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울위생병원 부설 5일금연학교에서 실시하는 청소년 금연교육에 참여하여 금연교육의 전 과정을 마친 고등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금연교육이 금연 생할에 어느 정도 효과를 미쳤는지 금연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여 효율적으로 금연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금연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를 설정 하였다.
첫째. 5일 금연학교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흡연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5일 금연학교의 금연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실태에 대한 인식 평가는 어떠한가? 셋째, 금연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2004년 9월부터 2005년 10월까지 금연교육을 받은 고등학생 중 157명에게 전화 설문과 E-Mail을 통하여 3개월 단위로 구분하여 조사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서울위생병원 부설 5일금연학교에서 실시하는 청소년 금연교육에 참여하여 금연교육의 전 과정을 마친 고등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금연교육이 금연 생할에 어느 정도 효과를 미쳤는지 금연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여 효율적으로 금연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금연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를 설정 하였다.
첫째. 5일 금연학교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흡연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5일 금연학교의 금연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실태에 대한 인식 평가는 어떠한가? 셋째, 금연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2004년 9월부터 2005년 10월까지 금연교육을 받은 고등학생 중 157명에게 전화 설문과 E-Mail을 통하여 3개월 단위로 구분하여 조사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3.0/PC+ 프로그램에 의하여 전산처리 하였으며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입교 전 흡연자의 특성, 금연학교의 전반적인 내용, 금연교육육의 영향은 실수와 백분율로 금연 성공자와 실패자의 특성비교, 프로그램 각 문항에 대한 반응빈도, 각 집단간의 차는 x2 검증과 t 검증을 실시하고 유의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금연학교 입교 전 흡연자의 특성 - 흡연의 동기는 83%가 호기심으로 시작되었고, 첫 흡연은 초등학교 3.2%, 중학교 54.2%, 고등학교 42.7%로 나타났다. 흡연기간은 2년 이상 38.2%, 흡연량은 1일 7개피 이상 31.2%로 가장 높게 나왔다. 또한 금연교육 수료 후 기간이 길어질수록, 초기흡연이 낮아질수록, 1일 흡연량이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금연학교 전반에 관한 인식 - 금연학교에 입교하게 된 동기는 98.7%가 학교에서 흡연 시 적발되어 억지로 입교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금연학교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은 교육내용 46.5%, 교육프로그램 29.9%로 나타났으며 등록비에 대하여는 대부분 부담을 느낀다고 하여 청소년 금연을 위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연학교 추천 여부에 관하여는 51.6%가 추천 의사를 밝혀 금연교육에 대한 호응도를 나타냈다. 3. 금연교육의 영향 - 금연교육 후 금연에 성공한 경우가 52.2%, 실패자가 47.8%로 금연교육의 긍정적인 평가를 해 주었고 금연학교 수료 후 금연을 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청소년이 많았으나 의지력이 부족하여 실패하는 사람이 많았다. 청소년의 흡연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는 흡연예방교육을 56.1%가, ‘금연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라고 응답한 사람이 38.2%였다. 4. 금연 성공자와 실패자의 일반적 특성 - 금연 성공자는 남자가 27명, 여자가 55명이었고 실패자의 경우 남자가 37명, 여자가 38명이었다. 종교 여부는 금연 성공 여부에 별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금연 성공자의 경우 최상, 상이 32명이었고, 실패자는 상이 9명에 불과했다. 금연 성공자의 경우 44명이 학교 생할에 만족했으며, 3명이 불만족 하였다. 실패자의 경우 11명이 학교 생활에 만족하였고, 15명이 불만족 했다. 5. 금연 성공자와 실패자의 입교 전 흡연 특성 - 금연 성공자의 첫 흡연은 고등학교 때가 52명이었고, 실패자의 첫 흡연은 초등학교 때 5명, 중학교 때 55명이었다. 흡연의 동기는 금연 성공자, 실패자 모두 호기심이 가장 많았다. 금연 성공자의 경우 2년 이상 흡연을 한 사람이 17명인 반면에 실패자의 경우 2년 이상 흡연을 한 청소년이 43명이었다. 성공자의 경우 하루 흡연량이 7개피 이상 5명이고, 실패자의 경우 하루 흡연량이 7개피 이상 44명이었다. 6. 금연 성공자와 실패자의 금연교육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내용 - 금연학교 입교하게 된 동기는 조사 대상자 2명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학교의 적발에 의한 것이었다. 금연학교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성공자의 경우 교육내용 37명, 교육프로그램 26명 순이었고, 실패자의 경우 교육내용 36명, 교육프로그램 21명이었다. 등록비는 성공자 49명, 실패자 55명 모두 부담이 된다고 하였고, 성공자 55명, 실패자 26명이 5일 금연학교를 다른 사람에게 적극 추천하겠다고 응답하였다. 7. 금연 성공자와 실패자의 금연교육의 영향 - 금연 성공자, 실패자 모두 금연교육 후 금연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었으며, 금연교육 후 금연을 하기 위하여 노력을 하고 있었으며 청소년 흡연 문제 해결을 위하여 흡연예방교육이 필요하며 이미 흡연을 시작한 청소년을 위하여 금연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하였다. 8. 금연 성공자와 실패자의 금연프로그램의 영향 - 금연교육이 금연에 대체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며, 의지력에 관한 프로그램, 건강에 관한 강의, 영화 시청은 대체로 금연에 도움이 되지만, 운동에 관한 프로그램과 식습관 개혁에 관한 프로그램에는 성공자의 경우 긍정적인 반응이지만 실패자의 경우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5일금연학교의 교육은 청소년 금연에 확실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금연교육프로그램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만족해 하지만 앞으로 청소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현재의 교육프로그램의 개선에 필히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서울위생병원 부설 5일금연학교에서 실시하는 청소년 금연교육에 참여하여 금연교육의 전 과정을 마친 고등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금연교육이 금연 생할에 어느 정도 효과를 미쳤는지 금연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여 효율적으로 금연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금연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를 설정 하였다.
첫째. 5일 금연학교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흡연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5일 금연학교의 금연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실태에 대한 인식 평가는 어떠한가? 셋째, 금연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2004년 9월부터 2005년 10월까지 금연교육을 받은 고등학생 중 157명에게 전화 설문과 E-Mail을 통하여 3개월 단위로 구분하여 조사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3.0/PC+ 프로그램에 의하여 전산처리 하였으며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입교 전 흡연자의 특성, 금연학교의 전반적인 내용, 금연교육육의 영향은 실수와 백분율로 금연 성공자와 실패자의 특성비교, 프로그램 각 문항에 대한 반응빈도, 각 집단간의 차는 x2 검증과 t 검증을 실시하고 유의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금연학교 입교 전 흡연자의 특성 - 흡연의 동기는 83%가 호기심으로 시작되었고, 첫 흡연은 초등학교 3.2%, 중학교 54.2%, 고등학교 42.7%로 나타났다. 흡연기간은 2년 이상 38.2%, 흡연량은 1일 7개피 이상 31.2%로 가장 높게 나왔다. 또한 금연교육 수료 후 기간이 길어질수록, 초기흡연이 낮아질수록, 1일 흡연량이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금연학교 전반에 관한 인식 - 금연학교에 입교하게 된 동기는 98.7%가 학교에서 흡연 시 적발되어 억지로 입교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금연학교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은 교육내용 46.5%, 교육프로그램 29.9%로 나타났으며 등록비에 대하여는 대부분 부담을 느낀다고 하여 청소년 금연을 위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연학교 추천 여부에 관하여는 51.6%가 추천 의사를 밝혀 금연교육에 대한 호응도를 나타냈다. 3. 금연교육의 영향 - 금연교육 후 금연에 성공한 경우가 52.2%, 실패자가 47.8%로 금연교육의 긍정적인 평가를 해 주었고 금연학교 수료 후 금연을 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청소년이 많았으나 의지력이 부족하여 실패하는 사람이 많았다. 청소년의 흡연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는 흡연예방교육을 56.1%가, ‘금연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라고 응답한 사람이 38.2%였다. 4. 금연 성공자와 실패자의 일반적 특성 - 금연 성공자는 남자가 27명, 여자가 55명이었고 실패자의 경우 남자가 37명, 여자가 38명이었다. 종교 여부는 금연 성공 여부에 별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금연 성공자의 경우 최상, 상이 32명이었고, 실패자는 상이 9명에 불과했다. 금연 성공자의 경우 44명이 학교 생할에 만족했으며, 3명이 불만족 하였다. 실패자의 경우 11명이 학교 생활에 만족하였고, 15명이 불만족 했다. 5. 금연 성공자와 실패자의 입교 전 흡연 특성 - 금연 성공자의 첫 흡연은 고등학교 때가 52명이었고, 실패자의 첫 흡연은 초등학교 때 5명, 중학교 때 55명이었다. 흡연의 동기는 금연 성공자, 실패자 모두 호기심이 가장 많았다. 금연 성공자의 경우 2년 이상 흡연을 한 사람이 17명인 반면에 실패자의 경우 2년 이상 흡연을 한 청소년이 43명이었다. 성공자의 경우 하루 흡연량이 7개피 이상 5명이고, 실패자의 경우 하루 흡연량이 7개피 이상 44명이었다. 6. 금연 성공자와 실패자의 금연교육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내용 - 금연학교 입교하게 된 동기는 조사 대상자 2명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학교의 적발에 의한 것이었다. 금연학교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성공자의 경우 교육내용 37명, 교육프로그램 26명 순이었고, 실패자의 경우 교육내용 36명, 교육프로그램 21명이었다. 등록비는 성공자 49명, 실패자 55명 모두 부담이 된다고 하였고, 성공자 55명, 실패자 26명이 5일 금연학교를 다른 사람에게 적극 추천하겠다고 응답하였다. 7. 금연 성공자와 실패자의 금연교육의 영향 - 금연 성공자, 실패자 모두 금연교육 후 금연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었으며, 금연교육 후 금연을 하기 위하여 노력을 하고 있었으며 청소년 흡연 문제 해결을 위하여 흡연예방교육이 필요하며 이미 흡연을 시작한 청소년을 위하여 금연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하였다. 8. 금연 성공자와 실패자의 금연프로그램의 영향 - 금연교육이 금연에 대체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며, 의지력에 관한 프로그램, 건강에 관한 강의, 영화 시청은 대체로 금연에 도움이 되지만, 운동에 관한 프로그램과 식습관 개혁에 관한 프로그램에는 성공자의 경우 긍정적인 반응이지만 실패자의 경우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5일금연학교의 교육은 청소년 금연에 확실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금연교육프로그램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만족해 하지만 앞으로 청소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현재의 교육프로그램의 개선에 필히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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