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링크레이터 발성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링크레이터 발성법의 역사적인 형성 배경과 교육 내용에 영향을 주었던 음성 및 신체 훈련법들을 통해 발성법의 형성 과정에서 나타나게 된 특성들을 연구하였다. 링크레이터 발성법은 20세기 새롭게 등장한 배우 훈련의 흐름 속에서 인간의 신체와 심리를 연구하는 과학의 발전을 배경으로 ‘배우의 음성, 신체, 지적 능력, 감정을 훈련하여 창조적인 충동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음성을 찾아가고 음성의 범위와 표현력을 확장하여 자유롭게 발현될 수 있는 음성을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해 왔다. 아이리스 워렌의 음성 훈련은 링크레이터 훈련법의 전반적인 틀과 ‘자유로움’ 이라는 교육적 방향성을 제시하였고, 리츠 피스크와 트리샤 아놀드의 신체 훈련, 루스 솔로몬과 켈리 홀트의 현대 무용은 음성을 통한 배우의 신 체적 표현력의 확장 및 텍스트 연기를 위한 단계에 활용되었다. ...
본 논문은 링크레이터 발성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링크레이터 발성법의 역사적인 형성 배경과 교육 내용에 영향을 주었던 음성 및 신체 훈련법들을 통해 발성법의 형성 과정에서 나타나게 된 특성들을 연구하였다. 링크레이터 발성법은 20세기 새롭게 등장한 배우 훈련의 흐름 속에서 인간의 신체와 심리를 연구하는 과학의 발전을 배경으로 ‘배우의 음성, 신체, 지적 능력, 감정을 훈련하여 창조적인 충동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음성을 찾아가고 음성의 범위와 표현력을 확장하여 자유롭게 발현될 수 있는 음성을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해 왔다. 아이리스 워렌의 음성 훈련은 링크레이터 훈련법의 전반적인 틀과 ‘자유로움’ 이라는 교육적 방향성을 제시하였고, 리츠 피스크와 트리샤 아놀드의 신체 훈련, 루스 솔로몬과 켈리 홀트의 현대 무용은 음성을 통한 배우의 신 체적 표현력의 확장 및 텍스트 연기를 위한 단계에 활용되었다. 알렉산더 테크닉은 링크레이터 발성법 훈련의 3단계 가운데 첫 단계인 ‘소리의 접촉’ 훈련 과정에 있어서 신체 자각, 척추, 신체 정렬을 이용한 연습 훈련에 적용되었고, 두 번째 단계인 ‘울림 사다리’ 와 세 번째 단계인 ‘대본과 대사에 대한 실제적 접근’에서도 긴장의 해소를 위한 자각 및 신체 정렬 을 활용한 연습 훈련에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 및 활용되고 있다. 펠던크라이스는 첫 단계인 ‘소리의 접촉’에서 각 단계의 연습 훈련 사이의 효과적이고 유기적인 움직임, 동작의 연결, 중력을 이용한 호흡 및 음성 훈련 과정에서 신체의 움직임을 활용하는 유기적인 틀로서 활용되었다. 마지막으로 루이스 코를리아니의 화술 훈련은 자음과 모음에 대한 신체 훈련을 통해 음성의 자유로움과 관능성을 언어적으로 확대시켜 신체나 음성을 창 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링크레이터 발성법의 범위를 화술까지로 확대시킬 수 있게 해주었다. 이를 통해 링크레이터 발성법은 그 형성 및 발전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특성들을 나타내게 되었다. 첫째, 링크레이터 발성법은 ‘배우의 역량’에 대해 고민했던 현대적 배우 훈련의 흐름 안에서 신체, 심리, 음성 훈련이 통합적으로 교육되어야한다는 교육적 인식 안에서 탄생한 훈련법이다. 둘째, 링크레이터 발성법은 사실주의와의 만남, 실험 작업, 다양한 신체 훈련법들과의 조우를 통해 연습 방법, 훈련 과정을 체계화시킴으로서 극의 장르에 상관없이 배우가 음성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훈련법이다. 셋째, 링크레이터 발성법은 알렉산더 테크닉과 펠던크라이스 기법 등의 신체 지각 테크닉을 수용하여 음성, 심리, 신체의 유기적 관계를 회복하는 연습 훈련들을 개발하고 구체화하였다. 넷째, 링크레이터 발성법은 배우를 위한 총체적 의사 소통에 대한 통합적 훈련법으로써의 특성을 가진다. 본 논문은 신체, 심리, 음성을 포함하는 총체적 의사소통을 위한 훈련법으로서 링크레이터 발성법이 가진 특성들을 역사적인 형성 배경과 교육 내용에 영향을 주었던 음성 및 신체 훈련법들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링크레이터 훈련법에 대한 필수적이며 전반적인 이해의 틀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링크레이터 발성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링크레이터 발성법의 역사적인 형성 배경과 교육 내용에 영향을 주었던 음성 및 신체 훈련법들을 통해 발성법의 형성 과정에서 나타나게 된 특성들을 연구하였다. 링크레이터 발성법은 20세기 새롭게 등장한 배우 훈련의 흐름 속에서 인간의 신체와 심리를 연구하는 과학의 발전을 배경으로 ‘배우의 음성, 신체, 지적 능력, 감정을 훈련하여 창조적인 충동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음성을 찾아가고 음성의 범위와 표현력을 확장하여 자유롭게 발현될 수 있는 음성을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해 왔다. 아이리스 워렌의 음성 훈련은 링크레이터 훈련법의 전반적인 틀과 ‘자유로움’ 이라는 교육적 방향성을 제시하였고, 리츠 피스크와 트리샤 아놀드의 신체 훈련, 루스 솔로몬과 켈리 홀트의 현대 무용은 음성을 통한 배우의 신 체적 표현력의 확장 및 텍스트 연기를 위한 단계에 활용되었다. 알렉산더 테크닉은 링크레이터 발성법 훈련의 3단계 가운데 첫 단계인 ‘소리의 접촉’ 훈련 과정에 있어서 신체 자각, 척추, 신체 정렬을 이용한 연습 훈련에 적용되었고, 두 번째 단계인 ‘울림 사다리’ 와 세 번째 단계인 ‘대본과 대사에 대한 실제적 접근’에서도 긴장의 해소를 위한 자각 및 신체 정렬 을 활용한 연습 훈련에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 및 활용되고 있다. 펠던크라이스는 첫 단계인 ‘소리의 접촉’에서 각 단계의 연습 훈련 사이의 효과적이고 유기적인 움직임, 동작의 연결, 중력을 이용한 호흡 및 음성 훈련 과정에서 신체의 움직임을 활용하는 유기적인 틀로서 활용되었다. 마지막으로 루이스 코를리아니의 화술 훈련은 자음과 모음에 대한 신체 훈련을 통해 음성의 자유로움과 관능성을 언어적으로 확대시켜 신체나 음성을 창 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링크레이터 발성법의 범위를 화술까지로 확대시킬 수 있게 해주었다. 이를 통해 링크레이터 발성법은 그 형성 및 발전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특성들을 나타내게 되었다. 첫째, 링크레이터 발성법은 ‘배우의 역량’에 대해 고민했던 현대적 배우 훈련의 흐름 안에서 신체, 심리, 음성 훈련이 통합적으로 교육되어야한다는 교육적 인식 안에서 탄생한 훈련법이다. 둘째, 링크레이터 발성법은 사실주의와의 만남, 실험 작업, 다양한 신체 훈련법들과의 조우를 통해 연습 방법, 훈련 과정을 체계화시킴으로서 극의 장르에 상관없이 배우가 음성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훈련법이다. 셋째, 링크레이터 발성법은 알렉산더 테크닉과 펠던크라이스 기법 등의 신체 지각 테크닉을 수용하여 음성, 심리, 신체의 유기적 관계를 회복하는 연습 훈련들을 개발하고 구체화하였다. 넷째, 링크레이터 발성법은 배우를 위한 총체적 의사 소통에 대한 통합적 훈련법으로써의 특성을 가진다. 본 논문은 신체, 심리, 음성을 포함하는 총체적 의사소통을 위한 훈련법으로서 링크레이터 발성법이 가진 특성들을 역사적인 형성 배경과 교육 내용에 영향을 주었던 음성 및 신체 훈련법들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링크레이터 훈련법에 대한 필수적이며 전반적인 이해의 틀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This study examines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Linklater voice technique and it’s characteristics that have been formed in the process of its development. Linklater voice technique aims to ‘train voices that effectively express creative impulses, physical and intellectual capacities, and emotions...
This study examines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Linklater voice technique and it’s characteristics that have been formed in the process of its development. Linklater voice technique aims to ‘train voices that effectively express creative impulses, physical and intellectual capacities, and emotions of performers’. It is also to train voices that freely express human intellect and emotions with ranges, nuances, clarity, effectiveness, and depth. The voice technique has been evolved with the aid of scientific developments of the 20th century in the human body and psychology as well as new approaches to actor training under the influence of Jacques Copeau. Iris Warren provided the overall frame and the educational contents of the Linklater voice technique. Movement method of Litz Pisk and Trisha Arnold were applied to the voice technique in order to help the expansion of physical and vocal expression. Alexander technique provided the idea of‘physical awareness’ and the ‘spinal and physical alignment’. Alexander technique is applied and used in various exercises of the voice training, using the awareness and physical alignment to release tensions. Feldenkrais is used as an organic frame, utilizing body movements for the voice training. It introduces the idea of effective and seamless movements, movement connections, and breathing and vocalizing while using the gravity. Finally, the speech training of Louis Colaianni enabled creative uses of the body and voice by extending the vocal freedom and sensibility in language through physical trainings on consonants and vowels. Linklater voice technique has developed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while incorporating the voice and movement methods mentioned above. First, Linklater voice was born under the influence of the educational awareness that the physical, psychological and vocal training should be incorporated and taught together. Second, Linklater voice is a training method for performers regardless the genre of work. Third, Linklater voice utilized Alexander and Feldenkrais techniques to develop voice exercises that help enhancing physical awareness, alignment and freedom in the body, voice and the mind. Fourth, Linklater voice possesses characteristics of an integrated training for the comprehensive communication for performers. This study provides a frame for overall understanding that is essential for Linklater training method by examin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training through previous vocal and physical training methods influenced to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formation and the training contents.
This study examines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Linklater voice technique and it’s characteristics that have been formed in the process of its development. Linklater voice technique aims to ‘train voices that effectively express creative impulses, physical and intellectual capacities, and emotions of performers’. It is also to train voices that freely express human intellect and emotions with ranges, nuances, clarity, effectiveness, and depth. The voice technique has been evolved with the aid of scientific developments of the 20th century in the human body and psychology as well as new approaches to actor training under the influence of Jacques Copeau. Iris Warren provided the overall frame and the educational contents of the Linklater voice technique. Movement method of Litz Pisk and Trisha Arnold were applied to the voice technique in order to help the expansion of physical and vocal expression. Alexander technique provided the idea of‘physical awareness’ and the ‘spinal and physical alignment’. Alexander technique is applied and used in various exercises of the voice training, using the awareness and physical alignment to release tensions. Feldenkrais is used as an organic frame, utilizing body movements for the voice training. It introduces the idea of effective and seamless movements, movement connections, and breathing and vocalizing while using the gravity. Finally, the speech training of Louis Colaianni enabled creative uses of the body and voice by extending the vocal freedom and sensibility in language through physical trainings on consonants and vowels. Linklater voice technique has developed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while incorporating the voice and movement methods mentioned above. First, Linklater voice was born under the influence of the educational awareness that the physical, psychological and vocal training should be incorporated and taught together. Second, Linklater voice is a training method for performers regardless the genre of work. Third, Linklater voice utilized Alexander and Feldenkrais techniques to develop voice exercises that help enhancing physical awareness, alignment and freedom in the body, voice and the mind. Fourth, Linklater voice possesses characteristics of an integrated training for the comprehensive communication for performers. This study provides a frame for overall understanding that is essential for Linklater training method by examin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training through previous vocal and physical training methods influenced to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formation and the training contents.
주제어
#링크레이터 크리스틴 링크레이터 Linklater Voice Training 음성 훈련 발성 훈련 링크레이터 발성법 형성 배경 특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배연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연영상학과 공연예술창작전공
지도교수
김혜리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89 p.
키워드
링크레이터 크리스틴 링크레이터 Linklater Voice Training 음성 훈련 발성 훈련 링크레이터 발성법 형성 배경 특성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