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 저해 요인 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체 육 교 육 전공 김 상 우 본 연구는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에 대해 다룬 것이다. 수영 생활체육지도자는 어떠한 전문성이 있으며, 이러한 전문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내부자적 관점에서 전문성을 분석하는 문화 기술적 연구방법을 선택하였다. 수영 생활체육지도자는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가져야 하고, 대인관계의 기술 또한 소유하고 있어야 하므로 넓은 범위에서 본다면, 교육자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자로서의 전문성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간관계에 능통해야 하며, 개인적으로서 건강ㆍ성실성ㆍ자신감ㆍ낙관적 기질ㆍ협동심 등 우수한 능력을 지녀야 한다. 또한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도 가져야 한다. 연구 제보자들은 대부분 생활체육 현장을 경험하기 전에는 생활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일반인들의 건강한 삶을 도와주는 사람이라는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전문성이 필요하며, 전문성이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했다. 전문성의 요소로는 이론과 실기능력, 봉사심, 리더쉽, 경험 등을 들었다. 연구 제보자들은 현장에 오기 전에는 수영에 대한 지식과 기술 등을 전문성의 중요한 요소로 생각했으나, 현장에서 일하면서 수영 기술과 지식 뿐 아니라 지도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지도 능력에는 말솜씨, 잡아주는 방법 등의 지도법도 들어가고 봉사정신도 필요하며, 회원들 간의 분쟁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 반을 이끌어가는 지도력, 유머 등 다양한 능력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리고 수영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행정사무를 보아야 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능력도 요구되었다. 그러나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에게 전문성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는 이를 저해하는 요인들이 많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에 대해서 회의적이었다. 무엇보다도 부정적인 ...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 저해 요인 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체 육 교 육 전공 김 상 우 본 연구는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에 대해 다룬 것이다. 수영 생활체육지도자는 어떠한 전문성이 있으며, 이러한 전문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내부자적 관점에서 전문성을 분석하는 문화 기술적 연구방법을 선택하였다. 수영 생활체육지도자는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가져야 하고, 대인관계의 기술 또한 소유하고 있어야 하므로 넓은 범위에서 본다면, 교육자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자로서의 전문성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간관계에 능통해야 하며, 개인적으로서 건강ㆍ성실성ㆍ자신감ㆍ낙관적 기질ㆍ협동심 등 우수한 능력을 지녀야 한다. 또한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도 가져야 한다. 연구 제보자들은 대부분 생활체육 현장을 경험하기 전에는 생활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일반인들의 건강한 삶을 도와주는 사람이라는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전문성이 필요하며, 전문성이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했다. 전문성의 요소로는 이론과 실기능력, 봉사심, 리더쉽, 경험 등을 들었다. 연구 제보자들은 현장에 오기 전에는 수영에 대한 지식과 기술 등을 전문성의 중요한 요소로 생각했으나, 현장에서 일하면서 수영 기술과 지식 뿐 아니라 지도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지도 능력에는 말솜씨, 잡아주는 방법 등의 지도법도 들어가고 봉사정신도 필요하며, 회원들 간의 분쟁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 반을 이끌어가는 지도력, 유머 등 다양한 능력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리고 수영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행정사무를 보아야 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능력도 요구되었다. 그러나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에게 전문성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는 이를 저해하는 요인들이 많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에 대해서 회의적이었다. 무엇보다도 부정적인 사회 인식과 직업의 불안정을 저해 요인으로 들었다. 수영 생활체육지도자들은 이 직업을 장기적인 직업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잠시 머물렀다 가는 과정이라고 인식하는 경향이 강했다. 또한 너무 많은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배출로 인해 누구나 할 수 있는 직종이라는 인식 때문에 경영자들이나 일반인들의 인식에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은 결여되어 있었다. 따라서 대부분의 수영 생활체육지도자들도 전문성을 함양하는데 시간을 투자하기 보다는 이직을 위한 준비에 시간을 투자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수한 지도자를 생활체육의 무대로 영입하고, 전문 직업으로서 사명감을 기대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이상과 같이 직업의 정체성 혼란, 경제적인 불안정성, 사회적인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수영 생활체육지도자들은 처음에 느끼던 생활체육인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상실하게 되고, 점점 더 수영 생활체육지도자들의 전문성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가 되었다. 그러나 제보자들도 느끼는 것처럼, 이러한 직업으로서의 불안정성과 전문성 부족은 스스로가 야기하는 부분도 적지 않았다. 수영 생활체육지도자가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장기교육과 생애직이 되어야 한다. 이론을 습득하기 위해서 직전, 직후의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전문교육이 필요하다. 그리고 장기교육을 받은 자나 전공자 이외의 사람이 쉽게 전향할 수 없는 생애직이 되어야 한다. 생활 체육지도자의 위상이 바로 서지 않을 경우 평생직으로 유지될 수 없다. 따라서 일반인들을 평생 체육문화로 입문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과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 저해 요인 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체 육 교 육 전공 김 상 우 본 연구는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에 대해 다룬 것이다. 수영 생활체육지도자는 어떠한 전문성이 있으며, 이러한 전문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내부자적 관점에서 전문성을 분석하는 문화 기술적 연구방법을 선택하였다. 수영 생활체육지도자는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가져야 하고, 대인관계의 기술 또한 소유하고 있어야 하므로 넓은 범위에서 본다면, 교육자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자로서의 전문성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간관계에 능통해야 하며, 개인적으로서 건강ㆍ성실성ㆍ자신감ㆍ낙관적 기질ㆍ협동심 등 우수한 능력을 지녀야 한다. 또한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도 가져야 한다. 연구 제보자들은 대부분 생활체육 현장을 경험하기 전에는 생활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일반인들의 건강한 삶을 도와주는 사람이라는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전문성이 필요하며, 전문성이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했다. 전문성의 요소로는 이론과 실기능력, 봉사심, 리더쉽, 경험 등을 들었다. 연구 제보자들은 현장에 오기 전에는 수영에 대한 지식과 기술 등을 전문성의 중요한 요소로 생각했으나, 현장에서 일하면서 수영 기술과 지식 뿐 아니라 지도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지도 능력에는 말솜씨, 잡아주는 방법 등의 지도법도 들어가고 봉사정신도 필요하며, 회원들 간의 분쟁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 반을 이끌어가는 지도력, 유머 등 다양한 능력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리고 수영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행정사무를 보아야 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능력도 요구되었다. 그러나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에게 전문성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는 이를 저해하는 요인들이 많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에 대해서 회의적이었다. 무엇보다도 부정적인 사회 인식과 직업의 불안정을 저해 요인으로 들었다. 수영 생활체육지도자들은 이 직업을 장기적인 직업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잠시 머물렀다 가는 과정이라고 인식하는 경향이 강했다. 또한 너무 많은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배출로 인해 누구나 할 수 있는 직종이라는 인식 때문에 경영자들이나 일반인들의 인식에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은 결여되어 있었다. 따라서 대부분의 수영 생활체육지도자들도 전문성을 함양하는데 시간을 투자하기 보다는 이직을 위한 준비에 시간을 투자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수한 지도자를 생활체육의 무대로 영입하고, 전문 직업으로서 사명감을 기대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이상과 같이 직업의 정체성 혼란, 경제적인 불안정성, 사회적인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수영 생활체육지도자들은 처음에 느끼던 생활체육인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상실하게 되고, 점점 더 수영 생활체육지도자들의 전문성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가 되었다. 그러나 제보자들도 느끼는 것처럼, 이러한 직업으로서의 불안정성과 전문성 부족은 스스로가 야기하는 부분도 적지 않았다. 수영 생활체육지도자가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장기교육과 생애직이 되어야 한다. 이론을 습득하기 위해서 직전, 직후의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전문교육이 필요하다. 그리고 장기교육을 받은 자나 전공자 이외의 사람이 쉽게 전향할 수 없는 생애직이 되어야 한다. 생활 체육지도자의 위상이 바로 서지 않을 경우 평생직으로 유지될 수 없다. 따라서 일반인들을 평생 체육문화로 입문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영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과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