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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적 측면에서 본 예술로서의 아이메이크업과 의복과의 상관성 연구 - 2000년부터 2010년까지 패션잡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Formative Relationship of between Artistic Eye-Makeup and Clothing - Focus on Fashion Magazine From the 2000's to 2010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3, 2012년, pp.120 - 136  

김은실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ormative relationship between artistic eye-makeup and clothes design by focusing on the period from 2000 to 2010 and to find out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next makeup design. This study considered formative theory to analyze the formative relat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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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메이크업 요소 중 가장 중요한 예술로서의 아이 메이크업을 집중 조명해보고, 패션잡지에 나타난 아이 메이크업과 의복과의 상관 성을 연구해봄으로써, 예술로서의 아이 메이크업의 중요성을 확고히 하고, 향후 의복과의 연관성을 통한 아이메이크업 디자인에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다음으로 각각 사용된 소재의 두께 및 유연성 즉 부드럽거나 딱딱하다는 특성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투명도에 의한 비치는 정도, 즉 얇아서 비치며 힘이 있는 느낌의 슬릭(slick) 재질, 하늘하늘한 느낌의 시어(sheer) 재질, 짜임이 성글어 틈 사이로 피부가 비치는 느낌인 레이시(lacy) 재질 등으로 파악하여 각각의 특성에 해당되는 소재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각각의 소재 및 장식이 가지고 있는 색채나 형태까지 파악하여 그 유사성을 살펴본다.
  • 본 고에서는 아이 메이크업에 사용되는 소재 및 장식과 의복의 소재 및 장식을 각각 파악하여 텍스쳐와 투명도, 빛 반사력에 의한 광택의 유무를 중심으로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장식은 아이 메이크업에 있어 소재의 특징으로 연결되는 점을 감안할 때, 의복의 장식 즉 드레이프(drape), 프릴(frill), 개더(gather), 러플(ruffle), 플라운스(flounce), 셔링(shirring)등의 곡선적 형태의 장식과 터킹(tucking), 톱 스티칭(top stiching), 퀼팅(quilting), 패치워크 (patchwork), 스모킹(smoking) 등의 직선적 형태의 장식과 스칼럽(scallop), 보우(bow), 에폴릿(epaulet), 탭(tab), 파이핑(piping), 슬릿(slit) 등도 장식으로서 별도 구분하지 않고 의복의 소재로써 포함시켜 그 특징을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메이크업 요소 중 가장 중요한 예술로서의 아이메이크업을 집중 조명해보고, 2000년대 이후 패션잡지에 나타난 아이 메이크업과 의복과의 상관성을 연구해봄으로써, 예술로서의 아이메이크업의 중요성을 확고히 하고, 향후 의상과의 연관성을 통한 아이메이크업 디자인에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색상과 톤으로 구성된 색채를 분석하는데 있어, 먼저 아이 메이크업과 의복 각각의 주조색을 살펴보고, 상호 관련성을 모노 톤 배색(mon tone color coordinationo) , 톤 온 톤 배색(tone on tone color coordination), 톤 인 톤 배색(tone in tone color coordination), 콘트라스트 배색(contrast color coordination), 액센트 배색(accent color coordination), 세퍼레이션 배색(separation color coordination), 그라데이션 배색(gradation color coordination) 콤플렉스 배색(complex color coordination)으로 분류함으로써, 패션 코디네이션 측면에서의 그 조화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자는 이미 두 가지 아이템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기존연구12)를 통해 분석방법을 제안해왔다. 이 조형적 분석방법은 마를린 데이비스 (Marian L.
  • 이러한 경향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마를린 데이비스(Marian L. Davis)의 Visual Design in Dress 와 마를린 들롱(Marilyn R. Delong)의 The Way We Look 에 의한 조형 분석이론을 기초로 새로운 분석틀을 바탕으로 유기적인 관련성을 연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이메이크업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아이템을 아이라이너(Eyeliners), 아이브로우 (Eyebrows), 아이섀도(Eyeshadow), 아이래시(Eyelashes)로 분류해 보고 각각의 스킬 및 그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조형적 측면 즉 형태, 색채, 소재 및 장식을 강조한 아트적인 아이 메이크업을 살펴본 다음, 패션 잡지에 나타난 예술적인 아이 메이크업을 발췌함으로써 메이크업과 의복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이메이크업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아이템을 아이라이너(Eyeliners), 아이브로우 (Eyebrows), 아이섀도(Eyeshadow), 아이래시(Eyelashes)로 분류해 보고 각각의 스킬 및 그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조형적 측면 즉 형태, 색채, 소재 및 장식을 강조한 아트적인 아이 메이크업을 살펴본 다음, 패션 잡지에 나타난 예술적인 아이 메이크업을 발췌함으로써 메이크업과 의복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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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펜슬(Pencil)은 무엇인가? 펜슬(Pencil)은 아이라인을 그리는 가장 대중적인 도구 중의 하나이다. 오늘날 메이크업 회사에서는 유행경향에 맞추어 코울(Kohl)7) 펜슬을 생산해내고, 그것은 부드럽게 눈의 형태를 그려낸다.
눈을 오픈한 상태에서 화이트 아이라이너 (White Eyeliner)로 내부를 그리는 것은 무슨 효과가 있는가? 눈을 오픈(open)한 상태에서 화이트 아이라이너 (White Eyeliner)로 내부를 그리는 것은 눈을 더욱더 밝게 보이게 하고 붉은 기를 감소시키는데 효과 적이다. 그러나 물에 지워지지 않은 아이라이너 (Eyeliner)는 눈의 내부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정은은 눈의 형태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이정은16)에 따르면, 눈은 크기에 따라 큰 눈과 작은 눈, 형태에 따라 동그란 눈과 가느다란 눈, 방향에 따라 올라간 눈과 처진 눈, 돌출유무에 따라 눈두덩이가 돌출된 눈, 눈 두덩이가 들어간 눈, 쌍꺼풀 유무에 따라 쌍꺼풀이 있는 눈, 쌍꺼풀이 없는 눈, 미간의 넓이에 따라 미간이 넓은 눈, 미간이 좁은 눈 등으로 구별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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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Gabriela, H. D. (2011), Classic Beauty: The History of Makeup (1rd ed.), New York: Schiffer Publishing, Ltd., p. 9. 

  2. Corson, R. (2011), Fashions in Makeup: From Ancient to Modern Times (3rd ed.), London: Peter Owen, pp. 1-619. 

  3. Jana, R. & Lan, N. (2009), Makeup is Art: Professional Techniques For Creating Original Looks (1rd ed.), London: Academy of Freelance Makeup, p. 46. 

  4. 이정은 (2002), 아이메이크업에 의한 이미지 연출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72. 

  5. 이정은 (2002), 아이메이크업에 의한 이미지 연출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5-65. 

  6. 김양은 (2004), 선을 강조한 아트메이크업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63. 

  7. 아라비아의 어원을 가지고 있으며, 안티모니의 유화물로 만든 아이라이너를 말한다. 자료검색일 2011. 10. 12,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86806 

  8. Jana, R. & Lan, N. (2009), Makeup is Art: Professional Techniques For Creating Original Looks (1rd ed.), London: Academy of Freelance Makeup, p. 61. 

  9. Jana, R. & Lan, N. (2009), Makeup is Art: Professional Techniques For Creating Original Looks (1rd ed.), London: Academy of Freelance Makeup, p. 50. 

  10. Jana, R. & Lan, N. (2009), Makeup is Art: Professional Techniques For Creating Original Looks (1rd ed.), London: Academy of Freelance Makeup, p. 52. 

  11. 김은실, 배수정 (2009), 현대 패션(1990-2008)에 나타난 미래주의적 의복과 모자와의 조형적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6(4), pp. 7-9. 

  12. Marian L. Davis (1990), Visual Design in Dress, 이화연 역 (1996), 복식의 시각디자인, 서울: 경춘사, pp. 93-113. 

  13. Marilyn R. Delong (1967), The Way We Look, 금기숙 역 (1997), 복식조형을 보는 시각, 서울: 이즘, p. 82. 

  14. Marilyn R. Delong (1967), The Way We Look, 금기숙 역 (1997), 복식조형을 보는 시각, 서울: 이즘, p. 83. 

  15. 이정은 (2002), 아이메이크업에 의한 이미지 연출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29-35. 

  16. 자료검색일 2011. 5. 25, http://www.lan-makeup.com 

  17. Jana, R. & Lan, N. (2009), Makeup is Art: Professional Techniques For Creating Original Looks (1rd ed.), London: Academy of Freelance Makeup, p. 56. 

  18. 자료검색일 2011. 4. 30, http://www.camillesanson.com 

  19. 자료검색일 2011. 6. 1, http://www.loudenim.com 

  20. 자료검색일 2011. 4. 29, http://www.photobyfabrice.com 

  21. 자료검색일 2011. 10. 2, http://www.catherineharbour.com 

  22. 자료검색일 2011. 7. 8, http://hanleedeboer.com/ 

  23. 자료검색일 2011. 10. 8, http://www.sandracooke.net/ 

  24. 김해성 (1985), 현대 미술을 보는 눈, 서울: 열화당, p. 79. 

  25. Giles (2009), Mode et Mode, '09 S/S, p.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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