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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니스랍스키 시스템에서 행동요소의 훈련방법과 유기적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 스타니스랍스키의 배우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하병훈 (중앙대학교 대학원 연극학과 연극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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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를 위한 연기 훈련방법의 체계적 정립은 한국연극사 전반에 걸쳐 제기되어 온 문제이며, 여전히 체계 있고 실제적인 연구 성과물들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한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개의 공연양식은 리얼리즘에 기반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실주의 연기방법은 그 영향력의 차이는 있겠으나 스타니스랍스키 시스템과의 연관성을 무시할 수는 없다. 하지만 한국에서 스타니스랍스키 시스템은 왜곡과 굴절의 역사를 가지고 있었다. 이는 한국의 신극 운동 초창기부터 일본과 미국을 통한 간접적 도입으로 굴절을 겪은 데다, 한국전쟁 이후 냉전체제 하에서 러시아 본국과의 단교로 우회적 과정을 거침으로서 그 왜곡의 정도는 더욱 고착화되었고, 이에 비해 동구권 개방과 공산권 몰락으로 러시아 본국에서의 유학생들을 통한 도입과 연구는 비교적 최근의 일이며, 그의 후기 시스템인 <신체적 행동법>의 전모와 한국연기 교육현장에의 실질적 적용은 이제 막 실험되기 시작됐다.
스타니스랍스키의 시스템에 따르면 배우교육은 크게 ‘자신에 대한 배우의 작업’ 단계와 ‘역할에 대한 배우의 작업’ 단계로 나뉘며, 무대위에서 배우 자신을 바탕으로 한 역할의 완벽한 소화를 위해 이 두 과정의 조화로운 결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자의 경우는 언제, 어디서나, 무엇이든 주체자인 ‘나’로서 출발하여 자신에 대한 탐구와 훈련을 행하는 단계이고, 후자는 극작가나 타인에 의해 주어지는 상황과 역할에 대하여 ‘등장인물’로서의 논리를 받아들이고 행동해 나가는 단계가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연기교육의 바이블이라고 할 수 있는 스타니스랍스키의 배우교육 시스템에서 상대적으로 그 도입과 연구가 미비해 한국의 연기 교육 현실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인 ‘배우의 자기와의 작업’에 초점을 맞추고, ‘배우의 역할에 대한 작업’ 이전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행동요소에 대한 훈련방법과 그 유기적 적용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제Ⅱ장에서는 그 근거가 되는 ‘스타니스랍스키의 배우교육 프로그램’ 을, 한 나라의 학문이 대학을 중심으로 움직인다는 전제하에 비교적 최근에 이르러 직접적 도입이 시작된 러시아 본국의 연기대학의 교육 프로그램을 따랐다. 여기에는 그 교육시스템을 학년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은 ‘크리스티 그리고리 블라디미로비치(К.С. Станиславский)의 학년별 교육체계’와 국내 학술지에 기고된 러시아 4개 국립대학의 학제 자료, 또한 본 연구자와 교류하고 있는 러시아 4개 대학 유학파들과의 인터뷰를 근거로 파악해보았다.
제Ⅲ장에서는 본격적인 연구에 대한 전제로 ‘행동을 위한 요소훈련’의 개념과 더불어 스타니스랍스키의 배우교육 프로그램 전체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중요성 및 유기적 적용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고, 제Ⅳ장에서는 연기자의 복잡한 심신(心身)에 대한 실질적이고 철학적인 이해는 지식이나 이론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연기자들이 받는 실질적인 훈련을 통한 검증과 이후 훈련 당사자들의 개인적 사유(思惟)를 통해서 형성된다는 근거로, ‘만약에...(magic if)`, `근육의 이완과 해방(relaxation and liberation of mascles)’, ‘집중력과 상상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병훈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연극학과 연극학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ii, 12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423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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