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탈 코디네이션에 의한 전체적인 이미지 창출이 중요시되고 있는 요즈음, 패션 트랜드 이미지의 영역이 의상학 분야 외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분야로 확산되었다. 따라서 추상적인 트랜드 이미지 개념을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키기 위해서는 명확하고 바른 트랜드 이미지의 개념 정립이 필요 할 것이다. 이에 본 논문은 2001-2005년까지의 S/S, F/W 컬렉션에 나타나는 경향에 따른 메이크업의 트랜드 이미지를 분석함으로써 패션과 메이크업스타일과의 연계성를 고찰하였으며 더 나아가서 패션쇼 메이크업 분야에 적용시킴으로서 다양한 트랜드 이미지의 연구 개발에 효율적인 정보로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패션 트랜드는 현대인들의 육체적, 정신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에 대한 동경과 과거로 회귀하려는 ...
토탈 코디네이션에 의한 전체적인 이미지 창출이 중요시되고 있는 요즈음, 패션 트랜드 이미지의 영역이 의상학 분야 외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분야로 확산되었다. 따라서 추상적인 트랜드 이미지 개념을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키기 위해서는 명확하고 바른 트랜드 이미지의 개념 정립이 필요 할 것이다. 이에 본 논문은 2001-2005년까지의 S/S, F/W 컬렉션에 나타나는 경향에 따른 메이크업의 트랜드 이미지를 분석함으로써 패션과 메이크업스타일과의 연계성를 고찰하였으며 더 나아가서 패션쇼 메이크업 분야에 적용시킴으로서 다양한 트랜드 이미지의 연구 개발에 효율적인 정보로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패션 트랜드는 현대인들의 육체적, 정신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에 대한 동경과 과거로 회귀하려는 자연주의를 주요 아이템으로 하는 다양한 트랜드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이미 중요한 테마로 자리잡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본 연구는 패션쇼에 따른 메이크업스타일의 트랜드 이미지를 살펴보기 위해 패션쇼에 나타나고 있는 트랜드 이미지를 기본적 틀로 제시하고, 컬렉션에 나타나는 트랜드 이미지의 특성이 메이크업스타일과 부합되는 조형적 특성을 도출함으로써, 패션과 메이크업스타일의 연관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최근 패션쇼 메이크업 경향이 두드러지기 시작한 2001- 2005년까지의 S/S, F/W 컬렉션에서 나타나는 패션 트랜드 이미지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패션쇼 메이크업에 나타난 메이크업 트랜드 이미지를 연관시켜 분석함으로써, 패션에 따른 메이크업의 조형적 특성에 따라 그 관계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본 논문은 패션쇼 메이크업에 나타난 다양한 특징과 이에 따른 표현 기법을 살펴보았으며 본 논문에서의 제한점은 패션쇼 메이크업 트랜드를 패션, 헤어, 악세서리 등 토탈 코디네이션 개념으로서의 연계성에 대해 자세히 다루지 못하였다는 점이다. 연구방법은 문헌을 고찰한 후 시각자료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으로는 패션 및 메이크업 관련 국내ㆍ외 단행본과 간행물 및 선행 연구를 토대로 하기로 하며, 시각자료는 Fem에서 제시한 시각자료, 패션전문잡지(BAZAAR, VOGUE), 뷰티 컬렉션, 퍼스트뷰 닷 컴(http//www.firstview.com), 등 패션 전문 사이트에서 수집하여 트랜드와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기로 하였다. 본 논문의 목차 및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연구 의의 및 목적과 연구범위와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Ⅱ장에서는 패션 트랜드의 개념 및 정의, 일반적인 패션 트랜드 이미지를 이론적 고찰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흐름의 영향을 받은 패션쇼와 더불어 패션쇼 메이크업 역시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으며, 메이크업 기법도 트랜드에 따라 다양한 표현 기법으로 표현되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Ⅲ장에서는 2000년대 나타난 패션쇼 메이크업 트랜드 이미지에 따른 특성 및 표현기법에 대해 알아보았고 현대 패션쇼 메이크업에 나타난 특징을 분석하였다. 메이크업 트랜드 이미지로는 레트로 이미지, 오리엔탈 이미지, 아프리칸 이미지, 팜므파탈 이미지 등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레트로 이미지는 복고주의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오리엔탈 이미지는 민속적이고 토속적인 아름다움을 수정?보완하여 재현하였다. 아프리칸 이미지는 아프리카 민속복과 1960년대말의 아프로 패션에서 영감을 얻어 발달된 이미지를 이용하였으며 팜므파탈 이미지는 잔인, 선정, 신비적 세가지 이미지로 구분하여 표현하였다. 또한 2000년대 패션쇼 메이크업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들을 살펴보기 위해 색채, 질감, 형태, 디테일 등의 요소들과 구분하여 살펴보았으며, 패션에 따른 메이크업 이미지의 연계성을 제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레트로 이미지는 검게 강조한 눈화장, 짙은 레드 립 컬러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오리엔탈 이미지는 눈 주변을 붉게 그라데이션 시킨 화려한 메이크업과 흰피부, 반달형의 가는 눈썹, 인커브의 붉은 입술 등으로 나타났다. 아프리칸 이미지는 강렬한 원색의 멀티칼라와 아프리카 토속 컬러인 레드 브라운의 대조, 짙은 베이지, 오렌지 컬러 등으로 표현되었다. 팜므파탈 이미지는 블랙 섀도우를 이용한 괴기스러운 이미지와 더불어 내추럴 메이크업, 화이트 메이크업으로 표현되었다. Ⅳ장에서는 결론으로 앞서 논의된 내용을 정리하였고, 아울러 본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토탈 코디네이션에 의한 전체적인 이미지 창출이 중요시되고 있는 요즈음, 패션 트랜드 이미지의 영역이 의상학 분야 외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분야로 확산되었다. 따라서 추상적인 트랜드 이미지 개념을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키기 위해서는 명확하고 바른 트랜드 이미지의 개념 정립이 필요 할 것이다. 이에 본 논문은 2001-2005년까지의 S/S, F/W 컬렉션에 나타나는 경향에 따른 메이크업의 트랜드 이미지를 분석함으로써 패션과 메이크업스타일과의 연계성를 고찰하였으며 더 나아가서 패션쇼 메이크업 분야에 적용시킴으로서 다양한 트랜드 이미지의 연구 개발에 효율적인 정보로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패션 트랜드는 현대인들의 육체적, 정신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에 대한 동경과 과거로 회귀하려는 자연주의를 주요 아이템으로 하는 다양한 트랜드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이미 중요한 테마로 자리잡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본 연구는 패션쇼에 따른 메이크업스타일의 트랜드 이미지를 살펴보기 위해 패션쇼에 나타나고 있는 트랜드 이미지를 기본적 틀로 제시하고, 컬렉션에 나타나는 트랜드 이미지의 특성이 메이크업스타일과 부합되는 조형적 특성을 도출함으로써, 패션과 메이크업스타일의 연관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최근 패션쇼 메이크업 경향이 두드러지기 시작한 2001- 2005년까지의 S/S, F/W 컬렉션에서 나타나는 패션 트랜드 이미지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패션쇼 메이크업에 나타난 메이크업 트랜드 이미지를 연관시켜 분석함으로써, 패션에 따른 메이크업의 조형적 특성에 따라 그 관계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본 논문은 패션쇼 메이크업에 나타난 다양한 특징과 이에 따른 표현 기법을 살펴보았으며 본 논문에서의 제한점은 패션쇼 메이크업 트랜드를 패션, 헤어, 악세서리 등 토탈 코디네이션 개념으로서의 연계성에 대해 자세히 다루지 못하였다는 점이다. 연구방법은 문헌을 고찰한 후 시각자료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으로는 패션 및 메이크업 관련 국내ㆍ외 단행본과 간행물 및 선행 연구를 토대로 하기로 하며, 시각자료는 Fem에서 제시한 시각자료, 패션전문잡지(BAZAAR, VOGUE), 뷰티 컬렉션, 퍼스트뷰 닷 컴(http//www.firstview.com), 등 패션 전문 사이트에서 수집하여 트랜드와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기로 하였다. 본 논문의 목차 및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연구 의의 및 목적과 연구범위와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Ⅱ장에서는 패션 트랜드의 개념 및 정의, 일반적인 패션 트랜드 이미지를 이론적 고찰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흐름의 영향을 받은 패션쇼와 더불어 패션쇼 메이크업 역시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으며, 메이크업 기법도 트랜드에 따라 다양한 표현 기법으로 표현되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Ⅲ장에서는 2000년대 나타난 패션쇼 메이크업 트랜드 이미지에 따른 특성 및 표현기법에 대해 알아보았고 현대 패션쇼 메이크업에 나타난 특징을 분석하였다. 메이크업 트랜드 이미지로는 레트로 이미지, 오리엔탈 이미지, 아프리칸 이미지, 팜므파탈 이미지 등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레트로 이미지는 복고주의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오리엔탈 이미지는 민속적이고 토속적인 아름다움을 수정?보완하여 재현하였다. 아프리칸 이미지는 아프리카 민속복과 1960년대말의 아프로 패션에서 영감을 얻어 발달된 이미지를 이용하였으며 팜므파탈 이미지는 잔인, 선정, 신비적 세가지 이미지로 구분하여 표현하였다. 또한 2000년대 패션쇼 메이크업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들을 살펴보기 위해 색채, 질감, 형태, 디테일 등의 요소들과 구분하여 살펴보았으며, 패션에 따른 메이크업 이미지의 연계성을 제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레트로 이미지는 검게 강조한 눈화장, 짙은 레드 립 컬러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오리엔탈 이미지는 눈 주변을 붉게 그라데이션 시킨 화려한 메이크업과 흰피부, 반달형의 가는 눈썹, 인커브의 붉은 입술 등으로 나타났다. 아프리칸 이미지는 강렬한 원색의 멀티칼라와 아프리카 토속 컬러인 레드 브라운의 대조, 짙은 베이지, 오렌지 컬러 등으로 표현되었다. 팜므파탈 이미지는 블랙 섀도우를 이용한 괴기스러운 이미지와 더불어 내추럴 메이크업, 화이트 메이크업으로 표현되었다. Ⅳ장에서는 결론으로 앞서 논의된 내용을 정리하였고, 아울러 본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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