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 저해 요인 분석 원문보기


김상우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 저해 요인 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체 육 교 육 전공 김 상 우 본 연구는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에 대해 다룬 것이다. 수영 생활체육지도자는 어떠한 전문성이 있으며, 이러한 전문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내부자적 관점에서 전문성을 분석하는 문화 기술적 연구방법을 선택하였다. 수영 생활체육지도자는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가져야 하고, 대인관계의 기술 또한 소유하고 있어야 하므로 넓은 범위에서 본다면, 교육자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자로서의 전문성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간관계에 능통해야 하며, 개인적으로서 건강ㆍ성실성ㆍ자신감ㆍ낙관적 기질ㆍ협동심 등 우수한 능력을 지녀야 한다. 또한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도 가져야 한다. 연구 제보자들은 대부분 생활체육 현장을 경험하기 전에는 생활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일반인들의 건강한 삶을 도와주는 사람이라는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전문성이 필요하며, 전문성이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했다. 전문성의 요소로는 이론과 실기능력, 봉사심, 리더쉽, 경험 등을 들었다. 연구 제보자들은 현장에 오기 전에는 수영에 대한 지식과 기술 등을 전문성의 중요한 요소로 생각했으나, 현장에서 일하면서 수영 기술과 지식 뿐 아니라 지도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지도 능력에는 말솜씨, 잡아주는 방법 등의 지도법도 들어가고 봉사정신도 필요하며, 회원들 간의 분쟁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 반을 이끌어가는 지도력, 유머 등 다양한 능력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리고 수영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행정사무를 보아야 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능력도 요구되었다. 그러나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에게 전문성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는 이를 저해하는 요인들이 많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에 대해서 회의적이었다. 무엇보다도 부정적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상우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체육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ⅴ, 6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829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