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유아의 성과 기질이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f Sex, Temperament, and Maternal Attitudes on Children's Maladjustment Behavior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5 no.6 = no.232, 2007년, pp.89 - 100  

류현강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  이숙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children's maladjustment behavior as related to sex, temperament, and the mother's maternal attitudes, and to characterize the relative influence of these variables on the maladjustment behavior of 3-5 year old children in early child education centers.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기의 환경변인으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보고되어 온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선정하고, 유아의 개인적 변인으로 유아의 성과 기질을 선정하여 이러한 변인들이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부모와 교사들이 유아의 부적응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유아의 성과 기질에따라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살펴보며,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성과 기질이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지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부모와 교사들이 유아의 부적응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유아의 성과 기질에 따라 유아의 부적응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고명순(1997). 어머니의 취업과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제주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교육인적자원부(2005). 교육통계연보 

  3. 권일선(1995). 어머니의 자아개념 및 양육태도가 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권준희(1998).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동극(1998). 특수교육. 서울 : 배영사 

  6. 김연, 한태숙, 정인희, 박연경, 황혜정, 구현아(2006).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양육태도, 기질, 인지능력, 사회적 능력 간의 구조모형 분석. 열린유아교육, 11(2), 229-250 

  7. 김영희(1996). 기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적응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7(2), 19-32 

  8. 김인순(1991).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치원에서의 유아의 적응과의 관계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현정(2000). 유아교육기관 부적응 아동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혜수(1995) 어머니와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기질과 유치원에서의 행동 및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박은영(2000). 영유아의 기질과 적응/부적응행동과의 관계. 대구효성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서수경(1993). 유아의 행동과 기질 및 성차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신경숙(2002). 유아의 기질에 따른 사회적 기술과 교사-유아관계.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안선희(2002). 유아의 유치원 초기 적응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1), 201-219 

  15. 여성가족부(2005). 영유아보육정책 보육통계 

  16. 오승연(1993). 초등학교 아동의 충동성과 부적응행동 및 가정환경과의 관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원영미(1990). 유아의 기질 및 관련변수와 유치원 아동의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유영의(1995). 부적응행동 유아에 대한 모래상자놀이 적용사례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유우영(1998). 유아의 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양육관련변인의 인과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 윤주하, 이종희(1999).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과 보육교사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2), 171-186 

  21. 이진숙(2001). 유아의 애착 표상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2. 임희수, 박성연(2001).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2(1), 37-54 

  23. 장은혜(2000).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이 유치원에서 유아의 초기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정현희, 최경순(2001). 아동의 기질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5), 1-14 

  25. 최지현(2001).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기통제와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홍계옥(2001). 어머니의 자기-지각, 양육행동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22(2), 181-194 

  27. Baumrind, D.(1968). Authoritarian vs. authoritative parental control. Adolescence, 3, 255-272 

  28. Belsky, J., & Vondra, J.(1993). Developmental origins of parenting: Personality and relationship factors. In T. Luster, & L, Okagaki(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227-250. Hliisdale, NJ: Lawrence Erlbaum 

  29. Berk, L.(1997). Child development(4th. ed). Boston, MA: Allyin and Bacon 

  30. Brich, S. H., & Ladd, G. W.(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Psychology, 35(1), 61-79 

  31. Davies, P., & Windles, M.(1997). Gender-specific pathways between maternal depressive symptoms, family discord, and adolescent adjustment. Development psychology, 33, 657-668 

  32. Dunn, J., & Kendrick, C.(1980). Studying temperament and parent-child intervention: Comparison of interview observation.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22, 484-496 

  33. Garrison W., Earls, J., & Kindlon, D.(1984). Temperament characteristics in the third year of life and behavior adjustment at school cente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3, 1023-1029 

  34. Glueck, S., & Glueck, E.(1950). Unraveling juvenile delinquenc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35. Hallahan, D. P., & Kauffman, J. M.(1978). Exceptional children: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Englesood Cliffs, New York: Prentice-Hall, Inc 

  36. Hughes, A., Pinkerton, G., & Plewis, I.(1979). Children's difficulties on starting infant school.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0, 187-196 

  37. Khaleque, A., & Rohner, R. P.(2002). Perceived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A meta-analysis of cross cultural and intercultural studie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 54-64 

  38. Klein, H. A.(1980). Early childhood group care: Predicting adjustment from individual temperament.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37, 125-131 

  39. Klein, H. A.(1982).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temperament and adjustment to kindergarten and head start settings. The Journal of Psychology, 112, 259-268 

  40. Koot, H. M., Van Den Oord E. J. C. G., Verhulst, F. C., & Boomsma, D. I.(1997). Behavior and emotional problems in young preschoolers: Cross-cultural testing of the validity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5, 183-196 

  41. Lindahl, K. M.(1998). Family process variables and children's disruptive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Psychology, 12, 420-436 

  42. Martin, J. A.(1981). A longitudinal study of the consequences of early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the Care, 46(3), 56-68 

  43. Mattanah, J. F.(2001). Parental psychological autonomy and children's academic competence and behavior adjustment in late childhood: More than just limit-setting and warmth. Merrill-palmer Quarterly, 47, 355-376 

  44. Mobly, C. E., & Pullis, M. E.(1991). Temperament and behavioral adjustment in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6, 557-586 

  45. Pettit, G. S., Harrist, A. W., Bates, J. E., & Dodge, K. A.(1991). Family interaction, social cognition and children's subsequent relations with peers at kindergarte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8, 383-402 

  46. Rubin, K. H., Hasting, P., Chen, X., Stewart, S., & NcNichol, K.(1998). Interpersonal and maternal correlates of aggression, conflict,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toddles. Child Development, 69(6), 1614-1629 

  47. Wolfe, D. A., Scott, K., & Werkerle, C.(2003). Child maltreatment: Risk of adjustment problem and dating violenc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0(3), 282-28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