33, 657-668
Garrison W., Earls, J., & Kindlon, D.(1984). Temperament characteristics in the third year of life and behavior adjustment at school cente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3, 1023-1029
Khaleque, A., & Rohner, R. P.(2002). Perceived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A meta-analysis of cross cultural and intercultural studie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 54-64
Klein, H. A.(1982).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temperament and adjustment to kindergarten and head start settings. The Journal of Psychology, 112, 259-268
Koot, H. M., Van Den Oord E. J. C. G., Verhulst, F. C., & Boomsma, D. I.(1997). Behavior and emotional problems in young preschoolers: Cross-cultural testing of the validity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5, 183-196
Lindahl, K. M.(1998). Family process variables and children's disruptive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Psychology, 12, 420-436
Martin, J. A.(1981). A longitudinal study of the consequences of early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the Care, 46(3), 56-68
Mattanah, J. F.(2001). Parental psychological autonomy and children's academic competence and behavior adjustment in late childhood: More than just limit-setting and warmth. Merrill-palmer Quarterly, 47, 355-376
Mobly, C. E., & Pullis, M. E.(1991). Temperament and behavioral adjustment in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6, 557-586
Pettit, G. S., Harrist, A. W., Bates, J. E., & Dodge, K. A.(1991). Family interaction, social cognition and children's subsequent relations with peers at kindergarte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8, 383-402
Wolfe, D. A., Scott, K., & Werkerle, C.(2003). Child maltreatment: Risk of adjustment problem and dating violenc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0(3), 282-28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